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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故 내고 박생광(1904~1985·진주) 화백은 고구려 고분벽화, 단청, 나전칠기 문양 등 우리 전통예술의 철학을 바탕으로 작업했으며, 샤머니즘, 무속의 색채는 주술적 기운을 느껴지게 한다. ★*… 무속적이고 민속적인 주제를 탐구하던 박 화백은 마침내 민족사적인 주제인 ‘동학혁명’을 작품으로 다루게 되는데, ‘금산사의 추녀(136×137cm)’는 그의 말년 대작인 ‘전봉준’보다 앞선 1983년에 제작한 작품이다. 이 작품은 동학혁명을 잉태한 여인이 숭고하고 고결한 학을 타고 하늘에서 내려오는 모티프로 한지에 채색해 제작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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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비장이 세상 원문보기 글쓴이: 비장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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