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 늦게까지 정비하고 집에 돌아와 일 좀하다 잠들거나, 연말이라 잦은 술자리로 며칠 만에 글 올립니다.^^;
오늘은 프론트 분해와 스티어링 헤드 베어링 교환. 그리고 여러 파츠 세척에 대해서입니다.
정비는 대부분 소모품 교환과 윤활제 도포. 그리고 세척이 주입니다.
특별한 기술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네요.

리어가 완료됐으니 이젠 앞으로 돌려 세웁니다. 참 간만에 앞을 보는 느낌이네요.^^;

일전에 등장하셨던 라디에이터님이십니다.
하단부 라디에이터이다 보니 노면에서 튀어 오른 흙과 작은 돌들로 가득 막혔습니다.

주인은 이것저것 하느라 정신없이 바쁜 와중에 라디에이터님께선 온욕중이십니다.(우라질!)
실은 라디에이터 코어 사이에 고착된 이물질을 불리는 중입니다.
목욕탕에서 때 불리는 것과 같은 것이죠.^^;

짜잔~! 근 한 시간여를 물에 불린 후 또 한 시간여를 쭈그리고 앉아 핀으로 코어 사이사이를 파낸 후입니다.
꽤 많이 제거되긴 했지만 아직 많이 남았네요.
일단 이 상태로도 만족하지만 다음엔 신품으로 교환해야겠습니다.

프론트 휠과 서스펜션을 제거한 후 탑브릿지와 트리플트리를 분해했습니다.

TL1000R은 스티어링 헤드 부가 라이너처럼 분리되는 특이한 구조로 돼 있습니다만, 매뉴얼엔 분리 방법이 없습니다.
내부 구조를 확인코자 스냅 언 특수공구를 사용합니다. 일종의 내시경입니다.
유연한 긴 막대 끝에 LED와 함께 렌즈가 장착돼 있는 구조입니다.

이것이 무엇이냐! 날씨가 추워서 귀도리개? 아님 헤드폰? 당연 아닙니다.

그것은 바로 이것!
내시경으로 확인 결과 라이너는 강한 압력으로 압입돼 있음을 알게 됐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레스가 없으면 열을 가한 후 해머로 강하게 내리쳐야 합니다.
이때 고막 손상을 막기 위한 용도입니다. 물론 툴 브랜드에서 나오는 전용제품입니다.

베어링 가이드라고 해야 할까요? 암튼 가이드를 압입시키기 위해 필요한 특수 공구입니다.
일부 샵에선 드라이버나 운 좋게 맞는 사이즈 소켓이 있다면 소켓으로 압입시키기도 하지만
전용공구의 사용은 한층 더 완벽한 정비를 가능케 합니다.

스티어링 베어링은 신품으로 교환합니다.
더트 씰을 포함해 혼다 제품과 호환됩니다.

베어링과 더트 씰에 그리스를 도포한 후 조립합니다.
더트 씰 테두리에도 그리스를 도포해 수분 칩임을 막았습니다.

서스펜션에 맞춰 트리플트리와 탑브릿지도 교환합니다. 전용제품이 아니다 보니 이번에도 또(?!) 맞지 않습니다.
스토퍼를 용접 후 가공합니다.
이번에도 특수용접은 모터 제트 의택이형께서, 스냅 언 에어 툴을 사용한 가공은 라이더모터스 정훈이형께서 맡아 주셨습니다.

가 장착해 간섭되는 곳은 없는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최종 확인합니다.
이상 무!^^

브레이크 디스크는 주철 디스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90년대엔 주철을 많이 사용했지만 여러 단점과 함께 기술의 발달로 이젠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파츠입니다.
요즘엔 레이스에서도 스테인리스 합금을 사용합니다. 당연 순정 스테인리스 디스크와는 다른 재질입니다.^^

휠을 닦기 위해 디스크를 분리합니다. 이 상태가 구석구석 닦아내기 편하니까요.^^
휠은 JB-파워 마그네슘 단조입니다. 경량 휠의 마법을 실감케 해준 녀석입니다.
가벼운 린, 서스펜션 작동감, 멋진 외관 등등등 수많은 장점을 제외시키고라도
속도와 린앵글을 가리지 않고 보여주는 높은 안정감은 투어에서 감동의 눈물을 몇 바가지씩 쏟아 붓게 만듭니다.
비싼 만큼 확실한 값어치를 하는 파츠입니다. 만약 다른 바이크를 구입해 튜닝 한다면 첫 번째가 휠이 될 것입니다.

JB-파워 생산이지만 BBS와 계약돼 생산된 제품입니다. 스티커는 물론 음각으로 BBS가 각인돼 있습니다.

사진으로 남기진 못했지만 메인 배선도 교환합니다.
기존 배선을 사용하는 일부 배선의 커넥터에 뷔르트 접점 세척제로 세척했습니다.
방수커넥터가 사용되지 않은 커넥터는 수분으로 인해 부식되기 일쑤입니다.
속편하게 방수커넥터로 바꾸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습니다.

얼래?? 글도 안 썼는데 엔진이 어디 갔데? ㅡㅡa
다음은 엔진 교환입니다.
기대해주세요~^^
첫댓글 좋은 정비내용 잘보고갑니다. ^^
짧은 지식으로 쓰는 글이어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도 있으니 너무 맹신하시진 마세요~^^
열정이 대단 하십니다^^
열정보단 정성이 맞는 거 같아요.^^;
완성하는 날이 봄날이겠죠 화이팅
그전에 완성해야죠!^^ 하지만 작업할 시간이 없네요~ 에효~^^
진정한 매니아십니다...^^ 첨에 사진으로 봤을땐 일본인줄 알았다는;;ㅋㄷ
샵 분위기가 좋은 덕인 거 같습니다.^^
엠비를 그만두셨다니... 아쉽습니다..
그간 부족한 글 봐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이륜차 신문에 글 투고하니 앞으로도 관심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
수고가 많으 시네요~ 또 보구 갑니다^^ 얼른 얼른 글 계속올려주세요~~~
급(!) 정리할 일들이 많아서 글 자주 못올리는 점 죄송합니다~^^
바이크를 만드시는 군요...ㅡ.ㅡ;//최~고~!!
정말 그런 기분이에요.^^
바이크를 만드시는 군요...ㅡ.ㅡ;//최~고~!!
정말 그런 기분이겠죠?^^;
재밌게 잘 보구 있어요..근데 공임도 굉장하겠어요.^^'''
앞으로 10년간 이상 없이 타기 위해, 이번 만큼은 공임 생각 않하고 일단 정비에만 전념하고 있답니다.^^
짝짝짝짝!!!! 항상 잘보고갑니다
더욱 분발하겠습니다!^^
대단한 열정입니다
위에서 그니리님 글에도 답글 남겼지만 열정보다는 정성에 가까운 거 같습니다. ^^
캬하~ 주철 디스크 ㅎㅎㅎ
선수께서 왜 이러실까~ 실력이 안 돼서 파츠로라도 어떻게 해보려고요.^^;
와~ 올바라시~ 저정도 손보면 견적이 거의 중고차한대값 나오겠네요..ㅎㄷㄷ
이번만은 공임을 잊고 정비하고 있지만, 사실 조금 걱정되긴 해요.^^;;
와~~사진에 라이더 모터스 정훈이 형님 아니신지요?^^멋지네요!!
정훈이형 맞아요~^^
^^b 조금만더 힘내~ (jink)
옛썰~!! ^^>
캬.. 라이트블루님의 사진과 글들을 보면서.. 제 애마들에게 신경 못쓴점이 부끄러워지네요.. 대단하고 멋지십니다 ^^
애마와 어떤 즐거움을 찾느냐의 차이인 거 같아요. 멋쟁이지훈님께선 열심히 달려주셨고, 전 열심히 정비하고 있고 말이예요.^^
정말 대단하시군요, 저는 그냥 바이크를 타는 수준이라 조금만 이상하면 센터가는데....언제나 정비를 배워보려나.
그냥 열심히 살아서 돈을 더 벌어서 정비는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더 편할 것도 같아요.^^;;;;
저 귀마게 우리 회사에서도 주는;;; 귀마게인데 ㅜㅜ
어떤 직종에 계시기에...^^;;
이리 할수 있는 사람은 역쉬 형밖에 없는듯...ㅋㅋ
몇년 뒤에 한국 가도 엘라 볼수 있겠군..^^
이야!! 살아 있구나!!^^ 언제 들어오는데? 해외파(?)들 정말 보고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