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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지금부터 요가의 가르침을 시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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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ha-yoga-anusasana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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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ha= 거의 모든 경전에서 시작하는 경구; 지금, 이제부터, *yoga=yuj는 말에 멍애를 메다에서 파생; 마음의 억제, 합일의 뜻(2-1, 2-28,)#yog(830), yut연합, 합쳐진 접두사(829) *anusasanam=sas는 지식을 전달하다, 가르치다 에서 파생; 설명, 주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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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요가는 마음의 활동/혼란(citta-vrtti)을 지멸시키는 수행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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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gas-citta-vrtti-nirodha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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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tta-vrtti는 한국어로 번역하기 매우 어려운 단어이다. 이는 감각기관을 통해서 들어오는 정보/자극에 무의식적으로 끊임 없이 반응하는 마음의 활동을 뜻한다. 이런 마음의 활동은 같은 일을 반복하는 기계처럼 자신이나 다른 사람이 갖고 있는 경험이나 결론, 기억, 같은 것에서 나오는 노래와 문구를 반복하는 레코드와 같은 마음의 조건화 된 반응이다. 이런 조건화 된 마음의 반응은 항상 ‘나’라는 정체성과 안정성을 추구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마음은 매우 불안정하며 항상 끊임없이 무언가로 되려고 하는 심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 무언가를 항상 생각하고 판단하며 생각으로 정리하면서 이상적인 자아상을 추구해 나가는 것이다. 이 정체성에서 수많은 신념들과 관념형성을 창조해 나가게 된다. 자신의 정체성을 안정되게 하는 대상에는 정당화와 동일시를 그렇지 않는 것에는 비난하여 이름붙인다. 이것이 1-5경구에서 설명한 정지, 오류, 상상, 잠, 기억으로 형태로 분류되는 무지이다. 이런 무지는 고통스런 것과 고통스럽지 않는 것으로 경험된다. 따라서 관념형성은 바로 경험과 동등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번뇌의 경험은 2-3에서와 같이 무지, 자아의식, 애착과 혐오, 생명욕이라고 정의한다. 이런 마음의 활동/혼란이 정지될 때 있는 그대로의 실체가 드러나며 푸루샤의 독존이다(4-34). 하지만 푸루샤와 프라크리티의 공동작용으로 무지가 발생하지만 이는 해탈을 위한 것이지도 하다(2-18, 4-22). 따라서 요가의 목표는 조건화된 심적 장애물-신념, 기대, 욕망 등을 통해서 무의식적으로 반응하는 마음의 활동을 멈추게하는 수행인 것이다. 여기서 칫타 브르티는 마음의 활동/혼란 또는 마음의 조건화된 반응으로 번역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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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ga=요가(1-1 참조) *Citta=cit 지각하다 에서 파생된 단어; 마음(1-30, 1-33,2-54,3-1,3-9,3-11,3-12,3-19,3-34,3,38,4-4,4-5,4-15,4-16,4-17,4-18,4-21,4-23,4-26) *Vrtti= vrt는 혼란, 소용돌이, 활동하다 에서 파생; 연속적으로 잇달아 일어나는 행위와 사건, 행위, 움직임, 변동, 흐름, 이것은 호흡이 끊임없이 들어오고 나가는 일련의 행위와 같다(1-4,1-5, 1-41, 2-11, 2-15,2-50,3 -43, 4-18). *Nirodhah=rudh는 억제하다, 억누르다 에서 파생; 제지, 억제, 불교식으로 지멸(1-12,1-51,3-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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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이것이 성취될 때, 순수 관조자(진아)는 자기 본래의 모습을 드러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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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d a drastuh sva-rupe’ vasthana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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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da= 그러면, 여기에서 마음의 활동/혼란이 통제되면 *drastr= drs 보다에서 파생; 보는 자, 주시자, 여기에서는 순수관조자인 진아를 뜻함(2-17,2-20,4-23,). *sva=자기 자신(own)#swa(1082) * rupe=형태, 모습. 따라서 sva-rupe=자신의 본질 또는 본래의 모습/형태/상태를 뜻함(1-43) *avasthana= stha 서다, 태도를 취하다 에서 파생; 현시, 출현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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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그렇지 않을 때 마음의 활동(사고작용)과 동화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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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tti-saupyam-itaratr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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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tti= 소용돌이, 혼란, 활동, 변동, 흐름(1-2참조), 여기서 마음의 조건화 된 반응 또는 그 작용에 의한 생각. * saupya= sa+ rupa 형태를 취하다 에서 파생; 복종, 일치, 동일시 *itaratra= 그렇지 않다면, 다른 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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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마음의 활동은 다섯 단계로 분류되며, 그것은 고통스러운 것과 고통스럽지 않는 것으로 경험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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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ttayah pancatayah klista-aklista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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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마음의 활동/혼란으로 인하여 있는 그대로의 실체를 보지 못한다. 항상 저항-신념, 자기 동일화의 과정, 기억과 잠재인상으로 대상을 인식하게 된다. 대상에 대하여 자신의 스크린으로 채색(정지, 오류, 상상, 기억, 잠)하는 마음의 작용을 이해하여 그 작용으로부터 초월(무집착)하는 삼프라즈냐타 수행법(1-17), 그리고 대상에 공감해나아가는 선정-사마파티 수행법을 설명해 나아간다(1-41). 사마파티는 대상을 자신의 신념과 생각으로 채색하는 마음의 활동을 억제하는 방법과 다르게 대상과 공감(느끼기)해 나아가는 수행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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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tti= 변동, 흐름(1-2참조), 여기서 마음의 반응/작용. *panca-taya= panca는 다섯에서 파생; 다섯 단계#panch(527) *klista= klis 고생하다에서 파생; 괴로운, 고통스런 것#klesh(212) *aklista=a아닌+ klis 고생하다 에서 파생; 괴롭지 않은, 고통스럽지 않은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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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이 다섯 가지는) 정지, 착오, 상상, 수면, 기억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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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amana-viparyaya-vikalpa-nidra-smrtaya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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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amana=pra+ ma측정하다 에서 파생; 근거가 확실한 인식, 정확히 측정, 검증한 앎, 정지.#(626) *viparyaya=잘못된 추론 또는 측정된 앎, 여기서 전도된 생각/ 착오, 오류.#(924) *vikalpa= 상상 또는 공상/망상/미혹#vikap(912)착오/의혹/주저/미혹 *nidra= 수면 *smrti= 기억(1-11, 1-20,1-43, 4-9, 4-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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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정지는 직접지각/실증적이고 경전에 기초하여 추론하여 아는 앎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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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atyaksa-anumana-agamah pramanan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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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atyaksa= prati+ aksa눈에서 파생; 볼수 있는 지각, 확실한, 싫증적, 과학적#(621) *anumana= anu+ma측정하다 에서 파생; 추론(1-49)#(39) *agama= a+gam 가다 에서 파생; 기원, 전통, 여기서 이미 증명된 고증 또는 경전#(89) *pramana=근거가 확실한 인식, 정확한 앎/정지(1-6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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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착오/오류은 있는 그대로 실체를 잘못 판단한 전도된 앎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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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paryayo mithya-jnanam-atad-pratistha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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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paryaya=잘못된, 뒤죽박죽/혼재된 인식/앎, 오류(1-6참조) *mithya=mith 과 대립하다. 투쟁하다 에서 파생; 가짜의, 허위, 착각, 틀린, 전도된#(793) *jnana=jna 알다 에서 파생; 지식/앎(1-38,1-42,2-28,2-34,3-16,3-17,3-183-19,3-22, 3-25,3-26,3-27,3-28,3-29,3-35,3-52,3-54,4-31,)#(341) *atad=a아닌+tad그것; 그것이 아닌 *pratistha=pra+stha 서다, 확립하다, 취하다 에서 파생; 설립/확립, 확고부동한, 여기서 있는 그대로의 실체, 따라서 atad-pratistha는 확실한 기초를 두지 못한 인식/지각 또는 앎이다(4-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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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상상/미혹은 직접 실증해 보지 않고 (남의) 말/생각만 따르는 앎/판단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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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bda-jnana-anupati vastu-sunyo vikalpa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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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bda=소리, 여기서 말 또는 생각(1-42) *jnana= jna 알다 에서 파생; 여기서 지식/앎(1-8참조) *anupatin=anu+pat 떨어지다, 빠지다 에서 파생; 뒤이어 오는, 따르다, 추종하다. *Vastu=vas 남다, 머무르다 에서 파생; 물건, 사실성, 객관적 실체 (4-14, 4-15,4-16,4-17)#(903) *Sunya= svi 증대, 부풀다 에서 파생; 쑤나, 空, 빈, 여기서 없는(1-43,3-3, 4-34) *vikalpa=상상, 공상/미혹(1-42개념상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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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수면은 관념형성(pratyaya)은 없고 마음의 활동만 있는 상태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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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hava-pratyaya-alambana vrttir-nidr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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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hava=a아닌+bhu 존재하다 에서 파생; 존재하지 않은, 발생하지 않은, 사라짐(1-29, 2-25, 4-11,) *pratyaya=prati가다 에서 파생; 사전적 의미로 관념형성, 어떤 경험을 판단, 이름 붙이고, 개념으로 정의/한정하는 정신적 활동 (1-18, 1-19,2-20,3-2,3-12, 3-17, 3-19, 3-35,4-27,). 참조: pratyahara제감은 관념형성작용이 멈춘 상태이다, pratyaksha직접경험에 의한 지식 *alambana=a+lamb 기대다, 기초하다 에서 파생; 토대, 기초, 여기서 발생시키는 원인(3-20,4-11,)#(105) *vrtti=마음의 활동(1-2참조), 여기서 외적 정보와 내적 기억을 토대로 끊임없이 생각을 지어내는 마음의 작용/경향 *nidra=수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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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기억은 경험한 인상(visaya)을 잃지 않은 마음의 활동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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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ubhuta-visaya-asampramosah smrti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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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ubhuta=anu+bhu존재하다 에서 파생; 경험된 *visaya=vis성취하다+aya감, 사라짐 에서 파생; 지각 대상/인상, 여기서 감각기관/경험을 통한 인상(1-15,1-33,1-35,1-37, 1-44, 1-45,1-49, 2-51,2-54,3-54,)#(936) *asampramosa=a아닌+sam+pra+mus 훔치다, 빼앗다 에서 파생; 빼앗지 않음, 여기서 탈취/상실하지 않음 *smrti=기억(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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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이런 (마음의 활동)은 수행과 무집착으로 지멸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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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hyasa-vairagyabhyam tan-nirodha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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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활동을 완전히 이해하고 더 이상 그것에 속박되지 않을 때 무집착이 성취되며 있는 그대로의 실체를 보게 된다(직각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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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hyasa=abhi+as자신을 적용하다 에서 파생; 연습/습관, 여기서 수행(1-18, 1-32)#(57) *vairagya=vai아닌+raj 마음을 끌다. 집착하다 에서 파생; 무집착(1-15,3-50,) * tan=그것, 여기서 다섯 가지 마음의 활동을 말함 *nirodha=억제, 불교식용어로 지멸(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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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수행이란 마음의 활동을 지멸시키기 위한 노력을 확립하는 것을 말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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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tra sthitau yatno’ bhyasa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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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tra=ta그것에서 파생; 그것에서, 여기서는 마음의 활동이 지멸된 상태(1-42,1-48,3-2,4-6,) sthiti=stha 장소, 위치에서 파생; 안정성, 부동성, 확립/구축(2-18타마스, 어둠,) yatna=yat정렬하다, 에서 파생; 노력#(825) abhyasa=수행(1-12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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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그러나 이것은 올바르게, 오랜 시간 동안, 중단 없이 수행될 때 확고히 구축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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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 tu dirgha-kala-nairantarya-satkara-asevito drdha-bhumi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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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오점수에 대한 논란이 있다. 파탄잘리는 점진적인 수행으로 해탈이 성취된다는 관점을 설명한 경구이다. 혜/통찰-있는 그대로의 실체를 보는 것은 분명히 즉각적인 것이다. 그러나 있는 그대로의 실체를 보지 못하게 하는 마음의 떼(생각과 신념)를 제거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린다. 왜냐하면 그것은 수십년 동안 또는 태어나기 이전부터 받아왔던 잠재인상이 쌓여 있기 때문이다. 습관적인 마음의 활동으로부터 즉각적인 이해로 진행하는 데는 아마도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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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그것, 여기서 이것 tu=그러나 dirgha=오랫동안, 오래 끈, 참을성(2-50,) kala=kal재촉하다, 추진하다 에서 파생; 시간(2-31,2-50,4-9, ) nairantarya=nair+antar사이+ya사이가 없음에서 파생; 연속성, 여기서 끊임없는, 중단 없이 satkara=sa올바른+kr실행하다 에서 파생; 올바른 형태 asevita=a+sev분류하다 에서 파생; 수행하다 drdha=drmh 묶다, 잠그다 에서 파생; 굳은, 단단한, 확고히 bhumi=bhu되다 에서 파생; 땅, 토대, 여기서 구축(2-27, 3-6삼야마-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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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5.무집착이란 마음에서 일어나는 인상(visaya)에 갈망하지 않는 것, 그 인상을 통해서 일어나는 생각을 억제하는 것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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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sta-anusravika-visaya-vitrsnasya vasikara-samjna vairagya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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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마음의 작용을 완전히 이해하고 순간순간 끊임없이 생각을 일으키는 마음(관념형성)을 주시할 때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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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sta=drs보다 에서 파생; 보여지는 (2-12,) anusravika=anu+sru듣다, 배우다 에서 파생; 드러나다, 표출되다, 계시되다. Visaya=지각 대상/오감을 통한 인상(1-11참조) Vitrsna=vi+trs 갈망하다 에서 파생; 갈망이 없음(1-16) Vasikara=vas의지+kr 만들다 에서 파생; 지배, 통제/조절(1-40) Samjna=sam+jna 알다 에서 파생; 생각(想), 특히 잠재인상과 경향성이 만들어내는 생각. Vairagya=무집착(1-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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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6.무 집착의 최고점에서 푸루샤(진아)를 일별하며 (우주창조의 원동력)구나의 활동을 더 이상 추구하지 않는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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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t-param purusa-khyater-guna-vaitrsnya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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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t=저것, 여기서 무집착 para=초상적인, 시초의, 여기서 최상의, 완전성 purusa=푸르샤, 진아를 뜻함(1-24,3-35,3-35,3-49,3-55,4-34) khyati=khya알려지다 에서 파생; 봄/일별, 관조(2-5, 2-26,2-28,3-49,4-29)여기서 식별력을 갖춘 관조상태 guna=구나, 사트바(밝음), 라자스(활동), 타마스(어둠) 세 구나의 속성 또는 전변을 통해서 우주가 창조되며 프라크리티는 구나의 서로 다른 활동으로 구성된다(2-15,2-19,4-13,4-32, 4-34) vaitrsny=vitrsna 갈망하지 않음(1-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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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7. (관념형성작용은 다음 4단계를 거쳐 억제된다); (대상의 외형, 색상, 그 명칭 등 가장 거친 부분만 인식 또는 오감으로 통한 육체의식) 비타르카-有尋 단계, (대상의 성질, 기능과 목적 등 오감을 넘어 추론 또는 인식되는 몽롱한 의식) 비카라-有司 단계, (대상의 속성과 하나가되어 흐르면서 솟아오르는 환희의식 또는 에테르체/꿈 의식) 아난다-歡憙 단계, (대상의 형상-육체적/에테르감각은 사라지고 오직 ‘나만 존재한다’는 의식) 아스미타-我想 단계이다. 이것이 점진적으로 생각을 제거해 나아가는 지성과 이해의 길-삼프라즈냐타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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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tarka-vicara-ananda-asmita-(rupa-) anugamat-samprajnata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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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육체의식에서 꿈의식, 그리고 깊은 수면과 같은 명상상태의 의식으로 진행하면서 어떻게 관념형성이 억제되는가를 보여준다. 우리가 육체적인 수준에서 사물을 볼 때는 비타르카(뇌파적으로 베타파), 비카라(알파파)에 단계에 머물게 된다. 육체의식이 몽롱해져 에테르체에 의식이 머물게 될 때 아난다(세타파), 그리고 육체적인 감각은 사라지고 오직 ‘나’라는 인식만 존재하는 아스미타 단계(델타파)로 진입하면서 관념형성은 서서히 약화 되어 간다. 또한 이는 사마파티 수행에서도 같은 현상으로 경험된다. 왜냐하면 삼프라즈냐타와 사마파티는 관점의 차이에서 오는 수행법이기 때문이다. #참조:구나의 전변은 4단계로 이루어진다. 보여지거나 만져질 수 없는 차원(空)- 더 이상 분해될 수 없는 하나(원자 또는 아트마)-미묘한 물질차원(에텔체 또는 아스트랄체)-조잡한 물질차원(육체)이다(2-19). 따라서 미묘하여 인식하기 어려운 번뇌들은 역행하여 제거되어야 한다(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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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tarka=vi+ tark반영하다, 투영하다, 반사하다 에서 파생; 생각, 추측, 여기서 물리적/육체적인부분으로 인식되는 단계, 따라서 대상의 외형, 색상, 등 거친부분을 인식하고 관념형성작용이 이루어진다(2-33,2-34, 참조1-42, 1-43) vicara=vi+car움직이다 에서 파생; 심사숙고, 대상의 보이지 않는 기능과 성질을 탐색하고 인식하는 단계, 대체로 이 시점에서 의식은 약간 몽롱해진다(참조1-44) ananda=a+nand 행복하다 에서 파생; 환희, 이것은 대상의 보이지 않은 속성과 하나가된 상태이지만 핵심적인 본질에는 아직 이르지 못한 상태이다. 아직 에테르체 의식과 관념형성작용이 남아있다. asmita=asmi 나는 존재한다란 생각/인식+ta 명사형 접미사에서 파생; 모든 지각 대상은 사라지고 오직 인식 주체만 남아있는 상태, 즉 인식자의 핵심인 아트마에 대한 생각만 활동한다. 그러나 깊은 기억과 인상인 삼스카라는 남아있다. 또한 모든 감각기관이 활동하지 않는 제감상태이기도 하다(2-2,2-6,3-47,4-4,). rupa= 외형/형태(1-3)는 많은 번역에서 빠져있는 단어이다. Anugama=anu뒤+gam 가다 에서 파생; 뒤따르다/이어진, 추종/복종하는, 여기서 점진적 Samprajnata=sam동등/합+prajna직각지에서 파생; 직각지, 불교식 용어로 반야, 여기서 생각/마음의 작용을 사용하여 생각/마음의 작용을 억제해 나아가는 삼프라즈냐타-직각지/반야가 열리는 과정이라고 해석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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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전자(샴프라쟈나)는 관념형성작용(pratyaya)을 멈추게 하는 수행방법이다. (그러나) 깊은 기억의 반응, 잠재인상-삼스카라의 또 다른 (마음의 활동) 상태가 남아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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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rama-pratyaya-abhyasa-purvah samskara-seso’nya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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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의식적인 충동, 자신의 모든 행업이 저장된 깊은 기억, 따라서 아상단계에 도달하면 외적 육체적 감각기관의 활동은 정지하여 그에 따른 관념형성도 멈추지만 깊은 기억의 작용은 활동하게 된다. 따라서 삼스카라의 작용은 윤회의 원동력이기 때문에 아직 프라크리티 영역에서 완전히 벗어난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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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rama=vi+ram정지하다 에서 파생; 휴지, 정지, 그침/멈춤 pratyaya=관념형성, 이름붙이기, 어떤 현상을 규정/정의내리거나 좋고 나쁨을 판단, 결론짓는 정신활동(1-10) abhyasa=수행(1-12) purva=이전의, 앞선 samskara=sam+kr실행하다 에서 파생; 삼스카라, 잠재인상/마음의 느낌, (1-50, 2-15, 3-9, 3-10, 3-18, 4-9, 4-27)#(992) sesa=sis남아있다, 잔류하다. anya=기타, 다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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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비육체/물질성 그리고 우주창조 원리-프라크리티와 융합/집착하는 것 또한 관념형성(pratyaya)을 지어내는 것이다. 보이지 않는 프라크리티(삼스카라)에 머물러 있어도 관념형성이 존재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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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hava-pratyayo videha-prakrti-layana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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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크리티, 마이크로 세계와 매크로세계 모두 포함한 거대한 자연, 우주만물의 창조원리, 근본자성, 이는 사트바구나-라자스구나-타마스구나의 3가지 속성과 활동에 의해서 창조된다. 프라크리티 없는 푸르샤(순수관조자인 진아 1-16)는 인식능력을 얻을 수 없으며, 푸르샤 없는 프라크리티는 생명이 없다. 따라서 푸르샤는 정신에 프라크리티는 육체에 비유될 수 있다(양초의 불꽃과 밀납관계). 하지만 궁극적인 관점에서 보면 프라크리티는 존재하지 않으며 오직 푸르샤의 목적을 위하여 존재한다고 파탄잘리는 역설한다(4-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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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hava=bhuu존재하다 에서 파생; 됨, 생성, 여기서 지어냄 pratyaya=관념형성, 이름붙이고 판단하는 행위(1-10). videha=vi+dih덮다, 감추다; deha=신체 에서 파생; 무형의, 신체가 없는, 여기서 비육체 또는 비물질성. 어떤 책에서는 육체가 없는 천상의 존재로 번역한다(3-43) prakrti=pra+kr만들다 형성하다; 즉 창조성에서 파생 laya=li꽉잡다, 흡수되다 에서 파생; 합병, 융합, 여기서 집착함. 프라크리트 속성과 융합함으로써 수행자는 여러 초능력을 얻기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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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참된 수행자들은 믿음, 열정, 기억을 가지고 더욱 정진하여 삼매에 들어 직각지/반야(prajna)을 성취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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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addha-virya-smrti-samadhi-prajna-purvaka itaresa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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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addha=srat보증, 확인하다 + dha두다 놓다 에서 파생; 신뢰, 여기서 경전과 선작자에 대한 믿음을 의미. virya=vi간절하게 접근하다+ya에서 파생; 에너지 여기서 열정과 성취욕 smrti=기억(1-6), 여기서 요가상태를 잊지 않고 깨어 있는 상태, 외도에 빠지지 않으려는 마음자세. Samadhi=sam+a+dha함께 두다, 합일하다 에서 파생; 사마디, 삼매(1-46,1-51,2-2,2-29,2-45,3-11,3-37,4-1,4-29), 여기서 삼매는 아상단계에 도달한 후 삼스카라를 고요하게 하여 활동하지 못하게한 상태를 의미함. Prajna=pra+jna알다 에서 파생; 초월적 통찰, 직각지/반야(1-48, 1-49, 2-27, 3-5,) Purvaka=전진, 여기서 아상단계에 만족하지 않고 더욱 정진함 Itara=다른, 여기서 앞 경구에서와 다른 수행자, 참된 수행자(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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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강렬한 열정/절실함을 소유한 수행자만이 (삼매에) 빨리 도달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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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vra-samveganam-asanna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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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vra=극도, 여기서 강렬한 samvega=sam+vij 흥분하다 에서 파생; 열정인 노력, 절실함 asana=a+sad 앉다, 정착하다 에서 파생; 가까이, 여기서 빨리 도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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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수행자의 열정에도 약함, 보통, 강함의 차이가 있는 것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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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du-madhya-adhimatratvat-tato’pi visesa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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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du=mrd 짓눌러 부수다 에서 파생; 간소한, 여기서 약함(2-34,) Madhya=중간(2-34,) Adhimatratva=adhi+matra측정하다 에서 파생; 과도함, 여기서 강함(2-34) Tatas=ta는 3인칭 대명사에서 파생; 그것, 여기서 열정을 가리킴, 그결과(2-48,2-52,3-12,3-36,3-43,3-48,3-47,3-53,4-3,4-8,4-30,4-32,) Api=또한 Visesa=vi+sis남다, 머무르다 에서 파생; 다른, 차이점, 구분(1-24, 1-49,4-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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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또한 (삼매에 도달하기 위해서) 이슈바라에 헌신/몰입하는 길이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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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vara-pranidhanad-v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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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헌신은 대상과 하나가 되고 용해될 때 이루어진다. 사마파티는 바로 명상자의 의식은 대상에 완전히 몰입되고 용해된다. 대상에 대한 완전한 몰입과 용해는 바로 헌신을 의미한다. 그러나 명상자의 인식주체마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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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vara=is자기자신, 소유하다, 정통하다+vara선택하다 에서 파생; 이슈바라, 자신이 선택한 신 (2-1,2-32,2-45,) pranidhana=pra+ni+dha두다 에서 파생; 용해, 몰입, 하나됨, (2-1,2-32,2-45,) va=또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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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4.이슈바라는 번뇌의 원인, 카르마, 행업 그리고 욕망과 결코 접촉될 수 없는 또 다른 푸루샤(진아)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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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lesa-karma-vipaka-asayair-aparamrstah purusa-visesa isvara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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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lesa=klis 고통스럽다 에서 파생; 번뇌의 원인(2-2,2-3,2-12,4-28,4-30,) karman=kr행하다 에서 파생; 카르마, 행위(2-12,4-7, 4-30,) vipaka=vi+pac 익다 에서 파생; 결실, 업보, 과보(2-13,4-8,) asaya=a+si눕다, 휴식하다 에서 파생; 휴식하고 있는 장소, 퇴적물, 침전물, 여기서 마음에 축적된 생각 또는 깊은 기억 속의 여러 인상과 욕망들을 말함(2-12, 4-6비교,) aparamrsta=a아닌+para+mrs만지다 에서 파생; 만져질 수 없는, 여기서 접촉되지 않는 purusa=푸르샤, 진아(1-16) visesa=다른, 차이점, 여기서 특별한(1-22,2-19,) isvara=이슈바라(1-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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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5.이슈바라는 무엇으로 한정되지 않으며,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전지전능한 씨앗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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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tra niratisayam sarva-jna-bija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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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tra=3인칭 대명사에서 파생; 그것에서, 여기서 이슈바라 안에서 niratisaya=nir+ati+si눕다, 휴식하다 에서 파생; 능가할 수 없는, 여기서 한정/이름 붙일 수 없는 무한성 sarva=모두, 전체, 완전 jna=jna알다에서 파생; 지식. 따라서 sarva-jna는 전지전능한 함을 의미 bija=씨, 종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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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6.또한 이슈바라는 시간에 제한되지 않은 태고적 스승의 스승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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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vesam-api guruh kalena-anavaccheda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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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va=이전, 여기서 태고적(1-18) api=또한(1-22) guru=스승 kala=kal 재촉하다, 몰아대다, 촉구하다 에서 파생; 시간(1-14) navaccheda=an아닌+ava+chid 단절하다 에서 파생; 경계가 없음, 제한되지 않음(3-5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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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7.이슈바라의 소리는 “옴”- 프라나바(pranavah)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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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sya vacakah pranava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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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sya=3인칭 대명사에서 파생; 그는, 여기서 이슈바라(3-20) vacaka=vac 말하다, 표시하다 에서 파생; 상징, 여기서 이슈바라의 소리 또는 이름 pranava=pra+nu 큰소리로 외치다 에서 파생; 암송, 여기서 ‘옴’으로 해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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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8.그 소리를 반복(암송)하고 그 의미를 명상하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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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j-japas-tad-artha-bhavana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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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d=3인칭 대명사에 파생; 여기서 이슈바라의 소리 japa=jap반복, 중얼거리다 에서 파생; 자파, 만트라 암송 tad=그것 artha=arth의도하다 에서 파생; 의미, 뜻, 위하여, 목적, 대상(1-32, 1-42, 1-43,2-2,2-18, 2-21,2-22,3-3,3-11,3-17,3-35,4-23,4-24,4-32, 4-34) bhavana=bhu되다 에서 파생; 실현, 여기서 추상적인 것을 구체화 시키는 것이므로 지각 또는 이해하다로 해석된다. 따라서 숙고/명상의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참조bhavana는 헌신 또는 신념의 느낌, bhavanam는 지각, 믿음, 이해(2-33,2-34,4-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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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9.이 수행을 통하여 내관력 상태를 얻게 되며, 또한 모든 (마음의) 장애물이 사라진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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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tah pratyakcetana-adhigamo’py-antaraya-abhavas-c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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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tas=3인칭 대명사에서 파생; 그것, 여기서 그 수행을 한 결과 pratyakcetana=prati+ac구부리다+cit의식/지각하다 에서 파생; 마음으로 향해짐. 참조pratyak(1-6수면과 제감)과 관념형성과 유사한 어원을 가진다. 따라서 생각이 억제된 또는 외적 감각기관의 문이 닫힌 순수한 내관력 상태의 마음-삼매를 의미한다고 해석된다. Adhigama=adhi+gam가다 에서 파생; 도달, 성취 Api=또한 Antaraya=antar사이+i가다, 사이를 얻다 에서 파생; 장애물(1-30) Abhava=a+bhu되다 에서 파생; 사라짐(1-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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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질병, 무기력, 의혹/갈등, 부주의(무감각), 나태/게으름, (성적) 탐애/관능, 망견(잘못된 견해), 통찰력 결여, 집중력 부족; 이런 장애물들은 마음을 산만하게 만든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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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yadhi-styana-samsaya-pramada-alasya-avirati-bhranti-darsana-alabdha-bhumikatva- anavasthitatvani citta-viksepas-te’ntaraya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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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yadhi=vi+a+dha두다, 놓다 에서 파생; 질병=육체적 균형을 방해한다. styana=stya 조밀하게 되다, 아둔하게 되다 에서 파생; 권태, 무기력=정신적 소질/성향의 결핍에서 온다. samsaya=sam+si눕다, 휴식하다 에서 파생; 의심, 우유부단, 갈등, 자신의 훈련에 대한 의심 pramada=pra+mad 중독되다 에서 파생; 부주의, 무감각, 방일=예민한 지각능력을 갖추지 못함. alasya=a+las빛나다 에서 파생; 게으름, 나태 avirati=a+vi+ram멈추다, 자신을 즐기다 에서 파생; 방탕, 여기서 관능적 욕망, 감각적 탐닉(성적탐애) bhranti=bhram헤메다, 자주 잘못 지각하다 에서 파생; 거짓, 잘못된 견해/망견, 무효한 지식 darsana=drs보다 에서 파생; 비전(2-41, 3-32,)* bhranti-darsana잘못된 견해=잘못딘 판단을 고통을 야기한다. alabdha=a아닌+labh얻다 에서 파생; 얻지 못함. bhumikatva=bhu되다, 지구/땅 의미+mi+ka+tva 에서 파생; 단계, 여기서 소개, 기초, 토대, 배경, 선정 또는 수행단계 #(744)*alabdha-bhumikatva=실재를 볼 수 없는 무능력, 통찰력이 약함, 원리이해가 부족, 헤이함과 실패 anavasthitatva=an+ava+stha서다 에서 파생; 불안정한 마음, 생각을 한곳에 오래 머물지 못하는 것, 여기서 집중력 결여 citta=마음(1-2) viksepa=vi+ksip던지다 에서 파생; 정신적 산만 te=tad 3 인칭 대명사 에서 파생; 그것, 여기서 이것(2-10,2-14,3-37,) antaraya=antar 사이+i가다 에서 파생; 장애물(1-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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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마음의 산만함은 (심적)고통과 절망, 신체의 동요와 거친 호흡/불규칙한 호흡을 동반하게 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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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hkha-daurmanasya-angam-ejayatva-svasa-prasvasa viksepa –sahabhuva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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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hkha=dus나쁜+kha굴대 에서 파생; 고통, 여기서 부정적인 생각(1-33,2-5,2-8,2-15,2-15,2-16,2-34,) daurmanasya=dus나쁜+man생각하다+as+ya에서 파생; 비관, 의기소침, 우울 anga=ang움직이다, 자극하다 에서 파생; 사지, 팔과 다리(또는 신체)(2-28,2-30,2-40,3-7,3-8,) ejayatva=ey떨다 에서 파생; 전율, 불안, 따라서 angam-ejayatva는 잘못된 육체적인 활동, 신체의 전율, 불안정한 생활 svasa=svas숨이 차다 에서 파생; 잘못된 들숨 prasvasa=pra+svas 숨이 차다 에서 파생; 잘못된 날숨 viksepa=정신적인 산만(1-30) sahabhuva=saha 연합하여+bhu되다 에서 파생; 동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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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이와 같은 장애물을 제거하기 위하여 하나의 대상(또는 원리)에 몰입하는 수행을 해야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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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t-pratisedha-artham-eka-tattva-abhyasa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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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t=3인칭 대명사; 이와 같은 사람들 pratisedha=prati 반대의, 거꾸로sidh격퇴되다 에서 파생; 예방, 제거, 여기서 역전시키다. Artha=목적, 의미, 위하여, 여기서 몰입/집중(1-28의도) Eka=하나, 여기서 단일한 Tattva=tad3인칭 대명사, 그것+va 에서 파생; 여기서 현상의 본질/요소, 그 자체 또는 원리(4-14)#389 Abhyasa=수행(1-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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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좋든 싫든 혹은 즐겁든 슬프든, 자비희사(慈悲憙捨)의 감정을 갖는다면 마음은 진정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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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itri-karuna-mudita-upeksanam sukha-duhkha-punya-apunya-visayanam bhavanatas-citta-prasadana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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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itri=mid고수하다, 접착하다 에서 파생; 우정, 여기서 호의, 불교식 용어로 자(慈)((3-23,) karuna=kr 실행하다 에서 파생; 동정, 불교식 용어로 비(悲) mudita=mud기뻐하다 에서 파생; 기쁨, 불교식 용어로 희(喜) upeksa=iks보다 에서 파생; 평정, 냉정, 여기서 공평함, 불교식 용어로 사(捨) sukha=su 우물kha굴대 에서 파생; 희열, 여기서 즐거움(2-5,2-7,2-42,2-46,) duhkha=고통 여기서 슬픔(1-31) punya=pun선행을 베풀다 에서 파생; 장점, 여기서 선행(2-14,) apunya =결점, 단점, 여기서 악행 visaya=지각대상, 여기서 느껴지는 인상(1-11) bhavanatas=bha:v=감정, 생각 에서 파생; 감정 투영, 여기서 자비희사 감정을 투영하다#(737) citta=마음(1-2) prasadana=sad 앉다 에서 파생; 진정, 안정(1-4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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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4.또는 호흡을 (길게)내쉬고 멈춤 속에서 마음은 진정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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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acchardana-vidharanabhyam va pranasy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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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acchardana=pra+chrid분출하다, 배출하다 에서 파생; 배출, 여기서 내쉬는 호흡 vidharana=vi+dha두다, 붙잡다 에서 파생; 유지, 여기서 호흡의 멈춤 va=또는 prana=pra+an 호흡하다 에서 파생; 프라나, 호흡 또는 생명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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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또한 생성되었다 소멸하는 생각을 관조한다면 내적 감각기관-마나스(意:manas)를 안정되게 할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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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aya-vati va pravrttir-utpanna manasah sthiti-nibandhan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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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aya= vis성취하다+aya감, 사라짐 에서 파생; 행상, 지각대상, 느껴지는 인상(1-11, 1-15, 1-33) vati= vant중심을 ‘가지다’ 여성형 접미사; 중심, 여기서 집중 또는 관조 va=또는 pravrtti= pra+vrt돌다 에서 파생; 활동성, 여기서 활동 중인 생각을 뜻하나 불교식으로 생성되었다 소멸되는 생각으로 번역하였다(3-25,4-5,)#(629) utpanna= ud위로+pad떨어지다 빠지다 에서 파생; 생산된, 시작된, 일어난 manas=man생각하다 에서 파생; 마나스, 다섯 감각기관의 총체인 意思기관, 즉 외부 정보는오감(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에 의해서 내부 정보는 의사기관인 마나스(意)에서 수수된다(오감은 외근, 의는 내근이다). 따라서 마나스는 기억 또는 깊은 잠재의식하의 의도와 욕망, 기타 신념 등과 같은 조건과 결합하여 생각으로 표상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2-53,3-48,3-48,) sthiti=stha서다 에서 파생; 안정, 확고함 nibandhani=ni+bandh 묶다 에서 파생; 붙잡다(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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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6.또는 방사하는 빛에 집중함으로써 걱정근심을 극복할 수 있다(또는 걱정근심에 대한 원인을 조명/이해함으로써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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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oka va jyotismat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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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oka=vi+suc불타다 에서 파생; 근심, 걱정, 슬픔#(933) va=또는 jyotis-mati=jyut빛나다+mant가지다, 구성하다 의 여성형 접미사 *참조gya알다 접미사/jyotis빛; 조명, 여기서 이해하다 참조: 3-25초월적 통찰 또는 빛나는 통찰(aloka)와 3-32머리에서 방사하는 빛(jyotis)에서 방사하는 빛에 대한 집중법이 나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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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7.(순수한 자연물과 같은)욕망이 일어나지 않는 지각대상에 몰입함으로써 마음(citta)을 안정시킬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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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ta-raga-visayam va citta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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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ta=없음, 거리가 먼, 분리, 여기서 정복하다 raga=raj흥분하다 에서 파생; 집착, 애착(2-3,2-7) visaya=성취하다+aya감, 사라짐 에서 파생; 대상, 지각대상, 느껴지는 인상(1-11) va=또한 citta=마음(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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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8.또는 수면 중 꿈을 자각(자각몽)해 나아가는 방법도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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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vapna-nidra-jnana-alambanam v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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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vapna=svap 수면을 취하다 에서 파생; 꿈 nidra=dra수면을 취하다 에서 파생; 자다(1-6) jnana=지식, 여기서 통찰, 지혜(1-8). svapna-nidra-jnana는 자각몽이된다. alambana=a+lamb매달다 에서 파생; 붙잡음, 연장된, 여기서 지속해 나아가다. va=또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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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9.또한 자신이 좋아하는 대상에 디야나(선정/정려)하는 방법도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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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atha-abhimata-dhyanad-v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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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atha=만큼, 같이 abhimata=abhi+man생각하다 에서 파생; 바람, 욕망, 여기서 자신이 좋아하는 대상 dhyana=dhyai명상하다 에서 파생; 디야나-선정은 집중하고자 하는 대상을 정하고 그것의속성과 하나가 되어 흐르는 상태를 말한다(2-11,2-29,3-2,4-6,) va=또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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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이와 같은 훈련을 완성한 수행자는 무한이 작은 원자에부터 거대한 우주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의식을) 확장시킬 수 있게 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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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ama-anu-parama-mahatva-anto’sya vasikara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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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ama=pr 능가하다, 뛰어나다, 초월하다 에서 파생; 극도, 맨끝의, 최고의 anu=미소한, 여기서 원자 또는 마이크로 세계 parama=여기서 가장 거대한(위 참조) mahatva=mah 확대하다, 증대하다 에서 파생; 거대함, 여기서 우주 또는 매크로 세계 anta=끝, 여기서 –에서 –까지의 간격/사이, 상호의#(5, 6) asya=idam에서 파생; 3인칭 소유격, 그의, 여기서 사마파티 수행을 완성한 수행자 vasikara=재배, 완성(1-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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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1. 그리하여 마음의 활동이 약해지면 투명한 보석이 대상물을 흡수하고 머물면서 그것을 다시 비추듯이, 아는 자 –앎- 알려지는 대상은 하나가 된다. 이것이 대상에 몰입하여 마음의 활동을 지멸시키는 삼마파티라고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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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ina-vrtter-abhijatasya-iva maner-grahitr-grahana-grahyesu tat-stha-tad-anjanata samapatti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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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마파티는 삼프라즈냐타와 다른 개념으로 설명되었다. 사마파티는 대상의 있는 그대로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하여 마음의 활동-신념과 같은 기억의 잔재, 잠재인상을 통해서 채색하는, 즉 사고과정을 억제하는 삼프라즈냐와 다른 관점으로 설명된 선정수행법이다. 이는 사물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떨어져서 평가하고 이름붙이는 아는 자(또는 어떤 목적을 추구하는 행위자) 입장이 아니라 사물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느끼며 공감해 가는 선정방법이다. 삼물을 있는 그대로 느끼고 수용하며 공감하는 과정에는 행위자도 없고 시간도 존재하지 않는다. 실제로 아는자와 알려지는 대상은 따로 분리되어 있지 않다. 우리가 사물에 이름붙이고 언어와 관념으로 한정할 때 지나온 경험상태로부터 떨어져 나와서 반조하게 된다. 즉 현재의 경험상태로부터 벗어나 경험했던 과거의 상태를 인식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모든 인식은 과거의 상태에 이름붙이는 것이다. 이는 우리가 우주의 먼 별을 볼 때 몇백 광년 전의 별을 보고 있는 것과 같다. 그것은 현재 실존의 별이 아니다. 하지만 있는 그대로의 실체는 항상 끊임없이 변하고 움직인다. 따라서 관념을 통해서 사물을 이해하려 할 때 지금현재를 볼 수 없게 되는 것이다. 항상 과거의 모습을 반조하여 보기 때문에 그것은 이미 죽은 것이 되어 버린 것이다. 그러나 마음은 항상 정체된 자아를 원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흐르는 에너지와 동화 되지 못하는 것이다. 사마파티는 사물을 볼 때 그것에 이름 붙이거나 평가-비난하거나 정당화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수행법이다. 이 수행은 끊임없이 판단하고 반응(기억의 반응)하는 마음의 활동을 이해하여 더 이상 움직이지 않을 때 성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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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ina=ksi작아지다 에서 파생; 축소/약해지다, 억제하다. vrtti= 동요,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행위와 사건, 움직임, 흐름, 여기서는 마음의 작용(1-2) abhijata=abhi+jan 낳다, 초래하다 에서 파생; 비싼, 가치 있는, 여기서 투명한 iva=과 같이 mani=보석 grahitr=grah붙잡다, 포착하다 에서 파생; 아는자, 인식자 grahana=grah붙잡다, 포착하다 에서 파생; 앎(3-47) grahya=인식 대상, 지각되는(3-21) tad=3인칭 대명사, 그것 stha=stha서다 에서 파생; 머물다, 체류하다, 여기서 비추다 tad=3인칭 대명사, 그것 anjanata=anj머리에 기름을 붓다, 임명하다 에서 파생; 기름을 바름, 여기서 물들다, 흡수하다 samapatti=sam함께+a+pat떨어지다 에서 파생; 삼마파티, 삼매와 같은 의미이나 여기서는삼프라즈냐타 방법과 비교되었기 때문에 대상에 몰입하여 하나가 되는 선정이라 번역하였다(2-47,3-3-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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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2. (기억을 통해)대상에 대한 명칭/개념과 그 목적/의미가 혼재되어 개념상으로 알려지는 상태를 사비타르카 사마파티라고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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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tra sabda-artha-jnana-vikalpaih samkirna savitarka samapatti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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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tra=3인칭 대명사, 그것에서, 여기서 조잡한 물체의 대상(1-13) sabda=소리, 여기서 말 또는 명칭(1-9) artha=의미, 여기서 의도, 목적(1-28, 1-32집중) jnana=지식(1-8)지혜, 통찰, 여기서 알려지는 상태 vikalpa=상상, 공상 여기서 개념상, 관념상의(1-9) samkirna=sam+kr흩어지다 에서 파생; 혼합된, 여기서 혼재하다(asamkirna혼합하다3-35) savitarka=sa+vi+tark반사하다, 투영하다 에서 파생; 사비타르카, 사고력 있는, 숙고하는, 생각에 잠기는, 여기서 유심삼매 samapatti=사마파티, 삼매와 선정과 유사한 의미(1-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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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3.기억이 정화될 때 마치 대상의 본래 형상은 사라지고, 단지 의미/목적만 빛나는 상태를 니르비타르카 삼마파티라고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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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rti-parisuddhau sva-rupa-sunya-iva-artha-matra-nirbhasa nirvitark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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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rti=smr회상하다 에서 파생; 기억 여기서 깊은 기억(1-6) parisuddhi=pari+sudh정화하다 에서 파생; 정화 sva=자기 소유의(1-3) rupa=형태, 따라서 sva-rupa자신의 형상, 여기서 '나'라고 느껴졌던 육체 또는 생각(1-3) sunya=빈 상태, 여기서 공허한(1-9) iva=가정법, --처럼인 듯이 artha=대상(1-28), 의미, 의도, 집중 matra=단지 nirbhasa=nir+bhas빛나다 에서 파생; 명백해지다, 앞에서 빛남(3-3) nirvitarka=nir초월+vi+tark에서 파생; 니르비타르카, 사고력을 초월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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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따라서 앞의 두 과정은 정묘한 지각대상(visaya)에도 꼭 같이 적용된다. 정묘한 지각대상(visaya)에 대한 (기억을) 투영하는 사비카라와 (기억을) 초월한 니르비카라 삼마파티가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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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aya-eva savicara nirvicara ca suksma-visaya vyakhyat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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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aya=3인칭 지시 대명사, 이것, 여기서 앞의 두 과정 eva=이렇게, 따라서, 그래서 savicara=sa+vi+car움직이다 에서 파생; 사비차라, 반사성의, 여기서 기억을 투영시키는 것을 의미 nirvicara=nir초월+vi+car움직이다 에서 파생; 니르비차라, 반사 또는 기억을 초월한 ca=그리고 suksma=siv꿰메다, 깁다 에서 파생; 미묘한(2-10,2-50,3-25,3-44,4-13,) visaya=대상(1-11) vis성취하다+aya감, 사라짐 에서 파생; 지각대상(1-11) vyakhyata=vi+a+khya언급하다 에서 파생; 설명된(3-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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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5.그리고 모든 미묘한 지각대상(visaya)은 더 이상 분해할 수 없는 것(아트마)에서 끝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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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ksma-visayatvam ca-alinga-paryavasana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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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ksma=정묘한(1-44) visayatva=대상(1-11) vis성취하다+aya감, 사라짐 에서 파생; 대상, 여기서 지각대상(1-11) ca=그리고 alinga=a아닌+ling고착, 집착하다 에서 파생; linga기호, 표, 징후, 상징에서 파생; 더 이상 분해, 구분, 차별할 수 없는 것, 여기서 아트마/원자(2-19) paryavasana=pari+ava+sa(san)얻다, 획득하다 에서 파생; 결말, 종료, 여기서 끝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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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6.이와 같이 삼마파티는 씨가 있는 사마디-유상삼매라고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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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 eva sabijah samadhi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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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h=tad3인칭 대명사에서 파생; 이것들, 여기서 니르비차라와 같은 상태 eva=참으로, 진실로 sabija=sa+bija씨 에서 파생; 씨를 가진, 여기서 관념형성 작용을 사용하여 관념형성을 제거하는 유상삼매를 가리킴 Samadhi=삼매(1-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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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7.니르비차라 삼마파티에 도달하면 핵심자아-아트마는 명료하게 드러난다(또는 불교식 용어로 내적청정-순일무구한 마음이 빛을 발하게 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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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rvicara-vaisaradye’adhyatma-prasada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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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rvicara=니르비차라(1-44), 여기서는 1-45에서 말한 바와 같이 가장 정묘한 체 그리고 더 이상 분해하거나 구분할 수 없는 체(원자)까지 진입한 상태를 말한다. Vaisaradya=vai+sarad가을, 성숙기에서 파생; 완성, 도달 Adhyatma==adhi+atma 개아, 인간 안에 존재하는 가장 핵심자아, 특히 진아라는 말로도 사용; 1-17과 같은 아상단계를 의미, 여기서는 모든 육체적, 에테르로부터 파생하는 관념형성은 그치고 오직 ‘나는 존재하다’는 의식만 남아있게 된다. 아트마가 명료하게 드러나면 마음은 육체와 꿈 의식으로부터 벗어나 순일무구해진다.#(31) Prasada = (prasadana=sad 앉다 에서 파생; 진정, 안정 1-33참조); 화해, 평정, 여기서 명료, 맑아짐. 따라서 adhyatma-prasad는 내적청징, 맑아진 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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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8.이 상태에서 참된 지식(진리)가 생겨나는 데 이를 직각지/반야(prajna)라고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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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am-bhara tatra prajn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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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a=ar적당한, 올바른 에서 파생; 진리, 진실, 참된 지식 bhara=bhr나르다 에서 파생; 생겨나다. tatra=tad 3인칭 대명사, 그것에서(1-13), 여기서 이 상태에서 prajna=pra+jna알다 에서 파생; 지혜, 직각지, 불교식용어로 반야(1-49) 따라서 rtam-bhara prajna직각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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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9.직각지는 고증(경전)과 추론에 의한 앎-정지와 다르게 지각되며 특별한 목적/의미를 가지고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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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uta-anumana-prajnabhyam-anya-visaya visesa-arthatva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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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uta=sru에서 파생; 전해 들은, 여기서 전통 anumana=추론(1-7) prajna=직각지, 지혜(1-48) anya=다른, 여기서 별개의, 뚜렷한 차이 visaya=대상, 여기서 범위, 영역(1-11) vis성취하다+aya감, 사라짐 에서 파생; 지각대상, 느껴지는 인상(1-11) visesa=다른, 차이점, 여기서 특별한(1-22) arthatvat=artha대상, 객체+tva에서 파생; 목적에 합치한, 목적이 있는(1-28, 3-47,3-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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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이 지각지 역시 잠재인상-삼스카라를 남긴다. 하지만 이는 다른 삼스카라를 제지하는 (특수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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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j-jah samskaro’nya-samskara-pratibandh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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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d=그것 ja=jan낳다 에서 파생; 타고난, 발생한, taj-jah는 이 지혜를 통해서 얻은 지식 samskara=삼스카라, 잠재인상, 무의식적인 충동, 자신의 모든 행업이 저장된 깊은 기억(1-18) anya=다른 samskara=삼스카라, 잠재인상 pratibandhin=prati+bandh묶다 에서 파생; 방해, 차단, 여기서 제지하다(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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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1.직각지에서 얻은 잠재인상-삼스카라도 지멸되면, 모든 (구나의 전변에 의한 마음의 활동이) 것이 지멸한 것이다. 이것을 씨가 없는 무상삼매라고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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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sya-api nirodhe sarva-nirodhan-nirbijah samadhih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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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sya=tad에서 파생; 그것의, 여기서 직각지에서 얻은 잠재인상인 삼스카라 api=또한 nirodha=제지, 억제, 불교식으로 지멸(1-2) sarva=모든, 여기서 모든 마음의 작용, 구나의 전변 nirodha=제지, 억제, 불교식으로 지멸 nirbija=nis초월+bija씨 에서 파생; 씨가 없는, 여기서 무상삼매(3-8,) Samadhi=삼매(1-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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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요가 공부에 힘이 될것입니다.
저두....퍼감니다요....
좋은자료 가져갑니다!
안퍼져요 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