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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수지리
ㅇ 오행의 相生관계 -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金生水, 水生木.
ㅇ 오행의 相剋관계 - 木剋土, 火剋金, 土剋水, 金剋木, 水剋火.
오행은 목, 화, 토, 금, 수, 순으로 통일하여 학습하는 것이 혼동 없음
相生이란 자연의 순리를 뜻하고 相剋이란 서로 지배하는 형국으로 상대의 세력을 극하는 성질을 말한다. 相剋이란 한쪽이 일방적으로 파괴하고 누른다는 뜻이다. 相剋이라 해서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니다. 相剋이란 강자가 약자를 일방적으로 누르는 것이고 相沖이란 오행이 서로 충돌하는 것이다. 比和는 일간의 오행과 동등하여 일간은 세가 강해진다.
ㅇ 木生火- 빛과 열을 얻을 수 있는 전형적인 재료는 나무이다.
火生土- 불이 타면 재가 남고 땅은 태양이 굽어야 거름지다.
土生金- 대지가 굳으면 땅 속에서 금(金)이 나오는데 흙이 덮여야 광맥이 생긴다.
金生水- 쇠가 녹으면 물이 되고 쇠는 물을 배설한다.
水生木- 물이 있어야 나무가 자란다.
ㅇ 木剋土- 나무가 강하면 흙에 영양소는 나무에 의해서 파괴된다.
火剋金- 불이 강하면 금은 불에 녹아 버린다.
土剋水- 흙이 강하면 물은 흙 속으로 스며든다.
金剋木- 쇠가 강하면 나무는 쇠에 의해서 베어진다.
水剋火- 물이 강하면 불은 꺼져 버린다.
ㅇ 羅經은 여러 층의 종류(9, 13, 15, 30층, 기타)가 많아서 地盤正針(용(龍)과 좌향(坐向)을 측정), 人盤中針(사격(砂格)의 방위를 측정), 天盤縫針(물을 보는 칸으로 득수(得水), 수구(水口), 지호수(池湖水) 등을 측정), 나경마다 층이 다르고 해서 지반정침 등 몇 층보다는 층 용어로 알아야 함(지반정침이 9층 나경에서는 4층이지만, 15층 나경에서는 5층이다).
ㅇ四象-태양(건태),소음(이진),소양(손감),태음(간곤) ‘건태이진손감간곤’바른 순서이지만 통일하여 감, 간, 진, 손, 이, 곤, 태, 건으로 외울 것.
ㅇ 陽의 기운-건, 진, 감, 간 陰의 기운-이, 손, 곤, 태.
ㅇ 地支와 음양오행- 인,묘(목), 사,오(화), 축,미,술,진(토), 신,유(금), 자,해<쥐, 돼지띠>(수).
ㅇ 天干 合- 갑기(토), 을경(금), 병신(수), 정임(목), 무계(화).
ㅇ 天干과 陰陽 오행- 갑을(목), 병정(화), 무기(토), 경신(금), 임계(수).
ㅇ 생기(기두(출입문),방위)- 감손, 간곤, 건태, 진이.
ㅇ 靑烏經- 풍수지리 최초 경전, 풍수지리에서 말하는 經.
ㅇ 오행의 색상(단청의 색조)-봄, 동, 청색(목), 여름, 남, 적색(화), 토용, 중앙, 황색(토), 가을, 서, 백색(금), 겨울, 북, 흑색(수).
ㅇ 오상오행- 仁, 봄, 신맛(목) 禮, 여름, 쓴맛(화), 信, 사계, 단맛(토), 義, 가을, 매운맛(금), 智, 겨울, 짠맛(수).
ㅇ 동기 감응- 是而 銅山西崩 靈鐘東應, 동의대 이상명 교수 정자실험, 장자승생기야. ‘是而 銅山西崩 靈鍾東應’구리광산이 서쪽에서 붕괴하자 영험한 종이 동쪽에서 응하여 울렸다. 葬者乘生氣也 葬事라는 것은 生氣를 받는 것이다.
ㅇ 풍수지리학의 3요소- 음양오행과 주역(陰陽五行과 周易을 바탕에 두고 정리된 학문), 산과 물(원리는 山과 물이 기본), 기(생기, 절대로 없어서는 안 될 근본).
ㅇ 풍수지리학-기승풍산맥우수지, 향정음양 절막괴려 차이호리 무이천리, 득수위상장풍차지.
ㅇ 穴은 龍穴砂水의 조화로 生氣가 응결된 곳이니 風水에서 가장 소중하다.
ㅇ 穴(혈)型- 와형, 겸형, 유형, 돌형(와, 겸, 유, 돌, 태양, 소음, 소양, 태음 순으로).
ㅇ 數 五行- 3,8(목), 2,7(화), 5,10(목), 4,9(금), 1,6(수).
ㅇ 龍(山脈)- 幹룡, 枝룡,(龍의 크고 작음), 大幹룡, 小幹룡,(줄기가 크고 작음), 大枝룡, 小枝룡,(가지가 큰 작은산), 농룡壠龍(高山의 龍), 支룡(평평한 평지 龍).
ㅇ 양택풍수- 8방위 주로 쓰임, 높은 집- 양기 왕성 魂 상함, 낮은 집- 음기 왕성, 魄 상함, 밝고 어두움 적당해야 좋음. 무조건적으로 남향을 가릴 필요는 없다. 지형과 지세에 순응하는 것이 우선이다. 背山臨水(건강장수) 前底後高(出世英豪), 前窄後寬(富貴如山), 非石非土로 이루어진 生土, 조망권, 일조량, 배수, 통풍.
ㅇ 門房灶厠(문방조측) 3요소(양택삼요)- 대문, 안방, 부엌, 4요소면 화장실 포함.
ㅇ 팔괘 및 괘상- 감,간,진,손,이,곤,태,건(북,북동,동,남동,남,남서,서,북서. ☵,☶,☳,☴,☲,☷,☱,☰ 돼지,개,용,닭,꿩,소,양,말 중남,소남,장남,중녀,모,소녀,부 물,산,뇌,풍,불,땅,택(못),하늘) 동사택 (坎(감), 辰(진), 巽(손), 離(이). 임자계, 갑묘을, 진손사, 병오정. 북, 동, 남동, 남) 서사택 (艮(간), 坤(곤), 兌(태), 乾(건). 축간인, 미곤신, 경유신, 술건해. 북동, 남서, 서, 북서) ㅇ 팔요황천살- 진(술), 인, 신, 유, 해, 묘, 사, 오.
ㅇ 入首(頭腦, 到頭, 乘金) - 산줄기에서 혈로 들어가려는 산머리 부분을 가리키는데, 무덤 뒤의 볼록한 부분혈장을 만들기 직전의 에너지가 응결된 곳.
ㅇ 入首龍- 술건해, 경유신, 병오정, 갑묘을, 진손사, 임자계, 축간인, 미곤신 (술,경,병,갑,진,임,축,미 첫글자 외워).
ㅇ 88向法- 전체 방위를 현장의 수구(水口)에 따라 木局, 火국, 金국, 水국으로 나누어 각 국별로 12운성을 배정하여 생향(生向), 왕향(旺向), 묘향(墓向), 양향(養向) 등으로 좌향을 정한다. 그리고 물길에 따라 좌향을 선택하는 향법.
ㅇ 長生法(胞胎法, 12운성)-사람의 수태(受胎)에서부터 입묘(入墓)까지의 일생을 12단계로 구분, 배치하여 모든 점술에 대용하여 길흉을 판단하는 방법. 12단계란 포(胞,絶)·태(胎)·양(養)·생(生,長生)·욕(浴,沐浴)·대(帶,冠帶)·관(官,臨官)·왕(旺,帝旺)·쇠(衰)·병(病)·사(死)·묘(墓,葬,故)을 이른다. 삼합이란 목국(木局), 화국(火局), 금국(金局), 수국(水局), 四局의 12운성 중 생(生), 왕(旺), 묘(墓)의 셋을 합한 것을 말한다. 12지지자(地支字) 중 해당 3궁에 오행을 표시하였다. 12운성을 4局으로 나누면 木局의 삼합은 해묘미(亥卯未)이고, 火局은 인오술(寅午戌), 金局은 사유축(巳酉丑), 水局은 신자진(申子辰)이다 (木局-건해(生), 갑묘(旺), 정미(墓). 火局- 간인(生), 병오(旺), 신술(墓). 金局- 손사(生), 경유(旺), 계축(墓). 水局- 곤신(生), 임자(旺), 을진(墓)) 사국운용은 12단계가 안쪽은 역행, 바깥은 순행(시계방향)한다.
ㅇ 淨陰淨陽法-羅經의 24방위를 팔괘(八卦)에 配屬시켜 정음(艮丙, 巽辛, 卯庚亥未, 酉丁巳丑), 정양(乾甲, 坤乙, 子癸申辰, 午壬寅戌)으로 나눈 것으로, 풍수지리에서 吉凶禍福을 논하는 九星法의 근간이 되는데, 入首龍, 즉 龍에 의지하여 向을 정하는 방법으로 사용된다. 즉, 입수일절의 방위가 淨陽龍이면 淨陽向을, 淨陰龍이면 淨陰向을 이루면서 純淸이 되어 길한 것으로 보았다. 만약 용과 향이 각각 정양(淨陽)과 정음(淨陰)이 되어 혼잡(混雜)을 이루면 박잡(駁雜)이라 하여 흉함이 많다고 본다.
ㅇ 성수오행(28수오행)- 건곤간손(목), 갑경병임자오묘유(화), 을신정계(토) 진술축미(금), 인신사해(수).
ㅇ 明堂- 山, 즉 龍이 太祖山에서 처음 출발하여 줄기용 가지용으로 뻗어나가 左靑龍蜿蜒(완연, 명당을 돌아보는 듯 꿈틀거리며 감싸 안아주어야 함), 右白虎馴頫(잘 길들여진 범이 다소곳이 고개 숙여 엎드림), 北玄武垂頭(머리를 드리우는 듯해야), 南朱雀翔舞(춤추는 듯 학이 穴을 향해 날아드는 듯해야) 등으로 조화롭게 둘러싸여 長風得水하는 곳이다.
ㅇ 五常- 龍은 진실해야 하고, 穴은 적실해야 하며, 砂는 수려해야 하며, 물은 감싸주어야 하며, 向은 길해야 한다.
ㅇ 五凶山-끊어진 산(斷山), 벌거숭이 산(童山), 石山, 지나가는 산(過山), 홀로있는 산(獨山) ㅇ 四大穴星- 窩形穴(와)-개구혈, 굴혈 , 鉗형혈(겸)-개각혈, 乳형혈-현유혈,, 突형혈(돌)-포혈, 엎어 놓은 솥.
ㅇ 龍-산세, 산의 능선이나 전체적인 산을 지칭.
ㅇ 穴(穴場, 堂板), 穴板-유골이 묻히는 자리, 명당보다는 작은 범위의 개념으로서 흐르던 氣가 멈추어 生氣가 응집되어진 타원형의 땅덩어리.
ㅇ 脈 - 龍을 타고 흐르는 生氣가 있다고 보는데, 그것을 지칭, 일종의 에너지 흐름의 줄기
ㅇ 脣氈(순전)- 혈 앞의 부분으로 혈 아래 남은 기운이 표출된 것을 말함 무덤 앞에서 가장 길어야 30cm내외까지를 일컫는다.
ㅇ 水口(破口)-산이 끝나는 지점과 물이 만나는 지점, 혈 앞에 흐르는 물길이 마지막으로 감춰지는 곳을 지칭하기도 함.
ㅇ 監訣-현장의 龍,穴,砂,水,向,風가 이론에 맞추어 길한지 흉한지를 세심하게 관찰하는 것.
ㅇ 格定-來龍이 어느 방위에서 오고, 물의 破는 어느 방위로 빠졌는가를 패철을 이용 잼.
ㅇ 砂 - 穴을 에워싼 주변의 산봉우리, 神砂라 하면 현무, 주작, 청룡, 백호이다.
ㅇ 蜂腰鶴膝(봉요학슬)-과협의 형태가 벌의 허리처럼 잘록하고, 학의 무릎처럼 매듭진 것을 제일로 침.
ㅇ 水口(破)는 靑龍白虎가 서로 마주 보는 사이로 局內의 兩水가 서로 합쳐 구비 돌아 밖으로 나가는 것을 말한다.
ㅇ 明堂水-山에서 흘러 내려온 방향과 반대방향으로 물이 흐르는 것이며, 일명 逆水라고 한다.
ㅇ 窺山(규산)-혈의 전후좌우를 에워싼 산 너머로 넘겨보는 산.
ㅇ 元辰水-本龍을 따라온 물.
ㅇ 過峽- 龍의 束氣와 結咽이 이루어지는 곳을 과협이라 한다. 山脈이 내려오다가 새로운 봉을 세우기 전에 잘록하고 낮은 부분.
ㅇ 華表-물이 급히 나가는 것을 잠깐 멈추었다 나가게 하는 水口砂.
ㅇ 樂山(요산)-穴 뒤의 空虛한 곳을 받쳐주는 山봉우리. 악산이라고도 읽는데 요산이 맞음.
ㅇ 裨補風水(비보)-人爲的인 努力으로 山水風의 자연적 缺陷과 貧弱하고 虛한 것을 最小로 줄이기 위하여 보충하는 風水.
ㅇ 금낭경-동기감응론, 葬者乘生氣也(곽박 지은 葬經), 청오경 내용 부연하여 지은 책.
ㅇ 취길피흉론(取吉避凶論)-자연의 다양성과 변화에 따른 경험론적 이해관계, 형상에서의 길흉과 有無情에 관한 이론, 기본사상은 음양오행을 배경.
ㅇ 개장천심(開帳穿心)-龍의 양변이 어깨처럼 일어나 그 끝이 활의 끝과 같이 펼쳐지고 그 중심으로 줄기가 뻗어 나온 형태(장내귀인 목성체)
ㅇ 五星體의 性質: 木의 體-곧고 모나지 않으며, 순하고 가지가 번창하다. 火의 체-날카로운 불꽃이 움직이는 듯 둥글지 않고 성질은 불꽃이 높고 멀리 타오르는 듯하고 고요하지 않다. 土의 체-모나게 모이고 반듯하며 고요하며 더디다. 金의 체-둥굴고 뾰족하지 않으며 고요하고 움직이지 않는다. 水의 체-움직이고 고요하지 않으며 가라앉아 아래로 나간다.
ㅇ 坐, 向-용맥이 들어오는 방위, 건물 뒤, 시신 머리 쪽 坐, 용맥이 나가는 방위, 건물 앞, 시신 다리 쪽은 向
ㅇ 家宅(가택) 九星法: 九星 中 길한 기운 조림하는 별-탐랑(성), 거문성, 무곡성, 보필성. 흉한 기운의 별-녹존(성), 염정성, 파군성, 문곡성
ㅇ 形氣風水, 理氣風水- 形氣風水는 ‘근본’이 된다고 하여 역학에서 말하는 ‘체(體)’가 되고, 理氣風水는 ‘활용’한다는 의미에서 ‘용(用)’이 된다. 형기풍수와 이기풍수는 불가분의 관계이므로 모두 알아야 완벽한 풍수가가 된다. 산과 물 등 자연의 외적인 모양을 보고 길지를 찾는 것이 형기론(형기풍수)이다. 반면에 이기론(이기풍수)은 방위와 시간 등의 음양오행 작용을 살펴 길흉화복을 논하는 이론이다.
ㅇ 眞龍-조종산이 특이하고 출신이 활발하게 움직이고, 진행하면서 장막을 열고 맥이 중심으로 뚫고 나오며 봉우리가 수려하다.
ㅇ 四殺定穴-압살(壓殺), 장살(藏殺), 섬살(閃殺), 탈살(脫殺), 殺은 뾰족하고 날카로우며 곧고 단단하다.
ㅇ풍수지리학 추구 목적- (바람, 물, 햇빛, 온도)=지상⟶陽氣. (물, 양분)=땅속⟶陰氣(地氣)⟾ 기(생기)를 얻는 것. 명당(明堂) 길지(吉地)를 찾아 사람이 살 건물을 짓거나, 조상(祖上)의 시신이나 뼈(屍骨)를 편안하게 모심으로써 땅의 좋은 기운인 지기(氣)에 의한 거주자 자손의 부귀와 행복을 꾀하는 것이다.
ㅇ 풍수의 기본- 물을 얻고 바람을 갈무리하는 방법(藏風得水). 향법보다도 得水爲上이요 藏風次地다.
ㅇ 坐向- 주역의 후천팔괘, 음양오행, 방위의 기반 위에서.
ㅇ 江,夾,送,迎-맥이 중출로 나오고 양옆에 客山이나 本山이 높이 솟아 상응하는 것(江). 물로 막힌 바깥 산이 멀리 와서 過峽을 호위하고 마주보는 것(夾). 보낼 때 양팔같이 맥을 벋어 보호하고 줄기를 보내는 것(送). 양팔과 같이 줄기가 나와 내려오는 맥을 맞이하는 형태(迎)
ㅇ 穴星의 3격-正體穴星-腦頭의 모양이 둥글고 단정하며 중앙에 결혈한다. 와겸유돌의 사상으로 결혈한다. 側腦穴星-腦頭가 높고 둥글기는 하지만 세가 한쪽으로 쏠려 기울어진 형태이다. 혈은 한 쪽편에서 만들어지는데 樂山(요산)<뒤에서 받쳐주는 산>있어야 結血한다. 平面穴星-혈성이 누운 것처럼 평지로 된 것이다.
ㅇ 龍의 行止-지맥이 일어나는 곳, 氣가 같이 시작되는 곳, 지맥이 끝난 곳, 뭉친 곳, 바람을 타면 흩어지고 물 만나면 멈춘다.
ㅇ 물- 生氣 보호, 龍 인도, 산 멈추도록 유도, 지기 융취, 생기 응취, 물 작용 없이 龍은 穴을 맺지 못함.
ㅇ 택리지- 이중환 저, 무릇 살터를 찾는 데는 첫째 지리(地理)가 좋아야 하고, 다음 생리(生利:그 땅에서 생산되는 이익)가 좋아야 하며, 다음으로는 인심(人心)이 좋아야 하고, 또 다음은 아름다운 산수(山水)가 있어야 한다. 이 네 가지에서 하나라도 모자라면 살기 좋은 땅이 아니다.
ㅇ 五行論-봄, 화양기, 수직상승 기운(목). 화산폭발, 여름, 염열기(화). 환절기, 균형 유지. 흙 작용(토), 가을. 숙살기, 수축하는 힘의 기운(금). 하강 기운, 혹한기(수).
ㅇ 도선국사 - 나말여초, 高麗 건국 도움, 우리나라 풍수지리 元老.
ㅇ 출맥-龍脈이 진행하면서 봉우리를 일으키고 장막을 펼친 다음 용맥이 나오는 것을 출맥이라 한다. 이러한 형태에는 3가지가 있으며 가운데로 나오는 맥을 中出脈, 왼쪽으로 나오는 맥을 左出脈, 오른쪽으로 나오는 맥을 右出脈이라 한다.
ㅇ 穴之所忌 -혈이 꺼리는 것. 葬이라는 것은 생기를 타는 것이고 氣는 形에 얽매이므로 형에 의하여 기를 살핀다. 조악粗惡,준급峻急,單寒,옹종臃腫,허모虛耗,요결凹缺,수삭瘦削,돌로突露,파면破面,흘두疙頭,산만散漫,유냉幽冷,첨세尖細)탕연蕩軟,완경頑硬,참암巉巖.
振植 裵用振
첫댓글 풍수지리 학문의 기초 학문으로 잘 정리 하였습니다. 열공을 빕니다.
2021.3.13일 공부합니다.
좋은 자료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