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동산(545m) <창립23주년 기념 시산제>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
날짜 : 3월 12일 (당일산행)
출발장소 : 동대문 형제정육점 (지하철 1,4호선 동대문역 10번출구)
출발시간 : 07 : 30 (정시출발) ※ 경부고속도로 죽전정류장 08:00
회비 : 선입금 28.000원 / 당일 버스 30.000원 (계좌번호110 - 358 - 786534 신한 유병택 세로산악회)
경로 : 교리마을→자드락길→모래고개→작은동산→외솔봉→외솔바위→전망바위→교리마을 (4시간)
※당일 현지 사정에 따라 경로가 바뀔 수 도 있습니다.
충북 제천시와 단양군 경계를 이루는 금수산 주능선 상의 동산(896m)에서 서쪽 제천시 방면 북진리로 이어지는 능선을 동산 코스로 본다.
동산 정상에서 서쪽으로 금성면과 청풍면 경게를 이루며 이어지는 이 능선은 정상에서 약 1.2km 거리인 825m봉에서 남쪽으로 가지를 친다.
이 가지 친 능선이 잠시 가라앉은 곳이 모래재다.
모래재에서 남쪽으로 이어지는 능선이 솟아오른 545m봉을 두고 이곳 주민들은 작은동산이라 부르고 있다.
작은동산은 정상인 545m봉에서 방향을 서쪽으로 바꿔 서서히 고도를 낮추다가교리와 청풍대교에 이르러 나머지 여맥을 충주호에 가라앉힌다.
청풍호 호숫가 마을인 교리마을에서 신작로와 산길이지만 신작로처럼 편안한 급하지 않은 길을 1시간쯤 오르면 모래고개에 닿는다.
모래고개에서 좌측 능선을 타고 20분쯤 오르면 노송군락으로 에워싸인 길이 8m, 높이 6m, 폭 1m 가량 되는 입석바위가 작은동산 정상이다.
입석바위 아래에는 사과상자 두 배 크기의 자연석 제단이 있다. 예전부터 주민들이 치성을 드리던 장소라 전해진다.
정상에서는 에워싸인 노송군락으로 시야가 막혀 시원한 조망이 터지지 않는 것이 흠이다.
그러나 정상에서 만끽하지 못한 조망은 서릉을 타면서부터 시원하게 터지기 시작한다.
정상에서 서릉으로 10분 거리에 이르면 '추락주의' 안내판이 있는 암릉 위 너럭바위 전망장소(제1전망장소)에 닿는다.
남쪽 아래가 수십 길 절벽인 이곳에서는 학현리가 골골샅샅이 내려다보인다.
정상이후로는 완만한 내리막이면서 곳곳에 시원스런 전망을 보여주는 너럭바위가 이어진다.
그 길에는 바위와 소나무의 절묘한 컬러버레이션을 보여주는 외솔봉 외솔바위가 멋진 모습으로 반겨준다.
전체적으로 청풍호를 향해 점점 다가서는 줌업 산행이라고 할 수 있다.
낮은 높이의 산이지만 시원한 전망과 알찬 경관을 볼 수 있는 산으로 이름이 작은동산이지 결코 만만히 볼 산은 아니다.
산행 출발점이자 종착점인 교리 마을
계곡을 따라 오르는 길
마을을 관통해서 올라가는 길
작은동산 정상
널찍널찍하고 전망 좋은 바위지대가 많음
외솔바위
청풍대교
시산제 장소
.정기산행 회비 입금계좌 110 - 358 - 786534 신한은행 유병택 (세로산악회)
사정이 생겨 산행에 참석하지 못하는 경우 산행 출발 하루전까지 취소할 경우 회비 환불해드립니다.
산행출발 전날 12시까지 취소 할 경우 다음 산행으로 회비 이월됩니다.
무단 불참시에는 산악회비로 편입됨을 알려드립니다.
※입금은 산행 전날 토요일 12시까지 부탁드립니다.
1.<세로산악회>는 등산을 취미로 하는 동호인의 모임으로서 순수 비영리 산악회입니다. 산행중 발생하는 안전사고에 관하여 본 산악회에서 일체의 민,형사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약속시간은 산행예절의 기본입니다.만남의 시간은 꼭 지켜 주세요. 3.산행중에는 대장의 통제에 따라야 하며 개별행동은 불가합니다. 4.산행코스는 사정에 따라 바뀔 수도 있습니다. 5.이동중인 버스 내에서 음주가무를 할 수 없습니다 6.산행후 뒤풀이는 원하는 분들에 한하며 비용은 1/N로 합니다.
|
참석합니다.
환영합니다.
이상철님 참석합니다~
반갑습니다.
참석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한사랑부부. 이리스부부 참석합니다~~
네분 모두 모두 반갑습니다.
한마음 옥사발님 참석신청이요~~
네 환영합니다.
안개님.이정자님 참석합니다~
네 두 분 반갑습니다. ^^
죽전친구부부참석합니다
환영합니다. 달인님께도 감사드립니다. ^^
정상주 참석하오며 외 13명참석합니다 ☺ 😆 😉 ~ ^ ~ ~ ^ ~
와 최고~~~
정상주님 수고 하셨습니다. 채이철님 송현희님 감사합니다. ^^
능력 좋으세요 ㅎㅎ
병호, 희곤이, 오영이도 갑니다
안사람까지 5명입니다.
네 오랜만이네요 환영합니다. ^^
왕 대장님 어제 시산제 준비하시냐고 수고많으셨읍니다.
그리고 저한떼 큰자리을 주셔서
감사하고 죄송스럽읍니다
왕대장님 받들어 세로산악회에 도움이 되겠읍니다.
그리고 울 총무님 넘 수고많았구요
모든 회원님들 덕분에 잘지내서
머리숙여 감사드립니다.
윤 고문님 찰각촬영 하시냐고 수고
많으셨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