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사명 | 2010년 | 2011년 | 2012년 | 2013년 반기 | 비고 |
---|---|---|---|---|---|
현대자동차 | 14,090 | 15,046 | 25,819 | 13,687 | |
현대엠시트 | 13,409 | 17,106 | 16,664 | 12,072 | 현대/기아차 향 |
리어코리아 | 15,203 | 16,147 | 13,840 | 8,311 | 현대/기아차 향 |
존슨콘트롤즈 오토모티브 |
9,015 | 8,833 | 8,623 | 4,934 | 현대/기아차 향 |
기타 | 6,031 | 5,720 | 8,766 | 10,044 | 현대/기아차 향 |
합계 | 57,748 | 62,852 | 73,712 | 49,048 |
<현대공업 주요 품목별 시장점유율 - 2012년 국내 생산량 기준>
구분 | 시트패드 | 암레스트 | 헤드레스트 |
---|---|---|---|
시장 전체 생산량 기준 | 9.71% | 47.25% | 7.03% |
현대/기아차 생산량 기준 | 12.57% | 61.71% | 9.56% |
현대차 생산량 기준 | 22.00% | 86.64% | 7.98% |
(출처 : 당사 , 완성차 생산량 대비 당사 납품 추정치)
품목별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구분 | 2010연도 | 2011연도 | 2012연도 | 2013연도 반기말 |
---|---|---|---|---|
암레스트 | 18,659 | 20,602 | 28,543 | 23,710 |
시트패드 | 24,861 | 24,715 | 26,459 | 16,462 |
헤드레스트 | 11,223 | 14,235 | 14,517 | 7,206 |
사이드패드 | 3,006 | 3,299 | 4,192 | 1,670 |
합계 | 57,748 | 62,852 | 73,712 | 49,048 |
현재 국내 자동차용 시트류 부품 제조업체는 품목별로 완성차업체당 약 4~8개 업체의 과점시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시트류 부품 제조업은 일정규모의 투자가 요구되고, 자동차 부품업체의 특성상 폐쇄적인 시장구조를 보이고 있어 신규업체에 대한 진입장벽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이 치열한 자동차부품산업의 특성상, 국내 경쟁업체 및 해외 경쟁업체와의 경쟁이 격화될 경우 당사의 영업성과 및 재무상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매출 신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산업은 수직계열화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 업체는 설계 초기부터 양산에 이르기까지 완성차 업체와 매우 높은
수준으로 협력하여야 합니다. 또한 완성차 업체 납품을 위하여 기술, 품질, 양산, 납기 등이 선결되어야 합니다.
현재 자동차용
시트류 부품 제조업체는 현대자동차 기준으로 시트패드(당사, 현대자동차(시트사업부), 현대엠시트, 한일씨엔에프 등), 암레스트(당사, 용산),
헤드레스트(당사, 한일씨엔에프) 등이 경쟁하고 있는 과점시장이며 당사는 품목별로 2012년 기준 시트패드(9.71%),
암레스트(47.25%), 헤드레스트(7.03%)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유통가능 주식수] |
(단위 : 주) |
구 분 | 주 주 명 | 공모 후 기준 | 보호예수 및 | 비고 | |
---|---|---|---|---|---|
주식수 | 지분율 | 매도금지기간 | |||
유통불가능 주식수 |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 6,632,430 | 66.33% | 상장후 1년 | 주1, 주2 |
상장주선인의 의무 취득분 | 90,103 | 0.90% | 상장후 3개월 | 주3 | |
우리사주조합 (공모) | 210,240 | 2.10% | 상장후 1년 | 주4 | |
우리사주조합 (기존) | 274,040 | 2.74% | 예탁후 1년 | 주5 | |
소계 | 7,206,813 | 72.07% | |||
유통가능 주식수 |
공모주주 | 2,793,187 | 27.93% | - | |
소계 | 2,793,187 | 27.93% | - | ||
합 계 | 10,000,000 | 100.00% |
【희석가능 주식수 포함 전체 주식수】 |
구분 | 주식수 | 행사 및 전환 후 |
---|---|---|
보통주(매출 반영) | 6,906,470 주 | 6,906,470 주 |
주식매수선택권 행사분 | - | 270,000 주 |
공모주식수(모집 및 매출) | 3,003,427 주 | 3,003,427 주 |
사모주식수(대표주관사 의무보유) | 90,103 주 | 90,103 주 |
합계 | 10,000,000 주 | 10,270,000 주 |
당사의 주식매수선택권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주, 원) |
부여 차수 |
부여일 | 주식의 종류 |
변동수량 | 미행사 수량 |
행사 기간 |
행사 가격 | ||
---|---|---|---|---|---|---|---|---|
부여 | 행사 | 취소 | ||||||
임직원 5명 |
2012.10.29 | 신주교부 | 200,000 | - | - | 200,000 | 2014-10-30 ~ 2017-10-29 | 3,500 |
임직원 1명 |
2012.12.04 | 신주교부 | 70,000 | - | - | 70,000 | 2014-12-05 ~ 2017-12-04 | 3,500 |
합계 | 270,000 | - | - | 270,000 | - | - |
동사는 승용차에 장착되는 시트패드, 암레스트, 헤드레스트 등이 주요 제품이며 업종 분류상 ‘그외 기타 자동차 부품 제조업(C30399)’에 속합니다. 동사와 유사한 품목을 생산하는 국내 상장사는 시트패드를 생산하는 대원산업과 이원컴포텍이 있지만 대원산업은 자동차시트 조립업체로서 부품 생산보다는 시트 조립(어셈블리)가 주요 사업이므로 동사와 사업 포커스가 상이하며, 이원컴포텍는 상용차에 사용되는 에어서스펜션 시트를 주로 생산하고 있어 품목은 유사하나 승용차에 사용되는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동사와는 수요처가 다릅니다. 또한, 동사와 달리 시트 조립까지 영위하고 있어 매출 구조가 약간 상이합니다. 그 외 암레스트와 헤드레스트 등의 제품은 유사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국내 상장사는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동사의 수익성을 상장된 자동차 부품사들과 직접 비교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2013년 반기 기준 유사회사 평균 PER
구 분 | 성창오토텍 | 코리아에프티 | 화진 | 케이비오토시스 | 삼기오토모티브 | 오스템 | 화신정공 |
---|---|---|---|---|---|---|---|
연환산 당기순이익(백만원) | 8,450 | 19,640 | 12,798 | 4,469 | 12,193 | 8,556 | 9,184 |
발행주식수(주) | 7,300,000 | 27,841,064 | 12,100,000 | 11,500,000 | 15,366,029 | 26,000,000 | 35,943,887 |
주당순이익(원) | 1,158 | 705 | 1,058 | 389 | 793 | 329 | 256 |
유사회사의 주가(원) | 9,953 9510 | 4,636 5400 | 7,440 7190 |
4,505 4445 | 7,941 8300 |
2,368 2240 |
1,718 1680 |
유사회사의 PER(배) | 8.60 | 6.57 | 7.03 | 11.59 | 10.01 | 7.20 | 6.72 |
평균 PER(배) | 8.25 |
주1) 발행주식수: 분석기준일 현재 주식수 기준
주2) 당기순이익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홈페이지(http://dart.fss.or.kr)에 공시된 각 사의 2013년 반기보고서를 참고하였으며 연결대상 기업은 연결재무제표 중
지배기업순이익 기준입니다.
2) PER을 적용한 주당 평가가액 산출
구 분 | 2012년 | 2013년 상반기 |
비 고 |
---|---|---|---|
순이익(억원) | 7,347 | 6,967 | - |
연환산순이익(억원, A) | 7,347 | 13,933 | 주1 |
적용주식수(주, B) | 10,270,000 | 10,270,000 | 주2 |
EPS(원, C) | 715 | 1,357 | C = A / B |
평균 PER(배, D) | 9.68 | 8.25 | 유사회사 PER |
주당 평가가액(원, E) | 6,923 | 11,188 | E=C×D |
평균 주당 평가가액(원, F) | 9,055 | 주3 |
주1) 2013년 연환산 당기순이익은 2013년 반기 순이익을 연환산(×2)하여 산출하였습니다.
주2) 적용주식수 = 현재
주식수(7,306,470주) + 희석가능주식수(주식매수선택권 270,000주) + 공모주식수(3,003,427주) -
구주매출주식수(400,000주) + 상장주선인 의무 취득에 따른 주식수(90,103주) = 10,270,000주
주3) 동사는 2012년
실적 대비 2013년 상반기 실적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에 2012년과 2013년 상반기 기준으로 평가가액을 산정하였고, 평균 주당 평가가액은
2012년 기준과 2013년 상반기 기준의 산술평균입니다.
대표주관회사인 신영증권㈜는 ㈜현대공업의 주당 평가가액을 산출함에 있어 유사회사 7개사의 평균 PER에 ㈜현대공업의 2012년 및 2013년
반기 연환산 실적을 적용하여 9,055원으로 산정하였습니다.
[2013년 반기 요약재무현황]
(단위 : 백만원)
(단위 : 백만원)
구분 | 성창오토텍 | 코리아에프티 | 화진 | 케이비오토시스 | 삼기오토모티브 | 오스템 | 화신정공 |
---|---|---|---|---|---|---|---|
회계기준 | K-IFRS 연결 | K-IFRS 연결 | K-IFRS 연결 | K-IFRS 연결 | K-IFRS 연결 | K-IFRS 연결 | K-IFRS 별도 |
[유동자산] | 62,282 | 116,533 | 56,099 | 48,593 | 39,923 | 121,506 | 40,253 |
[비유동자산] | 50,752 | 82,726 | 41,047 | 57,810 | 140,169 | 166,334 | 84,670 |
자산총계 | 113,034 | 199,259 | 97,146 | 106,403 | 180,092 | 287,840 | 124,923 |
[유동부채] | 59,596 | 96,902 | 35,235 | 37,348 | 73,564 | 117,448 | 33,617 |
[비유동부채] | 7,609 | 14,433 | 3,352 | 11,511 | 36,290 | 70,649 | 6,550 |
부채총계 | 67,205 | 111,335 | 38,588 | 48,859 | 109,853 | 188,097 | 40,167 |
자본총계 | 45,829 | 87,924 | 58,559 | 57,544 | 70,238 | 99,743 | 84,756 |
매출액 | 73,316 | 132,497 | 55,274 | 62,857 | 94,038 | 136,521 | 128,806 |
영업이익 | 4,362 | 13,140 | 7,218 | 2,871 | 9,835 | 7,778 | 5,602 |
당기순이익 | 4,369 | 10,467 | 6,384 | 2,234 | 6,479 | 4,171 | 4,59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