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c 20140592 김민희
어린이집 교육환경 구성
유아교육기관 교재교구의 준비와 제공, 사용과 보관
1. 교재·교구 준비
- 중심 되는 교육목표와 부수적인 교육 목표를 명확히 진술해 보아서, 전달하고자 하는 교육 내용에 적합한 것을 준비해야 한다.
- 유아의 지각 원리 및 특성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점차 수준을 변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 자료의 재질, 페인트의 유동성 여부, 날카로운 부분 청결하지 못한 것 등의 안전성 여부와 청결처리 등에 세심한 유의를 하여야 한다.
- 포괄적이고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또한 유아의 독자적인 표현 및 활동을 고취시킬 수 있어야 한다.
- 색깔, 질감, 크기, 형태, 소리, 냄새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해보고 싶다”, “가지고 놀고 싶다”는 호기심을 끌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다
- 튼튼한 재료를 사용하여 견고하게 제작 되어있는 것을 준비하여 반복 사용이 가능할 뿐 아니라 보관, 관리도 수월하게 되어야 한다.
2. 교재·교구 제공
-조력자, 참여자, 시범자, 관찰자 등 네가지 방법으로 제공한다. 교재교구에 따라 교사의 관찰정도만을 요하거나, 또는 교사의 직접적인 도움을 필요로 하는 것이 있으므로 교사는 교재교구의 특성, 그리고 다투는 유아의 상태에 따라 순발력 있고 융통성 있는 대처가 요구된다.
3. 교재교구 사용과 보관
(1) 사용
- 확보한 자료들을 적절하게 배치하여 교사나 영유아가 잘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 활동영역으로 구성하여 주제, 계절, 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따라 적절한 용도와 양의 교구 마련
- 교구나 자료들은 교육목표나 교육내용과의 관련성, 교구의 사용빈도, 교구나 자료의 난이도와 복잡성정도 교구 재료의 무게 및 형태, 점유공간, 보관장이나 선반등의 요인들을 고려하여 배치한다.
- 매일 사용하는 교구는 항상 배열
- 가벼운 교구와 무거운 교구를 잘 구분하여 유아들이 꺼내 쓰기 편리하도록 한다.
- 교구장의 다양성 유지(색, 크기, 모양, 질감이 대조적인 교구)
- 교구명 이름표(라벨)을 붙인다.
(2) 보관
- 보관할 수 있는 여러 형태의 고재 교구장을 비치한다
- 목록을 작성해서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 재료의 속성, 가치, 크기, 무게, 부품 수 등에 따라 교구의 유지와 보관방법을 고려한다.
- 교재교구의 목록카드(일정한 분류기준에 따라 일정한 양식에 그 특성을 작성한다)를 작성해 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