多會仙中避亂之邦 多人往來之邊 一水二水鶯回地
다회선중피란지방 다인왕래지변 일수이수앵회지
利在石井永生水源 一飮延壽可避瘟疫
이재석정영생수원 일음연수가피온역
沙漠出泉錦수江山 一人敎化 渴者永無矣
사막출천금수강산 일인교화 갈자영무의
본문에서 선(仙)은 천국성정의 상징적 표현인 선궁(仙宮)으로 의미를 유추하여 풀수 있고 또한 선(仙)은 또한 신(神)의 상징적 표현이고, 난(亂)자는 환란(患亂)으로 의미를 유추하여 풀 수 있고, 다회선(多會仙)의 의미는 신선들같은 하늘의 천군천사들이 많이 모여 있음을 표현한 것이고, 한 일(一)자는 생명수로 의미를 유추하여 풀수도 있고, 그리스도의 상징적인 표현이기도 한 물 수(水)자를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가사총론중 北方六一壬癸水에서, 물로 임하신자 그리스도, 요한 1서중에서), 두 이(二)자는 이 책중 가사총론의 서두의 표현에 의하여 불 화(火)자의 의미를 대신 대입하여 풀수 있고(가사총론중 南方丙丁二七火에서), 앵무새 앵(鶯)자는 이 책에서 모든 새의 종류가 하늘의 하나님의 성령(聖靈)의 상징으로 쓰였듯이 마찬가지로 성령(聖靈)의 상징적 글자이고, 돌 석(石)자도 그리스도의 상징이고(반석이신 그리스도, 성경 고린도전서중), 금수강산(錦繡江山)은 언뜻 보면 한국의 강과 산을 노래한 것같지만 한국의 금수강산은 하나의 상징적인 표현이고, 천국의 생명의 강과 천국성전의 상징인 산(山)을 노래한 것으로 풀수 있고, 샘 천(泉)자는 샘의 의미와 또한 천(泉)자의 동음이어를 대입하여 숨은 뜻을 푸는 방법으로 하늘 천(天)자를 대입하여 풀 수 있고, 곧 하늘의 샘물로도 풀수 있고, 이런 내용들을 줄여서 쓰면 다음과 같다.
☞ 본문요약
(仙:신의 상징),(仙:仙宮:천국 상징),(亂:患亂),(一;水;물),(二:火=불),(鶯:앵무새:성령 상징),(石:돌:그리스도 상징),(泉:샘),(泉:천;天),(一;水=물;물로 임한자 :그리스도 상징,요한 1서),
☞ 본문풀이
많은 천군천사들이 모인 하나님의 성전(聖殿)속의 환란(患亂)을 피하는 피란(避亂)의 나라로 많은 사람들이 왕래(往來)하는 곁이로다.
생명의 물(水)과 불(火)이 한물 두물 돌아가는 성령(聖靈)의 땅이로다.
이(利)로움이 있는 그리스도의 우물이라, 영생의 생명의 물의 근원(根源)인 그리스도의 영생의 물(水)을 한번 마시면 수명(壽命)을 연장(延長)할것이요
가히 온역(溫疫)의 병(病)을 피하리로다. (생명의 말씀에 갈증난 세상의) 사막(沙漠)에 하늘의 샘물이 나오리라.
비단같은 생명의 강(江)의 성산에 생명의 물이신 그리스도 한분의 교화(敎化)로 목마른 자가 영(永)원히 없어지리라.
본문 내용의 이해를 위해 성경(聖經) 이사야 서의 표현을 옮겨 보면
이사야43장9,19,20
열방(列邦)은 모였으며 민족(民族)들이 회집(會集)하였은들(多會仙中)
내가 광야(廣野)에 길과 사막(沙漠)에 강(江)들을 내리니
내가 광야(廣野)에 물들을 사막(沙漠)에 강(江)들을 내어
내 백성(百姓), 나의 택한 자로 마시게 할 것임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