쉴 만한 물가가 있는 관포교회에서 드리는 새벽이슬 같은 이야기 (요한계시록강해 54)
셋째 인 = 검은 말
날짜 : 2023. 1. 7.
본문 : 계 6:5-6
5 셋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들으니 셋째 생물이 말하되 오라 하기로 내가 보니 검은 말이 나오는데 그 탄 자가 손에 저울을 가졌더라
6 내가 네 생물 사이로부터 나는 듯한 음성을 들으니 이르되 한 데나리온에 밀 한 되요 한 데나리온에 보리 석 되로다 또 감람유와 포도주는 해치지 말라 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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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임목사 조용안 드림
첫째, 검은 말의 출현
5 = “...검은 말이 나오는데...”
셋째 인을 떼자 검은 말이 출현한다. 흰 말은 그리스도를 가장한 적그리스도를, 붉은 말은 적그리스도로 말미암는 전쟁을 의미했다. 이어 나오는 검은 말은 기근을 의미한다. 즉 적그리스도가 나타나면 전쟁이 일어날 것이고 그에 이어 필연적으로 기근이 따를 것이다. 이는 예수님이 대환난에 대해 예언하신 말씀에도 포함되어 있다(마 24:7). 예수님의 말씀과 계시록이 이렇게 하나의 짝을 이룬다. 적그리스도의 등장(흰 말), 전쟁(붉은 말), 기근(검은 말)이 이렇게 순차적으로 나온다, 우리는 예수님의 이 말씀, 계시록의 말씀을 통해 이 시대를 봐야 한다. 그리고 흔들림 없이 말씀 위에 굳게 서야 한다.
마 24:7/ 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대적하여 일어나겠고 곳곳에 기근과 지진이 있으리니
둘째, 검은 말의 무기
5 = “...그 탄 자가 손에 저울을 가졌더라”
붉은 말의 무기는 큰 칼이었다면 검은 말의 무기는 저울이다. 여기서는 저울의 용도에 주목해야 한다. 저울은 양식을 달아 주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다. 그것은 기근과 관련하여 생각할 때 쉽게 풀린다. 검은 말 탄 자가 가진 저울은 그날그날 겨우겨우 먹고 살 만큼만 나누어 주어야 할 심각한 기근 상황을 의미한다. 옛날에는 전쟁이 나면 양식을 전부 공출해 가고 배급제를 실시했다. 그러니까 대환난 때는 육적으로도 큰 기근이 올 것을 말해준다. 육적으로도 환난이고 영적으로도 환난이다. 그래서 예수님은 창세 이래로 이런 환난이 없다고 하셨다(마 24:21). 굶주림, 배고픔, 밥의 문제, 빵의 문제만큼 집요하게 사람을 괴롭히고 그것만큼 사람을 추하고 고통스럽게 하는 것도 없다. 하지만 그때도 성도는 믿음을 지켜야 한다. 사람이 떡으로만 아니요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고 하시며 시험에 승리하신 예수님을 붙들어야 한다. 그 예수님 한 분 붙잡는 자만이 환난을 이기고 승리한다. 할렐루야!
겔 4:16-17/ 16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내가 예루살렘에서 의뢰하는 양식을 끊으리니 백성이 근심 중에 떡을 달아 먹고 두려워 떨며 물을 되어 마시다가 17 떡과 물이 부족하여 피차에 두려워 하여 떨며 그 죄악 중에서 쇠패하리라
마 24:21/ 이는 그 때에 큰 환난이 있겠음이라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
셋째, 검은 말의 내용
6절 = “...한 데나리온에 밀 한 되요 한 데나리온에 보리 석 되로다...”
한 데나리온은 노동자의 하루 품삯이다. 왜 노동자의 품값으로 이야기했는가? 죽자 살자 하루 종일 일해도 하루 먹을 것만 받는다는 것이다. UN의 세계식량기구의 보고에 따르면 세계는 한치의 앞도 모를 식량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한다. 재난에 가까운 기상 이변과 세계적인 식량 소비, 식량 비축 전쟁으로 농산물 가격은 하루가 멀다 할 정도로 폭등하고 있다, 지금 세계는 대환난에 있을 일을 예언한 계시록 말씀의 성취 문 앞에 이르렀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로 두렵고 떨리는 현실이 아닐 수 없다. 그 일은 적그리스도가 짐승표인 666을 찍는 것과도 긴밀하게 연관된다. 우리는 이 모든 징조를 예의주시해야 한다. 무엇보다 염려해야 하는 것은 영적 기근의 상황이다(암 8:11).
암 8:11/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넷째, 보호 대상
6 = “...감람유와 포도주...”
기근이 왔는데 갑자기 포도주 이야기가 나오는 것인가? 이는 상징적 표현으로 주의 종들과 성도들을 의미한다. 즉 하나님은 아무리 극한 상황에서도 자기 백성을 보호하신다. 끝까지 지키시고 인도하신다. 계시록은 공포를 주기 위한 예언서가 아니다. 장차 될 일을 말씀하심과 동시에 자기 백성을 향한 은혜로운 보호를 확증하심을 말씀하기 위해 기록되었다. 그렇기에 계시록은 도리어 소망의 말씀이다. 희망을 준다. 그렇기에 계시록을 바로 보는 이들은 대환난에 대한 두려움보다 하나님의 은혜와 돌보심에 감사, 감격할 따름이다. 세계의 모든 종들이여! 믿음의 터 위에서 오늘을 살아가는 성도들이여! 하나님의 보호를 확신하라.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하나님의 보호를 믿으라. 하나님은 이미 당신들을 위해 모든 필요한 것들을 다 예비해 두셨다. 우리가 할 일은 오직 하나님을 의지하고 예수님을 의지하고 오직 성령 충만하고 오직 교회 충성하고 교회 안에 머물고 말씀 안에 머무는 것뿐이다. 우리가 신앙 가운데 우리의 본분을 다하는데 하나님이 우리를 환난 중에 외면하시겠는가? 결코 그렇지 않다. 반드시 철저히 온전히 보호하시고 모든 필요한 것을 다 아시고 채우시리라.
출 12:30/ 그 밤에 바로와 그 모든 신하와 모든 애굽 사람이 일어나고 애굽에 큰 부르짖음이 있었으니 이는 그 나라에 죽임을 당하지 아니한 집이 하나도 없었음이었더라
출 8:21-22/ 21 네가 만일 내 백성을 보내지 아니하면 내가 너와 네 신하와 네 백성과 네 집들에 파리 떼를 보내리니 애굽 사람의 집집에 파리 떼가 가득할 것이며 그들이 사는 땅에도 그러하리라 22 그 날에 나는 내 백성이 거주하는 고센 땅을 구별하여 그 곳에는 파리가 없게 하리니 이로 말미암아 이 땅에서 내가 여호와인 줄을 네가 알게 될 것이라
마 24:13/ 그러나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눅 21:17/ 또 너희가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나 18 너희 머리털 하나도 상하지 아니하리라 19 너희의 인내로 너희 영혼을 얻으리라
계 1:16/ 그의 오른손에 일곱 별이 있고 그의 입에서 좌우에 날선 검이 나오고 그 얼굴은 해가 힘있게 비치는 것 같더라
계 1:20/ 네가 본 것은 내 오른손의 일곱 별의 비밀과 또 일곱 금 촛대라 일곱 별은 일곱 교회의 사자요 일곱 촛대는 일곱 교회니라
계 6:6/ 내가 네 생물 사이로부터 나는 듯한 음성을 들으니 이르되 한 데나리온에 밀 한 되요 한 데나리온에 보리 석 되로다 또 감람유와 포도주는 해치지 말라 하더라
계 7:3/ 이르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들을 해하지 말라 하더라
계 9:4/ 오직 이마에 하나님의 인침을 받지 아니한 사람들만 해하라 하시더라
계 11:4/ 그들은 이 땅의 주 앞에 서 있는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니
계 14:18-19/ 18 또 불을 다스리는 다른 천사가 제단으로부터 나와 예리한 낫 가진 자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불러 이르되 네 예리한 낫을 휘둘러 땅의 포도송이를 거두라 그 포도가 익었느니라 하더라 19 천사가 낫을 땅에 휘둘러 땅의 포도를 거두어 하나님의 진노의 큰 포도주 틀에 던지매
'묵상(하가)'은 깊이 생각하다, 으르렁거리다는 뜻입니다. 맹수가 먹이를 앞에 두고 으르렁거리듯이 말씀 앞에서의 내 모습이기 원합니다.
댓글은 사귐입니다. 댓글은 영의 생각입니다. 댓글은 믿음 생활의 동력입니다. 말씀댓글에 참여하시면 말씀의 풍성함이 더하여집니다. |
@ 아멘.
@ 주일 말씀을 듣고 큐티 나눔을 하는 나는 행복한 사람이로다(신명기 33:29).~♡♡
@ 검은 말의 출현.
첫째 인 흰 말은 적그리스도를, 둘째 인 붉은 말은 전쟁을, 셋째 인 검은 말은 기근이었음을 보면서
계시록의 말씀을 통해 이 시대를 분별하여 흔들림 없이 말씀 위에 굳게 서겠습니다.
@ 검은 말의 무기.
붉은 말의 무기가 큰 칼이었다면 검은 말의 무기는 저울이었음을 보면서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말씀으로 승리하신 예수님만 붙잡고 환난을 이기고 승리하겠습니다.
@ 검은 말의 내용.
셋째 인 검은 말의 내용은 짐승의 표인 666과 긴밀한게 연관된 극심한 기근임을 보면서
말씀을 듣지 못하는 영적 기갈을 대비하여 지금 영적 양식인 말씀을 풍성하게 준비하겠습니다.
@ 보호 대상.
주의 종을 상징하는 감람유와 참 성도를 상징하는 포도주는 헤치지 말라는 말씀을 들으면서
거짓 성도인 포도송이가 아니라 포도주가 되기 위해
더 많이 깨지고 더 많이 부서져서 참 성도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겠습니다.
@ ‘감람유와 포도주’ 나를 보호하시는 하나님 감사합니다.
끝까지 말씀 안에 거하는 나의 삶이 되게 하소서.
감사합니다.
@ 마지막 이 시대에 말씀을 붙들고 감람유와 포도주를 보호하시는 말씀 의지하여
끝까지 견디는 포도주로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입게 하옵소서.
감사합니다.
@ 하나님의 보호 대상 되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 포도송이가 아니라 포도주가 되기 위해 날마다 주시는 말씀을 더 사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님! 내 입술로는 좁은 길을 간다고 하면서도 나의 몸은 넓은 길로 가고 있었던 모습을 주님 앞에 회개합니다.
입술의 고백과 같이 나의 몸 또한 좁은 길로 걸어가는 제가 되게 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먹을 양식이 없어서 굶주림보다 주의 말씀을 들을 수 없는 기갈이 더 고통스러울 수 있기를 원합니다.
말씀의 배부름으로 감사하고 말씀을 더 가까이하며 마음 판에 늘 새기며 순종하려 애쓰고 힘쓰게 하소서.
감사합니다.
@ 말로는 “좁은 길로 가야 한다”라고 하지만 정작 내 몸이 서 있는 곳은 넓은 길입니다.
주님 용서하소서. 주님 앞에 엎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주일 오후 나에게 주신 말씀의 키워드(key word)는 ‘대환난에 감람유와 포도주를 보호하시는 하나님’입니다.
@ 주일 오후 나에게 주신 말씀의 키워드(key word)는 ‘적그리스도 전쟁 기근으로 나타남을 말씀으로 이 시대를 분별하기’입니다.
@ 주일 오후 나에게 주신 말씀의 키워드(key word)는 ‘종말 이 시대는 육적으로도 환난, 영적으로도 환난’입니다.
@ 주일 오후 나에게 주신 말씀의 키워드(key word)는 ‘셋째 인, 검은 말’입니다.
@ 주일 오후 나에게 주신 말씀의 키워드(key word)는 ‘검은 말의 출현’입니다.
@ 주일 오후 나에게 주신 말씀의 키워드(key word)는 ‘검은 말의 무기’입니다.
@ 주일 오후 나에게 주신 말씀의 키워드(key word)는 ‘검은 말의 내용’입니다.
@ 주일 오후 나에게 주신 말씀의 키워드(key word)는 ‘보호 대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