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스퍼거 증후군(Asperger's Disorder)이란?
아스퍼거 증후군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여러 임상 양상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아스퍼거 장애아동은 전형적인 자폐아동에 비해 높은 기능수준을 나타내는데요. 자폐아동 대부분이 언어발달이 안되거나 늦은 반면, 아스퍼거 장애아동은 정상적인 지능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을 겪는 아이들은 언어 발달이 두드러지게 지연되지는 않지만, 특이한 화법을 쓰고, 목소리의 크기나 억양, 운율 및 리듬이 정상 아동과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특정한 주제에 대해 강한 관심을 가지며, 특정한 주제에 대해 듣는 이의 느낌이나 반응을 신경 쓰지 않고 이야기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외 특징으로는 장황하고 말이 많거나, 갑작스럽게 대화의 주제를 바꾼다거나, 문자를 있는 그대로를 이해한다거나, 자기 자신에게만 의미가 있는 은유를 사용합니다.
또래 친구와 사귀는 데 어려움이 있고, 혼자 지내는 경향이 있으며, 독특한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소리, 빛, 접촉, 감촉, 맛, 냄새, 통증, 온도 및 그 밖의 자극에 대해 지나치게 민감하거나 또는 지나치게 둔감한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는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아스퍼거 증후군을 ‘자폐 스펙트럼 장애(Autism Spectrm Disorder)’라는 꽤 넓은 진단명에 포함해 이해하고 있습니다. 예전의 자폐성 장애는 언어 및 지능, 사회성 등 전반적인 발달장애가 심한 상태를 의미했다면, 현재의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경한 자폐 성향부터 심한 상태까지를 두루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 중아스퍼거 증후군은 비교적 언어나 지적 능력이 유지되는 자폐의 한 유형으로 ‘고기능 자폐(High Functioning-Autism)’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아스퍼거는 자폐 자체가 아니고 경한 자폐적 성향 정도로 볼 수 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들은 우울증,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정신분열증과 강박장애 등을 포함한 다른 정신적 질병에 대한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적 개입이 중요합니다.
# 아스퍼거 증후군 진단기준
아스퍼거를 판단할 때, 특정 검사를 통해 진단을 내리는 것은 아닙니다. 대상자와 가족 면담을 통해 언어, 지능, 사회적 발달력을 평가하고 전반적인 생활영역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자폐 성향을 판단하ᅟᅳᆫ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지요.
이 외에도 미국정신의학협회(APA)에서 발행한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매뉴얼 DSM-5에서는 아스퍼거 증후군을 진단하는 진단 기준을 제시하였는데요. 그 진단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A.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질적인 장해(다음 항목 중 2개 이상)
1. 사회적 상호작용에 필요한 눈맞춤, 얼굴표정, 몸짓과 같은 비언어적인 행동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현저한 장해가 있다.
2. 발달 단계에 알맞은 또래 관계를 발전시키지 못한다.
3. 기쁨, 관심사, 성취 등을 다른 사람과 자발적으로 나누려는 노력이 없다.(예를 들면, 자 신의 관심사를 보여주거나 가져오거나 지적하는 행동 등이 부족하다.)
4. 사회적 또는 감정적인 상호작용이 부족하다.
B. 제한된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행동, 관심, 활동(다음 항목 중 1개 이상)
1. 고정되고 제한된 관심 영역에 대한 집착이 심하다.
2. 특정한 어떤 습관, 순서, 의식에 지나칠 정도로 매달린다.
3. 상동증적이고 반복적인 동작이 반복된다.(손이나 손가락을 흔들거나 꼬는 행동, 또는 전 신의 움직임)
4. 사물의 부분에 지속적인 집착을 보인다.
C. 이러한 문제들이 사회적 기능 등 일상생활의 기능에 심각한 장해를 일으킨다.
D. 임상적으로 유의한 언어발달의 지체는 없다.(예, 2세에 단음절 단어를 말하고 3세에 의 사소통을 위한 문장을 말할 수 있다.)
E. 인지기능의 발달이나 연령에 적절한 자조기술, 적응적 행동(사회적 상호작용을 제외한), 환경에 대한 호기심의 발달에 임상적으로 유의한 지체는 없다.
F. 전반적 발달장애(전형적 자폐증)이나 정신분열증에 해당되지 않아야 한다.
# 발생 원인은 무엇일까?
아스퍼거 증후군의 원인은 완전히 규명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가족 중에 아스퍼거 장애가 있는 사람이 있으면, 발병 확률이 높은 것으로 보아 유전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 아스퍼거 증후군 치료방법은?
아스퍼거 증후군을 치료하는 단 한 가지지의 특이적인 치료법은 없습니다. 때문에 의사소통 문제, 반복 행동, 신체 제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언어 치료, 인지 치료, 행동 수정 치료, 사회 기술 훈련 등을 시행합니다. 교육적 개입이 반드시 동반되어야 합니다.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시작할수록 예후는 좋은 편입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이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이를 가진 채로 세상에 적응하는 법을 학습합니다. 삶을 계속하기 위해 다른 이들의 정서적 지원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주의력 결핍, 과잉 활동, 불안, 강박 행동, 틱, 우울, 망상이나 환청, 수면 장애 등이 심하다면 약물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가족상담,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을 진행하는 심리치료센터입니다. 또한 10년이상의 경력을 가진 치료사가 배치되어 전문적이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문헌
1) 재능은 특출난데 성격은 괴짜? - 아스퍼거 증후군,
http://www.psychiatric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18828
2) 우리아이, 아스퍼거 증후군일까?, 웰페어뉴스, 최지우, 2007.06.20
https://www.welfare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16461
사진출처 : pixabay(재사용 가능)
작성자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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