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은 아무도 대적할 수 없는 지혜를 가지고 있었다. 누가복음 21장 15절의 예수님 말씀의 성취이다.
이 모든 일 전에 내 이름을 인하여 너희에게 손을 대어 핍박하며 회당과 옥에 넘겨주며 임금(king)들과 관장(governor, 총독, 헬라어 hegemon) 앞에 끌어가려니와 이 일이 도리어 너희에게 증거가 되리라
그러므로 너희는 변명할 것을 미리 연구치 않기로 결심하라 내가 너희의 모든 대적이 능히 대항하거나 변박할 수 없는 구재(words)와 지혜(wisdom)를 너희에게 주리라. (누가복음 21:12-15)
바울은 자신을 고소하는 송사 앞에서 조목조목 법률적으로 옳지 않음을 이야기하고 있다.
먼저 더둘로의 송사에는 그가 소동을 일으켰다고 했는데 바울은 여기 법정에 서 있는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그가 예루살렘에서 소동을 일으킨 것을 보았는지 증거를 대라고 하였다.(사도행전 24:13)
바울은 예루살렘에 도착한지 12일 밖에 되지 않았고 그들의 송사대로 누구와 성전에서 변론한 일도 없었고 소동도 일으키지 않았다.
또한 바울을 잡은 사람들은 아시아에서 온 유대인들인데 그들이 바울을 잡으려면 먼저 벨릭스 앞에 와서 송사를 하고 잡았어야 함을 말한다. 즉 이 자리에 그들이 증인으로 와야 했음을 말한다. (18,19절)
바울을 잡은 사람들은 (로마인인) 자신을 송사하지도 않고 잡았으니 불법을 행했다.
여기 이 자리에 있는 사람들은 공회에서 자신을 심문한 사람들인데 공회에서 나는 한 가지 말만 했다. (20,21절)
즉 죽은 자의 부활에 대하여 심문을 받는다고 소리친 것뿐이다. (21절, 사도행전 23:6절 참조)
즉 여기 있는 공회원들은 위에서 그들이 주장하는 나에 대한 고소의 증인들이 아니다.
벨릭스는 듣고 법대로 처결할 수 없음을 알고 바울을 구류하였지만 자유를 주었다.
바울은 지혜로왔고 그들은 바울을 대적할 수 없었다.
이러한 지혜는 하나님께로부터 왔다.
말씀을 상고하고 부지런히 연구한 바울의 지혜이다.
24장에서 바울이 얼마나 똑똑한지 알 수 있다. 그들의 고소 내용에 대해 조목 조목 법률적으로 옳지 않은 송사임을 반박하고 있다.
예수님께서는 예수님을 증거하는 자들에게 왕들과 총독(governor) 앞에서 대답할 지혜를 주시겠다고 했다. (누가복음 21:12-15, 마태복음 10:18-20)
예수님께서는 말하는 자가 너희가 아니라 너희 속에서 말씀하시는 자 곧 하나님 아버지의 성령이라고 하셨다. (마태복음 10:20)
이렇게 말하는 지혜를 아무도 당할 수 없었다. 바울은 로마에서도 복음을 증거하기 위해 여기에서 처단되면 안 되었다.
하나님께서는 바울에게 힘을 주고 계시고 바울은 힘을 내어 자신을 변호하며 변론하고 있다.
그들의 고소는 무력화되었다. 벨릭스는 바울을 법으로 심판할 수 없었다.
이러한 지혜는 하나님을 신뢰하고 믿고 따르는 사람들이 얻는 지혜이다.
세상이 이길 수 없다.
이론이나 논박, 거짓 증거로 공격해도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양심에 거리낌이 없기를 힘쓰며 살아온 사람들의 삶을 부인하고 고소할 수 없다.
바울은 청결한 양심으로 하나님을 섬겨왔다고 했다. (디모데후서 1:3)
이러한 투명성(transparency)과 정직성(integrity)은 하나님과 동행하여 흠 없이 행하려고 하는 사람들의 특징이다.
오늘도 이러한 하루가 되도록.
(아래 링크에 자세한 기록이 있습니다.)
https://nav-kjy.tistory.com/784
사도행전 24장 - 네비게이토 고급 장별 성경공부 (Acts 24 - the Advanced ABC Bible Study)
BOOK: 사도행전STUDY PASSAGE: 24장 READ SLOWLY (천천히 읽기): 2번 READ ALOUD (소리 내어 읽기): 3번 VERSE BY VERSE MEDITATION (구절 별 묵상): 1번 OTHER TIMES READ (그 외 읽은 횟수): 20번 TIME SPENT ON THE STUDY (공부 시간): 5시간 TITLE (제목) 유대인의 고소를 무력화시킨 바울의 진술: 총독 벨릭스 앞 APPLICATION (적용) 바울은 아무도 대적할 수 없는 지혜를 가지고 있었다. 누가복음 21장 15절의 예수님 말...
nav-kjy.tistory.com
첫댓글 아멘!!
은혜가 많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아멘!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