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의 성남시장 선거 준비 당시 최측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성남도개개공) 기획본부장과 정진상 , 김용이 10억원의 정치자금을 조성하기로 합의했었다는 유 전 본부장의 증언이 나왔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11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이재명의 최측근인 정진상의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등 혐의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부장 조병구)의 심리로 열린 11일 정진성 등 2명의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등 혐의 공판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유 전 본부장은 이렇게 증언했다.
유 전 본부장은 2010년 이재명의 성남시장 선거를 준비하던 당시 "'정치적 자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당선되면 최소한 10억은 만들자'는 얘기를 했다"며 "종업원도 들었을 것"이라고 증언했다.
이어 "(이재명이) 시장으로 당선되면 제가 개발 사업 등 건설 분야에서 일하기로 했다"며 "그쪽에서 10억 정도 만들자고 얘기가 됐다"고 부연했다.
10억원의 용처에 대해선 "실질적 비용이나, 국회의원에 당선되지 않은 지역 위원장들을 포섭하는 데 돈이 쓰이곤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자 검사가 "성남도시개발공사 조례 통과를 앞두고 김용, 정진상과 함께 '스폰서(후원자)를 하나 잡아보자'는 얘기도 했느냐"고 묻자 유 전 본부장은 "맞다"고 답했다.
그는 "정진상이 대선 관련해서 호남에 돈이 좀 들어간다고 얘기했다"며 "그 무렵 남욱을 잡아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부연했다.
남욱 변호사는 2021년 유 전 본부장으로부터 이재명의 대선 경선 자금 명목으로 20억원을 요구받았다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다.
"정진상, 이재명과 본인 항상 동일시, 이재명의 최후 보루"
유 전 본부장은 또 "정진상은 이재명과 본인을 항상 동일시했다. 자신을 거론하는 것은 이재명을 거론하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고 증언했다.
정진상이 2021년 9월 대장동 비리 의혹과 관련해 언론에 자신의 이름이 등장하자 '와, 감히 내 이름을 거론하네. 이러면 이재명을 공격하는 건데'라고 말했다는 게 유 전 본부장의 주장이다.
유 전 본부장은 "2010년 무렵에는 이재명이 만날 때마다 정진상을 함께 데려왔다"며 "둘이 보통 사이가 아니라는 것을 충분히 느낄 수 있었고, 정진상과 이야기한 모든 게 실제로 이뤄졌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진상이) 이재명의 최후의 보루"라며 "모든 것이 정진상을 거쳐 이재명에게 올라가는 구조였고, 제가 이재명에게 직접 보고할 때도 '진상이랑 협의했는지'가 중요한 포인트였다"고 했다.
한편 이날 증인신문에 앞서 정진상 측은 "유동규의 진술내용이 번복된 전후 과정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 자료를 확보할 것"이라며 유 전 본부장이 수감돼 있었던 서울구치소 측에 관련 자료를 요청하게 해달라고 재판부에 건의했다.
재판부는 이날 향후 적절한 자료 요청 방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을 내리기로 했다.
정진상은 대장동 사업 특혜를 제공한 대가로 천화동인 1호 지분의 절반인 24.5%를 나눠 가지기로 약속한 혐의를 받는다.
액수로 치면 700억원, 각종 비용 공제시 428억원에 달한다. 검찰은 정진상이 2013년 2월부터 2020년 10월까지 성남시 정책비서관을 맡으면서 유 전 본부장으로부터 편의 제공 대가로 7회에 걸쳐 2억4000만원의 금품을 수수했다고 보고 있다.
jkpa****4시간 전
희대의 사기 사건 이재명과 정진상, 김용등 모두 역적죄를 적용해 처형하라
lcwa****4시간 전
시장되면 10억 ??? 그러면 지사는 ?? 최소 경기도가 17개 시군 이니까??170억 이고 대한민국 대통령 되면 ?? 170억*17개 시.도: 2,890억 ??그래서 찢이 대장동, 백현동, 정자동호텔, 성남 FC 등등 에서그렇게 마니 "수금"을 했었구나 !!!!
wuoh****6시간 전
민주당이 어러고도 뻔뻔스럽게 제1당 노릇하니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는 민주당 때문에 안된다 민주당은 민주란 말 가지고 국민들에게 사기치치 말고 내로남불당으로 당명을 고쳐라
ymso****8시간 전
이런 놈이 제1당 대표로 70퍼 이상 지지를 받아 됐으니 흔들면 안된단다. 흔들지 말고 빨리 뽑아라!
ylim****7시간 전
유땡큐 아니었다면....., 이재맹이 대통령 이씨 집안어른 지관' 땅보는 "점쟁이도사가" "국토부장관" 되가지고 ....., 전국토에 ( 생명살 ) 심어놓고 전국민은 ( 흑주술 ) 도'를 닦고 있을듯~
hasc****8시간 전
진상아 니는 자살 당하지 말고 끝까지 살아라, 검찰은 신변보호 조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