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리 래번(Henry Raeburn,1756년~1823년,영국(스코틀랜드)
헨리 래번 경 (Sir Henry Raeburn, 1756년 3월 4일 - 1823년 7월 8일) 은 스코틀랜드) 의 초상화가다.
에든버러 외곽의 오래된 마을인 스톡브리지에서 태어난 래번은 제조업자의 아들로 태어났다. 고아가 된 그는 형의 후견인 아래 헤리엇 병원에서 양육받으며 교육을 받았다.
15세가 되던 해, 그는 금세공인 제임스 길리랜드(James Gilliland)의 견습생이 되었다. 그는 처음으로 예술 형식을 연습할 기회를 갖게 되었다. 그는 여전히 존재하는 보석조각을 만들었다. 조각가 알렉산더 듀차르(Alexander Deuchar)는 그에게 그림을 가르쳤고 시각 예술가가 되라고 강력히 격려했다.
곧 그는 매우 성공적인 미니어처 초상화를 그리기 시작했고 독학으로 배운 유화로 작품을 확장할 수 있었다. 제자의 성장 과정을 흥미롭게 관찰한 금세공인은 앨런 램지가 가장 좋아하는 조수이자 에든버러 최고의 초상화 화가였던 데이비드 마틴을 소개했다. 후자는 Raeburn에게 초상화를 빌려서 그가 그것을 복사할 수 있도록 했는데, 이는 분명히 그의 견습과정을 촉진시켰고 곧 그가 그림에만 전념할 수 있게 해주었다.
1785년경, 그는 땅에서 시골 풍경을 스케치하면서 이전에 관찰하고 존경했던 젊은 여성의 초상화를 그려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그녀는 Bridgelands의 Peter Edgar의 딸이자 Earl Leslie의 미망인이었다. 잘생기고 지적인 젊은 예술가에게 매료된 그녀는 한 달 후 그와 결혼했다.
아내의 두둑한 지참금 덕분에, 래번은 자신의 직업에 대한 완전한 지식을 얻었다. 런던에서 그는 조슈아 레이놀즈(Joshua Reynolds)의 친절한 환영을 받았는데, 레이놀즈는 로마에서 공부할 수 있는 장소를 조언하면서 특히 미켈란젤로의 작품을 추천했다.
당시 예술가들의 관습에 따라 그는 이탈리아로 여행을 떠났다. 로마에서 그는 개빈 해밀턴(Gavin Hamilton), 폼페이오 바토니(Pompeo Batoni), 그리고 딜러이자 수집가인 제임스 바이어스(James Byers)를 만났다. 이탈리아에서 2년 동안 공부한 후 1787년 에든버러로 돌아와 초상화 화가로서 성공적인 경력을 쌓기 시작했다. 같은 해에 그는 두 번째 Lord Dundas의 안락 의자 초상화를 그렸다.
해외에 머문 후 Raeburn은 대부분의 시간을 에든버러에서 보냈으며 런던을 거의 방문하지 않았고 짧은 기간 동안만 방문했는데, 이는 그의 독창성을 보존하는 효과가 있었다. 고국을 떠나는 것에 대한 그의 주저함은 특히 19 세기 초에 발전하고있는 스코틀랜드 예술에 호의적이었으며, 그는 그 중 인물이되었다.
그의 모범과 영향은 다른 스코틀랜드 예술가들에게 매우 중요했습니다. 1812년 그는 에든버러 예술가 협회의 회장으로 선출되었다. 그는 또한 1814년에 준회원이 되었고 이듬해에는 스코틀랜드 왕립 아카데미의 정회원이 되었다.
마침내 1822년, 그는 조지 4세에 의해 기사 작위를 받았고 스코틀랜드 왕의 초상화가로 임명되었다.
Raeburn의 그림은 강력한 특성화, 엄격한 사실주의 및 극적인 조명 효과로 구별됩니다. 그의 그림은 낭만주의와 인상주의 발전을 예고했다.
낭만주의와 사실주의가 헨리 레이번 경의 이 모범적인 작품에서 충돌한다. 그의 경력의 마지막에 그려진 이 초상화는 레이번에 대해 유명하게도 "그는 진실을 그리며, 사랑으로 그립니다." 라고 말한 스코틀랜드 작가 존 브라운의 말을 완벽하게 대변한다.
어두운 배경에 넓고 자신감 넘치는 붓놀림으로 그려진 이 젊은 모델은 관능미와 불안 사이를 오가는 표정으로 시청자를 응시하고 있다. 이 초상화는 모델의 결혼 시기인 1820년에 그려졌는데, 뛰어난 기술과 감수성을 가진 초상화가만이 전달할 수 있는 젊은 여성의 인생에서 중요한 순간이었다. Sarah Wordsworth는 Anne Poole과 Samuel Wordsworth의 딸이었는데, 그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으며, 1820년 2월 22일, 23세의 나이에 에든버러에서 Robert Hartshorn Barber(1783-1870)라는 변호사와 결혼했다. Raeburn이 매우 능숙하게 표현한 모델의 밝은 눈의 젊음은 곧 삶의 현실에 의해 도전을 받았고, 그 뒤 20년 동안 Sarah는 일곱 명의 자녀를 낳았다. 당시 중산층 가정에 상당한 숫자였다. 실제로 출산의 혹독한 현실과 그에 따른 위험 때문에 사라의 모습이 이 초상화 속에 보존되었을 가능성이 크며, 이 초상화는 귀중한 가보로 여겨져 1980년까지 가족이 소유했다.
사라 워즈워드 Sarah Wordsworth 눈빛이 그냥 슬프다. 이 슬픔이 여기에 고스란히 담게 되었다.
개성보다 이상주의를 선호했던 많은 동시대 작가들과 달리, 이 작품에서 Raeburn은 자연스러운 자세와 목과 얼굴을 도자기처럼 처리하여 인간성을 성공적으로 표현했으며, 이는 두 가닥의 떨어지는 머리카락으로 미묘하게 표현되었다. 특징의 선명함은 진홍색 펠리스를 간결하고 활기차게 처리하여 전면에 부각되었으며, 뒤로 젖혀진 유행의 하이웨이스트 드레스와 낮은 사각형 모양의 목덜미가 드러났다. 거의 대담한 비공식성으로, 이 의상은 모델 시선의 직접성을 강화하고 정체성과 자기 인식의 거의 만질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이 작품은 Raeburn이 생애 후반에 그린, 모두 반신상으로 표현되고 극적으로 조명된 일련의 매우 표현력이 풍부한 여성 모델 초상화 중 하나다. 이 초상화들은 Raeburn의 작품에서 거의 상징적인 위치를 차지하는데, 가장 유명한 것은 에든버러의 스코틀랜드 국립 미술관에 있는 Margaritta Moncrieff(사망 1824년)의 초상화로 Raeburn이 가장 사랑하는 초상화 중 하나로 묘사되어 왔다. 이 작품의 고조된 감정은 당시 예술가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첨가제인 아스팔트를 사용해야 했던 배경의 강렬함에 의해 상당 부분 달성되었으며, 아스팔트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페인트 층이 왜곡되고 분리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이 예와 같은 작품은 전반적인 구성과 색상을 해치는 대신 보다 합성적이고 고른 표면을 만들기 위해 후속 소유자가 종종 덧칠했다. 나중에 칠해진 추가 페인트 층을 제거하면서 우리는 다시 한 번 거의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매력과 감성이 넘치는 초상화를 보게 된다.
Raeburn은 1756년 에든버러에서 태어나 여섯 살 때 고아가 되었다. 그는 나중에 보석상과 금세공인의 제자로 일한 후 초상화를 그리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상아에 수채화를 그렸고 그다음에는 유화를 그렸다. 1780년 부유한 미망인인 Ann Edgar와 결혼한 후에야 정식 교육을 받았고 1784년 런던으로 이사하여 Reynolds의 제자가 되었다. 스승의 소개장을 휘두르며 Raeburn은 로마로 여행을 떠났고 2년 동안 머물렀다가 에든버러로 돌아와 성공적인 스튜디오를 운영했다. 이 시기에 그의 가장 상상력이 풍부한 작품 중 일부가 그려졌는데, 여기에는 로버트(1769-1840)와 로널드 퍼거슨(1773-1841)의 이중 초상화가 포함되는데, 이 초상화는 The Archers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으며, 그는 월터 스콧 경(1771-1832)과 같은 인상적인 후원자 명단을 자랑했다. 1792년부터 그는 왕립 아카데미에 전시했고 그 후 30년 동안 연례 전시회에 53개의 작품을 제출했다. 영국에서 상당한 명성을 얻었음에도 불구하고, 레이번은 에든버러에 남아서 이후 여러 세대에 걸쳐 스코틀랜드 초상화에 영향을 미친 새로운 회화 학교의 기초를 마련했다. 1823년에 그의 공헌은 기사 작위와 스코틀랜드에서 폐하의 첫 번째 림너 및 화가라는 칭호를 받으면서 인정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