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 트(C) =
V=열차최고속도(km/h)
R=곡선반경(m)
Cd=부족캔트(0~110mm)
-철도건설규칙 제8조
-철도의 건설기준에 관한 규정 제7조
-캔트량의 체감
·완화곡선이 있는 경우: 완화곡선 전체길이
·완화곡선이 없는 경우: 최소길이는 0.6ΔC보다
작아서는 아니됨.
-최대캔트량은 180mm로 함.
물리학이나 철도 관련 지식에 문외한인데 이게 어떠한 의미인지 '개념적'으로 설명해주실 철도 전문가가 계실까요...
궁금하네요.
감사합니다.
첫댓글 직설적으로 말하면 선로의 기울기를 뜻합니다. 곡선주로에서 선로 안쪽과 바깥쪽의 높이차를 뜻하지요. 틸팅열차가 기울어지는 것도 곡선주로에서 차체 자체를 기울여서 부족한 캔트량을 보충함으로써 안정적으로 주행하기 위함입니다.
선로의 기울기 라고 설명하면 조금 부족한 감이 많고요 열차가 곡선을 통과할때 원심력에 의해 곡선바깥쪽으로 쏠리는 힘이 발생하고 심할경우 열차는 전복되기도 합니다 이 원심력과 열차무게중심의 합력을 최대한 선로중심으로 유도하기 위해 곡선바깥쪽 레일을 높인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해당항목은 영업정책과는 거리가 아주멀고 기술분야 그것도 상당히 하드코어한 축에 속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