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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배가 재미 있게 봤다고 해서 덜컥 집어들은 책
그림이 많고
무엇보다 다채로운 컬러들이 ..
저자는 컬러가 중요하다고 설파하지만
정작 실무에서는 대표가 정하는 경우가 대부분
어쩌구 저쩌구 하는 대부분이 결과론적인 설명이지
설계해서 계획대로 진행했는지는 알수없는게 태반이지 싶다
저자의 커리어 관리 가 부러웠고
계획대로 하고 싶은 일들을 찾아 척척 하는 것이 금수저 려니 하는 마음 들게 한다 ^^;;
박학다식의 내용이라 좋았고
새로운 브랜드들이 많이 나와 즐거운 책 ^^
이호정, 브랜드마케터, 보라색병 열풍?
소비자가 제품을 고를 때 시각에 의존하는 비율 93%, 소비자의 85%는 구매 결정의 중요한 이유로 컬러를 꼽았다
글로벌 온라인 캐시백 기업 이베이츠 코리아 Ebates Korea
화장하는 섹시한 남자, 화섹남
제카 Jecca, 라카 Laka
6~7세부터 나타나는 컬러에 대한 성별의 차이, 여자아이는 핑크, 스카이블루, 퍼플, 레드를, 남자아이는 블루, 튀르쿠아즈 turquise, 옐로, 블랙을 좋아한다
꿀맛 나는 빨간 샐비어 salvia
컬러를 보는 것만으로도 치유 효과를 볼 수 있다. 컬러테라피 혹은 크로모서로피 chromotheraphy : 색채 요법, 컬러 에너지를 이용해 병을 치료하는 대체요법
pink tax 여성용 제품이 남성용품보다 가격이 더 비싸게 매겨지는 현상
1998년 애플 아이맥, 본디 블루 bondi blue, 블루베리, 그레이프, 탠저린, 라임, 스트로베리, 5가지 컬러 출시, 이 후 그래파이트 graphite 흑연색, 루비, 세이지, 인디고, 스노, 블루 달마시안, 플라워 파워 출시, 총 13가지 색상
차별화에는 논리가 필요하다. 차별화는 나음이 아니라 다름으로 경쟁 우위에 서는 것
브랜드 컬러는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설계하는 것
저가형 ASDA의 그린이 맑고 깨끗한 라임 그린으로 가볍고 친근한 느낌, 고가형 WAITROSE의 그린은 조금 탁하고 차분한 피클 그린으로 고급감, 중가형 Morrisons은 기존 브라이트 그린과 레몬 컬러의 조합에서 에버그린과 허니옐로의 짙은 색조로 변경해 고급감을 더했고, 고가의 막스앤드스펜서 역시 2014년 기존 블랙과 라임 컬러 조합에서 블랙 단일 컬러로 변경하며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더 확고히 했다
프리미엄 슈퍼마켓 웨이트로즈, 영국 왕실에 납품할 수 있는 loyal warranty를 갖고 있다. 가격대별 3가지 PB 라인. 화이트 바탕의 저가 라인, 컬러풀 중가 라인, 블랙 컬러 프리미엄 라인. 새로운 패키지 디자인으로 5.1% 매출 신장
조 할록은 원색 기준, 색상별 가격 순위 조사. 퍼플,블랙,블루 > 브라운,레드,화이트,그레이,그린 > 오렌지,옐로
톤이나 질감 혹은 어떤 컬러와 조합하느냐에 따라 심리적인 효과가 달라진다
컬러의 채도는 목소리의 볼륨에 비유, 높은 채도는 큰 목소리, 낮은 채도는 낮은 목소리
프리미엄 제품 컬러를 결정할 때는, 탁색에 속하는 소프트 톤, dull tone, 라이트 그레이시 톤, 미디엄 그레이시 톤, 다크 그레이시 톤 중 선택. 유광보다는 무광이 더 그레시이 톤을 돋보이게 한다
덴마크 브랜드 펌리빙 Fermliving : 우유 필터를 쓴 듯한 그레이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데나다 Denada : 맛있고 건강한 아이스크림 만들어 줘 고맙다는 인사에 대한 상냥한 대답, 천만에요 라는 뜻의 스페인어 De nada, 바닐라, 피넛버터, 민트칩, 더블초코 4가지 맛을 각 3가지 컬러 사용
무료 이미지 사이트, 프리픽 freepick.com
룩 앤드 필
이케아의 성공 비밀은 모두를 위한 디자인 democratic design : 모양, 기능, 품질, 지속가능성, 저렴한 가격 5가지 요소로 구성
군인을 더 많이 입대시키기 위해 결혼을 금지하던 황제 클라우디우스 2세의 명령을 어기고 군인들의 혼인 성사를 집전했다가 순교한 로마 카톨릭 교회의 성 밸런타인 주교를 기리는 것에서 유래한 발렌타인데이, 1953년 고베의 과자 회사 모로조프 Morozoff 가 하트 모양의 초콜릿을 만들어 프로모션하면서 시작
화이트 웨딩드레스는 왕실 결혼식에서 시작, 1840년 빅토리아 여왕의 결혼식에서 호니턴 레이스 (Honiton lace 꽃이나 잎의 무늬를 떠 넣은 레이스) 의 화이트 웨딩드레스를 입은 여왕의 모습을 담은 그림에서 유래. 웨딩드레스의 화이트에는 다양한 색조, 에그셸 eggshell 하얀 달걀 껍데기 컬러, 에크루 ecru 표백하지 않은 린넨이나 실크의 엷은 베이지, 아이보리 ivory 상아색
순수함, 경건함, 충실함을 상징하는 컬러는 블루로 성모 마리아의 블루 드레스에서 유래
미국 뉴저지 PCB홈, 핸드메이드 홈 데코 브랜드
한 해의 마지막 날에 음식을 마련해 죽음의 신에게 제의를 올림으로써 죽은 이들의 혼을 달래고 악령을 내쫓았다는 캘트인의 전통 축제 삼하인 Samhain 에서 유래한 할로윈, 악령들이 해를 끼칠까 봐 사람들이 자신을 같은 악령으로 착각하도록 기괴한 모습으로 꾸미는 풍습
허쉬의 리세스 초콜릿, 할로윈데이에 출시한 글로 인 더 다크 glow-in-the-dark 캔디 포장지에 야광 그린 컬러, 리세스 피넛 버터 컵 도 인기
러시아 사진작가 무라드 오스만 Murad Osmann, Follow me to 시리즈 인스타그램
다이아몬드는 컬러, 투명도, 무게 carot, 연마 cut 4가지 기준으로 가치 평가, 무색에 가까울수록 D로 표기, 짙은 색 다이아몬드는 팬시 fancy 다이아몬드, 브릴리언트 컷은 가장 빛나게 깎는 가공 방법으로 백색광이 들어가 다시 표면에 분산될 때 무지개색이 나타난다
파리의 갤러리 라파예트 Galeries Lafayette 백화점
빛의 도시 Ville lumiere 로 불리는 파리
파리의 3대 벼룩시장, 방브 Vanves, 생투앙 Saint-Ouen, 몽트뢰유 Montreuil
영국 스무디 브랜드, 이노센트 Innocent : 에너자이즈의 선명한 레드는 체리, 딸기 등 베리류와 비트로, 업리프트의 보라빛 도는 레드는 블루베리와 블랙커런트를 더해서, 베리 프로테인의 핑크빛 도는 레드는 하얀 콩과 코코넛을 넣어서, 리차지의 진한 오렌지 컬러는 당근과 오렌지를 믹스해서, 인비고레이트의 그린은 키위, 오이, 말차, 스피룰리나를 넣어서, 트로피컬 프로테인의 옐로는 파인애플과 레몬, 망고를 섞어서 만들었다
매년 겨울 진행하는 캠페인, 더 이노센트 빅 니트 The Innocent Big Knit, 니트 모자 기부 캠페인
1926년 벨기에서 탄생한 고디바, 기라델리 Ghiradelli, 노이하우스 Neuhaus 와 함께 세계 3대 초콜릿
빈 쇼핑카트를 채우려는 소비자의 심리를 이용해 이마트는 카트 용량을 101L 에서 150L, 180L 로 계속 키워갔다
향기를 연상시키는 컬러들, 플로럴은 핑크나 옐로, 시트러스는 옐로나 오렌지, 그린(풀향기베이스)은 그린 계열, 시프레 chypre(식물성향과 동물성향의 조합) 는 그린 혹은 옐로, 오리엔탈(동물성향 베이스)은 골드 옐로나 가넷 garnet, 푸제아 forugere(꽃향기와 우디향 베이스)는 그린 혹은 블루
부항률 : 향과 알코올의 비율, 15% 이상의 짙은 향은 채도가 높은 컬러, 부항률 3~5%의 가벼운 향 오드콜로뉴 eau de cologne 는 낮은 채도에 물처럼 맑은 컬러
영국 니치향수 브랜드, 펜할리곤스 Penhaligon’s
프랑스 고급 티 브랜드, 마리아주 프레르 Mariage Freres since 1854
K&Q Chess Stick Cake
1998년 특허청에 상표 등록한 버버리의 체크 패턴, 모티브인 영국 스코틀랜드의 전통 문양 타탄체크 tartan check 는 원래 신분을 나타내는 문양으로, 2가지 색은 농민, 3가지 색은 관리, 4가지 색은 지방 행정관, 5가지 색은 재판관, 6가지 색은 시인, 7가지 색은 왕족
다양한 패턴의 버버리 체크, 헤이마켓 Haymarket, 하우스 House, 노바 Nova, 익스플로디드 Exploded 등
프랑스 국민과자 본마망 Bonne Maman 깅엄체크 gingham check 흰색과 다른 색의 씨실과 날실로 짜여진 체크
카이사 세인트 클레어 <컬러의 말>
2009년 발견된 청색 색소 인망 YInMn, 좀 더 쨍하고 강렬한 블루 컬러, 색소를 구성하는 원소인 이트륨 Y, 인듐 In, 망간 Mn 의 합성어로 공모를 통해 블루티풀 Bluetiful 로 결정, 크레욜라에서 판매중
2008년 탄생한 프로젝트 세븐, 캘리포니아의 껌과 젤리 브랜드, 천연성분으로만 제조, 샴페인 드림즈 구루메, 모히또 맘보 구루메, 모스코 뮬 구루메, 스파클링 미모사 구루메 등 칵테일 시리즈로 어른들 취향까지 저격
렉서스의 화이트 컬러, 소닉 쿼츠 sonic quartz, 컬러 디자이너 오카모토의 고향 삿포로의 눈 덮인 겨울 풍경에서 영감, 일반적으로 자동차 도장은 3겹 이지만 소닉 쿼츠는 5겹, 두꺼운 화이트 도장 3겹 위에 미세한 진주 조각을 넣은 도장, 맨 위에는 화강암이 들어있는 광물 운모 mica 의 얇은 조각이 포함된 도장이 칠해진다
시간이 지나면 컬러도 나이를 먹는다
자연 친화적이고 건강한 생활양식을 추구하는 킨포크 스타일의 덴마크 브랜드 프라마 Framacph : 절대 질리지 않는 자연의 컬러를 담고 있다
연색성, 조명이 물체의 색감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으로 조명마다 가지고 있는 분광 에너지 분포가 달라서 같은 색의 물체라도 조명에 따라 물체색이 달라 보이는 성질
연색 지수 CRI Color Rendering Index : 인공 광원이 물체의 색을 자연광과 얼마나 비슷하게 보여주는지를 나타낸다. 자연광이 100이서 연색 지수가 100에 가까울수록 가장 자연스러운 빛
각기 다른 조명으로 따뜻한 화이트, 뉴트럴 화이트, 차갑고 은은한 화이트를 설치, 자연스럽게 빛의 변화에 따라 공간을 이동할 수 있게 했다
컬러는 시간을 지배한다. 빨간 방에서는 시간이 빨리 가고 파란 방에서는 시간이 천천이 간다. 고객을 매장에 오래 머물게 하려면 차가운 컬러와 조명, 빨리 떠나게 하려면 따뜻한 컬러와 조명
페인트를 고를 때 컬러만큼 중요한 것이 제품 광도. 무광 Flat 10, 계란광 Eggshell 30, 고광 Gloss 60 등 6단계로 구분, 같은 컬러여도 빛 반사율이 달라 전혀 다른 분위기. 광도가 낮으면 고급스럽지만 오염도에 약하고, 광도가 높으면 빛 반사율이 높아져 밝은 분위기가 된다
던애드워드페인트의 2019년 트렌드 컬러의 테마, 활기 넘치는 여행 Spirited Journey
시적인 흐름 Poetic Passage
프랑스의 스타트업 오르에 oree : 애플의 모든 기긱는 멋진 cool 만큼 차갑기 cool 때문에 좀 더 따뜻한 기운을 전하고 싶어서 주변기기를 우드 소재로 제작, 밝은 톤의 메이플과 어두운 톤의 월넛 우드 중 선택
기프트숍 필론 Pylones 화려한 비비드 컬러와 프렌치 감성이 녹아든 일러스트 디자인이 특징
스타벅스의 신메뉴도, 리워드 프로그램과 사이렌 오더도 지친 마음을 달래주었던 딥 그린의 사이렌 간판에도 더 이상 감흥이 없다. 사람들은 언제나 새로운 것을 찾는다
포코아포코 poco a poco 조금씩 이라는 의미, 20가지가 넘는 다양한 컬러와 맛이 있는 100g 미니사이즈 잼
재팬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비비디오 BBDO 도쿄, 컬러별 약봉지에 클래식 음악을 미니 SD카드에 담아 처방전과 함께 전해주는 Pill-Harmonic
13년간 조용히 묵묵하게 일했던 알렉산드로 미켈레를 CD로 임명, 긱 시크 geek chic 스타일로 차별화 (IT 괴짜들의 패션), 10% 이상 매출 신장은 물론 ‘미켈레 효과’로 모기업 케링 Kering 주가도 상승
1988년 영국음료회사 브리트빅 Britvic 에서 런칭한 퍼디즈 Purdey’s, 2018년 멀티비타민 과일 음료를 멀티비타민 에너지 음료로 리포지셔닝
배색은 비율 또한 이미지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인데 일반적으로 강조색 5%, 보조색 25%, 바탕색 70%를 이상적 비율로 본다
러시아 프리미엄 디저트 본 제니 Bon Genie, 블랙 바탕에 마카롱, 초콜릿, 케이크, 캔디, 에클레어 (크림을 넣고 초콜릿으로 씌운 길쭉한 페스트리), 칸투치니 (이탈리안 아몬드 비스킷) 등 고급 디저트 메뉴를 디스플레이
2010년 호주 멜버른에서 탄생한 벨로이 Bellroy, 스마트한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는 가죽 소품 브랜드, 스모크 블루, 틸 teal, 애쉬, 올리브, 번트 시에나 burnt sienna 짙은 적갈색 등 29가지 제품 컬러
호주의 줄넘기 브랜드 크로스로프 Crossrope, 특허 받은 패스트 클립 시스템 제품력과 시그니처 컬러 파스텔 그린 컬러의 조합, 초보자용 로프는 1/4 파운드는 파스텔 그린, 1/2 파운드는 화이트, 숙련자용 1파운드 로프는 차콜 그레이, 2파운드는 블랙으로 디자인
프랑스 디자이너 문구 브랜드 파피에 티그르 Papier Tigre, 종이 소재에 일본 오리가미 (종이접기) 컨셉으로 알록달록 배색과 종이접기 혹은 가위로 오린 듯한 패턴의 룩 앤드 필
영국 천연탄산수에 채소와 과일의 맛과 향을 더해 만들어진 과일 탄산수 대시워터 Da-sh Water
2017년 밀레니얼 세대의 남성의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새로운 뷰티 브랜드 힘스 Hims, 모발 케어 키트를 월구독 방식으로 제공, 모발 발육 촉진 미녹시딜, 남성호르몬 억제 피나스테리드, 샴푸, 젤리형 비타민 4가지 구성품
2014년 MIT 과학자들이 만든 헤어 케어 브랜드, 리빙프루프 Living Proof, 손상 모발 재생 리스토어 restore 라인은 핑크, 가는 모발과 적은 머리숱 케어하는 풀 full 라인은 라이트 그레이, 살롱에서 한 듯 집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는 스타일랩 stylelab 라인은 블랙, 부스스한 모발을 가라앉혀주는 노프리즈 no frizz 라인은 베이지, 바쁜 여성을 위한 멀티 기능이 있는 퍼펙트 헤어데이 perfect hair day 라인은 차콜 그레이 컬러로 라인업
개는 블루와 옐로만을 인식, 나머지는 그레이로 본다고 알려졌고 고양이는 개와 비슷하거나 블루만을 구분하고 나머지는 그레이로 보는 것으로 추정된다
개와 고양이는 자외선을 볼 수 있다
황소는 완전한 색맹으로 투우사의 빨간천의 빨간 색에 반응 하는 것이 아니라 움직임에 반응하는 것으로, 이 빨간색은 황소가 아닌 관중들을 흥분시킨다
귀걸이를 하면 1.5배, 머리를 기르면 7배, 살을 빼면 10배 이상 예뻐 보인다고 한다. 반사판이 있으면 15배, 앱 카메라 필터로는 20배쯤 더 예뻐 보인다
소비자 구매 행동 프로세스 AIDMA : Attention, Interest, Desire, Memory, Action 1920년 제시
2011년 덴쓰가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의 구매 행동 설명 제시, SIPS : Sympathize, Identify, Participate, Share & Spread
영국 백화점 셀프리지스 Selfridges, 펜톤109 옐로 컬러
오렌지 로커, 아마존, 아마존 오렌지, 블루 색조를 띠지 않는 옐로 오렌지 컬러
엘로, 계절성 정서 장애 우울증 SAD syndrome 을 완화하는 컬러
보라색병, 데코르테 Decorte 의 모이스처 리포솜
베네통은 상품별 진열에서 컬러별 진열로 바꾼 후 매출이 1.5배 상승
뉴욕 소호에 위치한 아가타 루이즈 드 라 프라다 Agatha ruiz de la prada 매장, 긴 매장을 따라 무지개빛으로 알록달록 컬러풀한 띠로 구성
배색 4가지, 한가지 컬러를 톤을 달리해 레이어드, 톤 온 톤, 같은 톤의 다른 색들을 조합하는 톤 인 톤, 색상환 옆에 있는 컬러끼리 조합, 유사색 조화, 보색 조화
인도 칸푸르 Kanpur 지역의 레스토랑 피스트 인디아 코 Feast India Co. 강렬한 핑크 지브라 패턴, 영화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모티브, 동화적 감성의 바로크 팝 취향, 키치 시크 (저속하면서 세련된) 와 레트로, 모던하면서 식민지적인, 장식적이면서 구조적인 것의 결합, 밀레니얼 핑크에서 핫핑크까지 톤 온 톤 배색
카페 연남동 223-14, 핸드 드로잉한 듯한 라인으로 그려진 만화 같은 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