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창골산 봉서방 원문보기 글쓴이: 둥근달
놀이란 자발적이며, 본질적인 동기가 있는 활동입니다. 아동들은 놀이를 통해서 좀 더 편안할 수 있고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것 보다 자신이 창조한 자발적인 놀이를 통해서 좀 더 직접적이고 충분히 그들 스스로를 표현하게 됩니다. 아동들이 그들의 경험과 감정을 "놀이로 표현하는 것"은 아동들이 할 수 있는 가장 자연적인 역동이며 자기치유과정입니다. 이와 같이 놀이치료는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를 돕기 위해 체계적으로 놀이가 지닌 치료적 힘을 적용시키는 대인관계과정이며 치료자와 아동간의 상호 과정 속에서 놀이가 가지고 있는 치료적인 힘을 활용하여 아동의 문제를 완화시키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놀이치료의 궁극적인 목적은 아동이 사회 정서적 어려움을 해결하고 잘 발달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 어린이반 과정놀이 ★ 1. 과정놀이의 개념 과정놀이(베이스 활동)는 기본적인 캠프 프로그램의 하나로, 3~4개 이상의 과정을 마련해 놓고 아동들이 조를 이루어 돌아가면서 그 과정을 경험하게 하는 놀이를 말한다.
| |||||||||||
2. 과정놀이 시 주안점 | |||||||||||
3. 과정놀이 프로그램의 실제 | |||||||||||
★ 청장년반 과정놀이 ★ | |||||||||||
1. 과정놀이(테마놀이, 코너활동, 모둠활동놀이)란?
| |||||||||||
2. 과정놀이를 준비하면서 (2)과정놀이 활동에 대한 아이디어는 어떻게? 3. 과정놀이 프로그램의 실제 |
[출처:bridge.swim.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