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아체육이란?
활발한 신체의 움직임을 수반하는 놀이를 통하여 무한한 잠재력을 신장시켜 개인적으로 행복하게 하고 나아가 그 역량을 국가 발전의 자원이 되도록 건강한 신체와 건전한 정신을 기르는 것이다.
2. 체육놀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
▲발육의 촉진
운동은 활발한 전신의 움직임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이를 반복함으로써 근조직의 모세혈관을 발달시키고 나아가 골격이나 근육을 발달시킨다. 그러므로 유아에게 있어서 신체운동놀이는 발육발달을 촉진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운동기능의 발달
유아기에는 뇌신경계의 발달이 매우 현저하며 운동기능은 뇌신경계의 지배하에 있으므로 짧은 기간에 많은 운동 형식을 획득할 수 있는 중요한 특징이 있다. 따라서 유아기에 다양한 운동 경험을 통하여 운동신경을 지배하는 중추신경계를 단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일이다. 또한 유아기에 형성된 신경지배의 중추회로는 쉽게 소멸되지 않는다.
▲신체기관의 발달
전신운동을 행하게 되면 내장의 여러 기관이 동원되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좋아질뿐 아니라 심장, 폐 소화기관 등의 작용도 활발해진다.
▲사회성발달
운동놀이 집단은 대개 2∼4명 정도의 인원으로 구성되는 것이 가장 보편적이다. 2세경에는 유아의 놀이 상대가 한 명 정도였던 것이 사회성이 싹트기 시작하는 3세부터 다양한 사회적 행동을 요구하며 놀이집단을 형성하게 된다. 그러나 이 시기에 형성되는 집단은 실제로매우 빈약하며 유아교육 기관의 성인들이 지도하여 주는 4∼5세가 되어서야 집단 활동을 할 수 있다. 체육놀이를 통해 유아는 서로 지켜야 할 규칙을 준수하고 서로 돕는 협동정신을 배우게 된다.
▲정서의 발달
유아기에서 운동은 억압된 감정을 해소시켜 주고 불안과 욕구불만에 대한 긴장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를 갖고 있으므로 유아의 정서순환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이동은 유아의 올바른 발육발달과 안정된 행동습관을 길러 줄 수 있다. 더욱이 근력, 유연성, 민첩성, 지구력, 평행성, 협응력 등의 운동기능이 발달함에 따라 부모나 친구의 도움 없이도 혼자서 여러 가지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고 스스로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이 유아의 체육놀이는 단순한 신체적 건강이나 운동기능의 향상뿐만 아니라 사회성 및 정서적 측면까지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그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3. 유아기 체육활동의 중요성
유아기는 운동기능을 발달시키기 위한 이상적 시기이다. 유아기는 일생 중에서 가장 현저한 지능발달 결정적 시기이다. 유아기는 자아개념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유아기의 체력 및 운동발달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4. 유아체육의 목표
① 대, 소근육의 발달을 촉진시키고 운동간의 협응력을 길러줌으로써 원활한 신체조정 능력을 기른다.
② 신체건강을 유지 및 증진시키기 위하여 영양, 개인위생 안전등과 관련된 기본적인 습관을 길러주어야 한다.
③ 유아들은 스스로 자신의 세계를 탐구하고 의미를 찾고 싶어하는 호기심을 지녔기 때문에 유아의 내적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한다.
④ 소근육을 사용하여 기초적인 신체활동을 하게 하여야 한다. [손, 팔, 목, 눈, 손가락을 사용해서 원활한 상호협응 활동]
⑤ 감각과 신체부분간의 협응력을 키워준다.
⑥ 주어진 공간에서 신체를 균형 있게 움직이는 능력을 키워준다.
⑦ 율동적인 신체의 움직임을 키워준다.
⑧ 건강 및 안전에 대한 생활습관을 길러준다.
⑨ 기구 및 놀이기구, 위험한 일이나 장소에 따른 안전에 대한 의식을 키운다
== 기구를 이용한 체육놀이 ==
1) 연간 계획 수립의 기초
점차 활동공간의 축소와 부모들의 과보호로 인해 점차 소심해지고 나약한 성격으로 자라나면서 자신에 대한 주체성을 잃어버리고 마는 결과를 초래했다. 기구놀이는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함에 있어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연간 계획의 수립에 있어서 시간 배정방식 및 운동배열은 다른 과목과는 다르게 해야 할 것이다. 즉 운동 배열에서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연간 어느 달에도 고르게 배열되어야 한다. 또한 시간 배정에서도 지도시간은 짧게, 지도 회수를 많게 하는 배정 방식이 바람직하며 반복적 지도방안을 고려하되 유아 흥미를 항상 생각하고 실시하여야 한다.
2) 지도계획 수립시 착안점
① 사전파악을 한다.
유아들은 개인차가 심하다. 특히 생활화되어 있으면 더욱 그러하다. 따라서 수업전 기본적인 파악을 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 놀이할 때 예상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실시할 때와 실시후)
- 흥미유발은 충분한가(연령에 맞는 언어와 동작으로 구성한다.)
- 이동로에 문제는 없는가
- 난이도가 적합한가
- 운동의 효과는 무엇인가(신체적 발달 보다 인지적인면을 강조)
- 기구배치 방법은 적합한가
- 안전상의 문제는 없는가
② 지도단계를 준비한다
기구운동은 기술을 터득하고 나면, 흥미를 잃어버리는 유아가 많고 반대로 하지 못하기 때문에 전혀 의욕을 보이지 않는 유아도 있다. 따라서 지도계획은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야 한다.
- 기술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어떠한 단계를 밟을 것인가
- 개인차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기능이 저조한 아이들의 참여방법은 무엇인가
3) 지도단계와 내용
교사의 지도를 받지만 자발적인 학습을 할 수 있게 만든다. 도입단계에서는 교사의 지도 능력이 강하게 작용하고 정리단계로 가면서 유아의 자주성이 강하게 작용하므로 교사의 지도 능력에 의한 영향이 약해지게 되는 것이 일반적인 학습 과정이다.
- 도입단계 : 운동에 대한 전망을 갖게 하고 이 때 흥미유발이 필요한 시기이다.
- 전개단계 : 교사의 지도목표와 유아들의 참여도가 나타나는 시기이며 학습목표를 달성하느냐 마느냐는 이 시기에 달려있다.
- 정리단계 : 유아의 자발성을 중심으로 운동된 내용과 지금까지의 운동성과를 정리해주고 다음의 기대감을 심어주는 단계이다.
4) 평가
평가는 교사가 유아를 평가하는 것과 유아 스스로가 평가하는 것과 서로를 평가할 수 있지 않으면 교육목표의 달성이 어려워진다.
5) 기구놀이에 대한 유아들의 문제점
① 신체적인 면
- 신체가 부자유스러운 아이
- 신체가 허약한 아이
- 질병으로 장기간 요양 중이거나 병후의 아이
- 신체기능을 조작하지 못하는 아이
- 비만한 아이
문제에 맞는 적절한 운동을 실시하고 때에 따라 교사의 집중적인 관심을 보일 필요성이 있다.
② 정신적, 심리적인 면
- 소심한 아이(강한 활동의욕 있지만 심리적 유발이 안된 아이)
- 소극적인 아이
- 싫증을 잘 내는 아이
- 열등감을 갖고 있는 아이
- 지능이 낮은 아이
- 주위가 산만한 아이
6) 기구놀이의 분류
- 매트놀이 : 옆구르기, 안아구르기, 벌려구르기, 넘어구르기
- 철봉놀이 : 매달리기, 흔들기, 다리들기, 손옆으로가기, 뒤돌기, 앞돌기
- 유 니 바 : 토끼뛰기, 넓이뛰기, 좌·우뛰기, 징검다리, 기차길건너기, 동서남북
- 평 균 대 : 앞으로걷기, 바르게걷기, ㄱ자들기, 앉아일어서기, 장애물넘어걷기, 비행기만들기
- 뜀 틀 : 발모아오르기, 뛰어내리기, 무릎오르기, 벌려넘기, 후프안뛰기
- 줄 넘 기 : 줄통과, 줄건너기, 줄돌리기, 줄잡고 끌어주기, 줄넘기, 한발뒤기
- 후 프 : 던지기, 굴리기, 손돌리기, 허리돌리기, 후프통과
- 체 조 : 후프체조, 리듬체조, 봉체조, 줄체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