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3절. 악한 자가 이를 때에는 멸시도 따라오고 부끄러운 것이 이를 때에는 능욕도 함께 오느니라
“악한 자”은 히브리어로“라샤”인데“시끄럽게 하다, 소란하다, 사악하다, 위반하다, 옳지 않다”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사악한, 옳지 않은, 악한 자, 악인, 행악자, 죄인”을 말한다.
※악한 자(악인): 하나님이 없다하는 자
“이를 때에"는 히브리어로“보”인데“들어가다, 들어오다”를 말한다. 즉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 공간상의 움직임을 나타나는 말이다.
또한 어떤 일에 출입(신31:2), 참가(렘34:10), 상관(창49:6)등등에도 쓰였다.
“멸시”는 히브리어로“부즈”인데“경멸하다, 멸시하다, 무례하게 대하다, 업신여기다, 조롱하다”에서 유래한 것으로“경멸, 멸시를 뜻한다.
“따라오고”는 히브리어로“임”인데“함께”라는 뜻이다, 즉 미련한자가 이를 때에는 멸시도 함께 온다는 말이다.
“부끄러운 것이 이를 때에는 능욕도 함께 오느니라”
“부끄러운 것”은 히브리어로“헤르파”인데“모으다, 거두어들이다, 나무라다, 흡잡다, 조롱하다, 비난하다”를 뜻하는“하라프”에서 유래한 것으로“책망, 비난, 조롱, 경멸, 부끄러움, 수욕, 수치스러운 것”을 말한다.
“이를 때에”는 히브리어로“보”인데“들어가다, 들어오다”를 말한다. 즉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 공간상의 움직임을 나타나는 말이다.
또한 어떤 일에 출입(신31:2), 참가(렘34:10), 상관(창49:6)등등에도 쓰였다.
“능욕도 함께 오느니라”에서“능욕”은 히브리어로“칼론”인데“가볍게 여기다,경멸하다, 업신 여기다”를 뜻하는“칼라”에서 유래한 것으로“치욕, 수치, 불명예, 부끄러움, 욕, 수욕, 수치”를 뜻한다.
즉 부끄러운 것과 능욕(치욕,수치)도 함께 따라온다는 뜻이다
본절에서“멸시”와“능욕”은 악한 자에게 임하는 것이 아니라 악한 자가 스스로 교만하여져서 사회적으로 명철하고 지혜로워 존경받는 사람들을 무시하고 멸시하며 책망하는 것을 의미한다.
엠마오 주석에는“멸시, 능욕, 책망”은 세 친구라고 했는데 매우 적절한 것 같다, 그 셋은 항상 함께 있다.
'멸시하는 자'(업신여기는 자, 조롱하는 자, 비웃는 자) καταφρονητής, οῦ , ὁ [카타프로-네테스]~~~~~~~~~~~~~~~~~~
<행13:41.경히 여기다(마6:24, 눅16:13), 업신여기다(마18:10, 고전11:22, 딤전4:12), 개의치 아니하다(히12:2), 멸시하다(벧후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