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난주간 체험프로그램(천로역정)
제목 : 고치시는 주님의 발자취를 따라
☞ 오리엔테이션(10분)
1) 준비물: 점수판
2) 진행방법
① 전체 코스의 진행방법에 대한 설명을 한다.
- 고난의 길을 걸으면서 반드시 여러분의 죄를 하나씩 버리시기 바랍니다.
② 조별 단합의 시간을 가진다. 요절암송, 조명, 조구호, 조가 등을 실시한다.
③ 순서를 정한 후 우선 순위가 있는 팀부터 코스를 정한다.
*지침: - 현재인원보고, 조명, 조구호, 요절암송, 조가 재창 을 각 코스별로 시킨다.
- 각 코스의 교사는 보고 때 기압(벌칙)을 주로 준다
- 각 코스의 교사는 각 조별로 점수를 매긴다. .
*보고 요령(아동): "인원을 보고합니다. 현재인원은 8명, 조명은 ○○○입니다."
"조구호 시작(조장이 선창)" … 생략
*벧전 5:8을 미리 언급(전도사)
☞ 1코스(장소 : 유아실 2층) - 현재인원보고, 조명, 조구호, 요절암송, 조가를시킨다.
1) 고난의 길을 걷기 위한 자아성찰
조원들이 유아실로 이동하면 각각 떨어져서 벽을 바라보며 자신이 지금까지 살아온 삶(생활)에 대하여 묵상하게 한다.
(아무 말 없이 5분동안 벽을 바라보게 한다)
- 말을 하거나 지시에 불응하면 감점
2) 교사는 학생들이 되도록 자신의 삶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질문내용 :
1. 나는 스스로 생각해 보니 어떤 사람인가? 선한 사람 인가? 나쁜 사람 인가?
나는 참 그리스도인 처럼 살아왔는가 ?
2. 나의 미래의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 ?(선생님들은 두 번째 질문에 대해 자신이 나 아가야 할 길에 대해 최선을 다하도록
권면한다.)
3. 나는 네 이웃을 얼마나 사랑하였는가 ? 나는 하나님을 얼마나 사랑하였는가?
(교사는 학생들이 스스로 이 질문에 대해 성찰하도록 권면의 말을 한다.)
3) 여러 가지 자신의 잘못된 부분들에 대해 한 명씩 돌아가면서 말하게 한다.
4) 점수 배점은 교사선생님 임의로 하되 가장 진지하게 발표를 잘한 팀에게 점수를 많이 줄 것.
5) 제한 시간은 15분으로 한다.
※ 주의사항 : 묵상시간은 5분으로 하고 10분은 개인별로 돌아가면서 자신의 잘못된 점들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진다.
(절대 시간엄수)
☞ 2코스(장소 : 전도사관) - 현재인원보고, 조명, 조구호, 요절암송, 조가를시킨다.
1) 영적 흑암에서의 인내
·말씀 :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벧전 5:8)"
·목표 : 영적인 흑암의 세계에 대한 하나님의 경고를 말씀을 통해 분명히 깨닫게 한다.
·효과: 깨우침, 협동심, 단결, 인내
2) 준비물 : 코스 지시문(교사), 베드로전서 5:8 퍼즐 조각
*지시문 : "우주의 테러리스트를 조심하라."는 하나님의 경고문을 맞춰라(벧전5:8)
- 퍼즐 맞추기
3) 진행방법
① 교사는 도착한 조에게 시한 폭탄(물풍선)을 제시한다.
② 교사는 조원들에게 지시문과 퍼즐조각을 나누어준 후, 제한시간 내에 해결하지 못하면 시한폭탄이 터진다는 것을 알려준다.
③ 조원들은 지시문에 따라 퍼즐을 바닥에 펼쳐서 맞춘다. 완료될 때 조원 전체가
호흡을 맞춰 그 말씀을 다 함께 외친다.(반복)
④ 시간내에 해결하지 못할 경우 시한폭탄을 떠뜨리고 마지막까지 완료하게 한다.
⑤ 제한 시간은 15분 이내로 할 것.(반드시 시간엄수)
(제한 시간을 넘기면 벌칙을 줄것! //요령 -토끼뜀 10번(단합이 안되면 계속)
-차리엿 열중셧, 열!차! 열!차!(반복 엄포)
-귀잡고 오리걸음으로 3코스 가기
☞ 3코스(장소 : 목사관) - 현재인원보고, 조명, 조구호, 요절암송, 조가를시킨다.
1) 싸구려 문화 버리기
·말씀 : 무릇 지킬 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 라(잠 4:23)
·목표 : 영혼을 파고드는 싸구려 문화를 몰아내는 체험을 통해 실천의지를 고양시킨다.
· 교사의 학생 교육
: 마귀는 문화로 포장된 것 속에 독을 퍼뜨리고 있다. 적이 우리를 무너뜨리기 위해서 처음에는 생각만 들게 하다가 곧 원하게
하고, 행하게 하며 대가를 치르게 한다. 처음에는 궁극적인 목적을 알려 주지 않지만, 결국 영혼을 빼앗아 가려는 결과를
드러내고야 만다. 사단은 저급한 욕구들을 마음속에 넣는다.
곧 분노, 우울 한 생각들, 오락실(PC방)가고 싶은 생각, 비방하기, 욕설, 훔치고 싶은 생각, 비관주의반항하는 태도 등
그러나 우리는 "...... 모든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 버리고 인내로써 우리 앞에 당한 경주를 경주하며"(히 12:1)
살아가야 할 것이다.
2) 준비물 :
돈 욕심, 오락실, PC방, 우상시하는 TV연예인, 사탄을 찬양, 비방하기, 훔치고 싶은 생각, 욕하기, 괴롭히기, 어른에게 반항하는 태도, 순종하지 않는 마음, 예배시간 떠드는 마음, …
|
소칠판, 전지, 싸구려 문화와 악한 태도를 적은 종이, 스티커
3) 진행방법
교사는 진행에 앞서 먼저 '십계명'을 물어본다.(5분) - 잘 모르면 벌칙과 함께 훈육
① 각 종 세속 문화들을 소개하고, 적어놓은 칠판에 자신이 버리고 싶은 항목을 골라스티커를 붙이게 한다.
② 버리고 싶은 것에 마음껏 양에 관계없이 붙인다.
③ 끝난 후 결심(다짐)의 시간을 갖는다.(1-2분)
④ 교사는 아동에게 무엇을 결심했는지 다시 한 번 질문해 본다.
⑤ 4코스에 대한 지시를 한다.(절대 웃거나 말하거나 짜증내서는 안된다는 것을 지시)
* (오리걸음을 하며 일렬로 보낸다 - 긴장효과)
☞ 4코스(장소 : 산길을 따라 행군) - 현재인원보고, 조명, 조구호, 요절암송, 조가를시킨다.
1) 십자가를 지고서
이 코스는 1, 2, 3코스를 지나면서 느꼈던 감정들을 학생들이 십자가를 지고 걷게 함 으로써 우리의 삶이 신앙을 지키고
자기의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따라야 한다는 간접 적인 체험을 하게 한다.
2) 준비물 : 대형 십자가
3) 진행방법 :
조원들 모두가 하나가 되어서 십자가를 지고 걸어서 올라가게 한다. 조원 모두 어깨에 십자가를 지고 침묵으로 걷게 한다.
교사는 주님이 십자가를 지고 걸어가신 것처럼 우리도 자신의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따르는 신앙의 삶을
살아야 함을 계속 상기시킨다.
3코스에서 결심했던 것을 상기시키면서 십자가행군 속에 다 버리도록 권면한다.
※ 주의 : 시간을 철저히 지키고 학생들로 하여금 침묵하게 할 것,
산길의 계단 밑 공터까지 가고 진행이 끝나면 다시 조원들이 십자가를 지고
제자리에 갔다두게 한다.(교사가 함께 동행)
☞ 5코스(장소 : 비석 앞 공터) - 현재인원보고, 조명, 조구호, 요절암송, 조가를시킨다.
1) 보물찾기
목표 : 치유와 회복의 권유가 적힌 쪽지를 찾고, 그것을 행함으로 우리의 삶 속에서 빛과 소금이 되기 위해서는 치유와
회복을 위한 행동을 보물 찾듯이 행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2) 준비물 : 보물 쪽지 → 치유와 회복을 위한 작은 지시문이 적힌 쪽지를 말한다. 전체 참석인원보다 3배 정도 많게 준비한다.
보물 선물 → 보물 쪽지를 찾아 적힌 선물을 준다.(예 : 긴막대 사탕, 과자, 학용품...)
|
보물쪽지 - 지시문
|
|
|
|
보물쪽지 - 지시문
|
|
주변에 있는 나보다 나이가 어린 사람에게 '사랑합니다, 잘 섬기겠습니다."라고 공손히 말한다.
|
조원에게 '저와 같은 조원이 되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즐거웠습니다" 단, 최대한 예의를 지켜 말하기.
|
선물: 사탕1개
|
선물: 과자봉지
|
법성중앙 아동부 보물 쪽지
|
법성중앙 아동부 보물 쪽지
|
3) 진행방법
① 보물 쪽지를 미리 교사가 숨겨 두도록 한다.
② "마지막 코스는 '보물 찾기'입니다. 전체 곳곳에서 '보물 쪽지'를 찾으세요.
보물쪽지를 찾으면 그 안에 지시문이 있습니다.
③ 그 지시문대로 행한다.
④ 보물을 찾은 만큼 적힌 선물을 준다. 보물 쪽지 한 개당 10점이고, 제한 시간은 5 분입니다. 정확히 5분 후에 모두
이곳에 모이세요. 보물 쪽지는 한 명이 여러 장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자! 출발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