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메일
  • |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옴니버스 한국사
 
 
 
카페 게시글
---高麗 태조 왕건,한왕 왕건립,천주절도사 왕봉규
文古里 추천 3 조회 542 19.12.12 18:35 댓글 2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9.12.13 18:19

    첫댓글 [是月,平盧軍節度王建爲臨淄王.二年,封東平王.五年,入覲,進封韓王. 이달에 왕건을 봉하여 평로절도로 삼았다. 2년에 동평왕으로 봉하였고, 5년에 입조하여 알현하매, 한왕으로 승차하여 봉하였다.]

    혹시 [平盧軍節度檢校太尉兼中書令臨淄王王建立,進封東平王. 평로절도 검교태위 겸 중서령이자 임치왕인 왕건이 (이미) 보위에 올랐음에, 동평왕으로 승차해 봉하였다.]로 해독하면...?
    구오대사를 편찬한 이가 이미 高麗의 寶位에 올라있던 王建을 王建立으로 오사하지는 않았을까?......

  • 작성자 19.12.15 09:00

    북송시대 중반 1013년에 저술된 『책부원귀』에는 ‘평로절도사 왕건위임치왕 이년봉동평왕 오년 입근진봉한왕平盧節度王建爲臨淄王二年封東平王,五年入觐進封韓王.’ 으로 되어있다.

    자치통감도 같은 내용이 있어서 1세기사이에 왕건립에서 왕건으로 바뀐 내력을 볼수잇지요. 이것은 무엇을 뜻하는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