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표에 따른 교육과정 | ||
인지 교육과정 | 감각운동 기술발달 | 사물을 명명하고 지각경험을 상징화하는 능력은 지각운동능력에 기반한다. 가정방문 동안 진행되는 감각운동을 활용하는 여러 활동은 언어적 상호작용에 도움을 준다. |
언어발달 | 가정방문을 통한 정서적 상호작용 동안 언어의 개념적 내용에 중점을 둔다. 일방적이고 지나친 강요가 아니라 자연스런 상호작용 가운데 언어를 통한 긍정적인 강화나 유아의 활동을 자극해 주고 경험을 말로 표현하거나 완성시켜준다. | |
개념발달 | 인지적 성장을 위해서는 개념과 개념화 능력의 발달이 선행되어야 한다. 유아기에 획득한 물체영속성, 크기, 수, 비교, 측정 등의 기본적인 개념이 중요하다. 이러한 개념들이 후일 학습을 위한 기초가 된다. | |
사회·정서 교육과정 | 사회·정서능력 발달 | 유아의 자기보호능력, 조절력 그리고 자신감을 길러준다. 상상력과 호기심, 사고력과 탐구능력, 무엇보다 자발적ㅇ니 동기화와 수행, 성취의 기쁨 알도록 지도하며 사회적 책임감과 정서적 안정감을 길러준다. 그러기 위해 자신의 요구와 생각, 느낌을 언어적으로 표현하도록 강조한다. |
교육목표 1. 유아의 인지 및 정서발달
교육목표 2. 부모로서 기술 증진
①유아와 어머니와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촉진시켜 준다.
②유아가 자율적으로 행동하도록 도와준다.
③유아의 요구, 애정, 인정 등의 정서적으로 안정된 가정의 분위기를 만들고 온화한 양육태도로 대한다.
④부모로서 권위를 갖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