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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잡담 (주)SR 지분구조 및 한국철도산업에 대한 영향
Metal Road 추천 3 조회 3,730 15.09.22 22:43 댓글 1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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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5.09.22 22:54

    첫댓글 변화에 찬성합니다

  • 15.09.23 11:33

    글쎄요.. 정작 코레일이 수익이 악화되는데
    무슨 변화가 가능할지..
    무슨 투자를 해도 고액투자가 수반될수 밖에 없는 산업인데 말이죠.
    저런식으로 유출될바엔 정비인력 확충, KTX내장재나 갈아라라고 하고싶지만
    이미 엎지른 물 두고봐야겠습니다.

  • 작성자 15.09.23 19:11

    SR의 등장에 의한 서비스경쟁에 의한 변화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철도산업에서 발생한 수익이 철도산업외로 유출됨으로써 전체 철도산업에 대한 변화가 일어나지 않겠는가 하는 얘깁니다. 지금 코레일과 철도시설공단을 보면 경부고속철도 등 흑자노선에서 수익을 뽑아서 적자노선의 비용을 메꾸는 구조인데 그 수익의 일부가 역외로 빠져나가면 그만큼 적자노선의 비용을 메꿀 잉여현금이 줄어들고 결과적으로 적자가 심한 노선부터 운영의 어려움에 직면하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입니다.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작성자 15.09.23 19:16

    변화에 대해서는 위 댓글에서 언급했고, SR설립취지는 서비스경쟁이라고는 하지만 경쟁이 얼마나 전개될지 또 그로인한 서비스 향상이 있을지는 개인적으로 의문입니다. 설립취지대로 효과가 일어나길 바랄 수 밖에 없는 상태가 되었는데 철도산업 전체적 맥락으로 볼 때 철도수익의 일부가 투자이익으로 빠져나감으로써 긍정적인 부분보다는 부정적인 부분이 좀 더 크지 않은가 막연히 생각하고 있습니다.

  • 15.09.23 20:32

    @Metal Road 제 생각에는 서비스 경쟁은 말뿐이라고 생각됩니다.
    도대체 고속철도에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까요?
    비행기에서 나오는 기내식이라도 제공해야 할까요?
    그 서비스 보고 가까운 역을 놔두고 30분 1시간 걸리는 역에 갈 사람은 제가 봐선 없다고 보고요.
    고속열차라는게 빨리 가는게 주목적이고 서비스는 그 다음이지 현재 고속철도를 입석으로 가는 것만 봐도 서비스 문제는 없다고 봅니다.

  • 작성자 15.09.23 21:38

    @온수역 서비스 경쟁에 의외로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겠죠.
    차량투입 및 배차간격, 목표 좌석이용율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좌석구하기 편의성 차이, 운행속도 차이, 좌석간격 등 차량내부 공간 차이에 따른 쾌적함 차이, 승객과밀탑승에 따른 쾌적함 차이, 러쉬아우어 집중배치 등등 철도여객운송서비스의 수준을 차별화할 요소는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모회사와 자회사 2개의 공급자가 유효한 서비스경쟁을 할 것인가? 고객에게 의미있는 서비스 경쟁강도에 도달할 수 있을지 이런 측면에서 저도 부정적으로 생각합니다.

  • 15.09.23 21:46

    @Metal Road 그런데 여러가지 제약이 있습니다.
    차량투입이나 배차간격 등은 철도공사와 상의해서 조정해야 하는 일이고요.
    좌석 간격등은 오히려 더 좁아질수도 있는 것이 작년에 수서발 회사에서 척 주문한 엹차는 기존 산천보다 47석 정도가 더 들어가는데 그렇게 되면 좌석간 간격은 더 줄어들게 되겠고 운행속도는 300km로 어느 열차가 더 뛰어나게 좋다고 할 정도는 아닙니다.

  • 작성자 15.09.23 21:55

    @온수역 동감합니다.
    물론 앞으로 SR이 사업개시를 하고 지켜봐야 알 수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온수역님과 같은 생각으로 부정적 방향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운행속도차이는 사실 제가 애매하게 얘기했죠. 정차횟수와 관련하여 말한다는걸 그렇게 표현했네요. 경부고속선의 경우 과거에 있던 서대동부나 서울-부산 무정차직통 등등...

  • 15.09.25 09:08

    @온수역 무슨말씀 하시는지요? 좌석수 47석 증가된 열차는 스넥바를 없앤 바로 와인산천 아니던가요? 와인산천이 47석이 증가되었다해서 좌석이 기존산천보다 불편하다는 평가 들어보셨는지? 이미 다 알려지고 다들 명확히 알고있는 실체를 반론근거로 내세우시다니..

  • 산업은행의 지금까지 해온 행보를 보면 과연 저 투자가 잘되는건지 의문스럽네요. 경남기업을 포함해서 그 채권들 자체가 부실기업인데 SR에 투자한것 자체도 어부지리식으로 하는건 아닌지..

  • 작성자 15.09.23 19:31

    SR의 예상수익율 예상치를 보도한 기사가 있는데 2016년(실제로는 2017년이 되겠죠) 내부수익율이 9.97%로 추산하고 있다고 합니다. (링크: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D41&newsid=02761766603042784&DCD=A00404&OutLnkChk=Y ) 경부고속철도의 수익력이 확인된 만큼 산업은행의 SR투자는 나쁘지 않다고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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