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안녕하세요! 선생님의 경제학 1순환 온라인 수강반 시즌 2 거시경제학 파트를 수강하던 중, 먼델-토빈 효과와 관련하여 의문점이 생겨 질문드리게 되었습니다. 의문점을 간략하게 정리해서 질문드리고 싶었는데 질문이 장황해진 점 부디 양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거시경제학 마인드 교재의 53p에 나와 있는 피셔효과를 설명해주시면서, 예상치 못한 확장적 통화정책이 이뤄질 경우, M-T효과를 고려할 때 AD곡선은 IS의 우측이동폭까지 반영하여 더욱 우측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장기에는 결국 잠재생산량으로 AD곡선을 따라 회귀하는 과정에서 '실제' 물가가 상승한다고 설명해주셨습니다. 이는 '실제' 물가의 상승이므로, IS곡선의 기대인플레이션 상승과는 별개라고 하시면서, 결국 이는 LM곡선만을 LM1에서 LM2까지 '좌측'으로 이동시키게 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다음 날 강좌에서 복습 테스트 16회의 3번 문항을 설명해주실 때, 예상치 못한 확장적 재정정책이 이뤄질 경우 IS곡선은 우측으로 이동하는데, 민간은 이로 인해 AD곡선이 우측으로 이동함에 따라 장기에는 물가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함에 따라 기대인플레이션을 상향조정하고, 이는 r-Y평면에서 LM곡선을 '우측'으로 이동시킨다고 설명해주셨습니다.
상기한 두 가지 경우의 차이가 명확히 인식되지 않아 이렇게 질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두 경우 모두 IS곡선이 우측으로 이동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전자의 경우에는 '실제'로 AD곡선이 우측으로 이동했다가 잠재생산량 수준으로 회귀하는 과정에서 기대인플레이션율이 아닌 '실제' 물가 P가 상승하여 LM곡선이 '좌측'으로 이동하는 반면, 후자의 경우에는 민간이 AD곡선의 우측이동과 그에 따른 물가의 상승을 '예측'하여, 실제 물가가 아닌 기대인플레이션이 오르면서 LM곡선이 '우측'으로 이동하게 되는 이유가 명확히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후자의 경우에, IS곡선이 우측으로 이동한다면 AD곡선이 우측으로 이동한 후, 장기에 잠재생산량 수준으로 회귀함에 따라 실제 물가가 상승하면서 LM곡선이 좌측으로 이동한다는 설명이 왜 불가한 것인가요?
질문이 너무나 길고 장황해진 점 죄송합니다. 앞으로는 최대한 간략하게 질문드릴 수 있게끔 최선을 다해 노력해보겠습니다! 항상 양질의 강의에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첫댓글 피셔효과를 설명할 때에는 '장기'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정의가 그렇게 되어 있거든요. "장기에는 명목이자율만 오르고...." 이런식으로요. 그냥 먼델-토빈효과를 설명할 때에는 매번 장기까지 고려하지는 않습니다. 장기에 대해 설명을 해야 한다면 초기 생산량을 잠재생산량으로 놓고 "어떠한 평면에서 분석을 하건" LM곡선의 이동에 의해 Yf로 돌아온다고 해석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냥 M-T 효과를 설명하는 것이라면 세로축의 이자율이 명목인지 실질인지 잘 구별하여 ㅠe에 따라 IS건 LM이건 곡선 하나만 잘 움직이고 '단기'의 Y변화 방향에만 초점을 맞춰서 설명을 하게 됩니다.
마인드 교재의 피셔효과를 설명하는 것과 복습테스트에서 물어본 질문은 사실 시점이 다른 것이지요
친절하고 상세한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늦게나마 이해가 되었습니다ㅠㅠ앞으로도 선생님의 커리큘럼을 열심히 따라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건강 유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