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국빈 방미를 앞두고 우크라이나 전쟁 관련해 ‘민간인 대규모 공격’, ‘국제사회가 묵과할 수 없는 학살’ 등 전제 조건을 달았지만 처음으로 군사적 지원 가능성을 열어뒀다.
그동안 고수해온 ‘살상 무기 지원 불가’ 방침을 바꿀 수 있음을 처음 시사한 것. 러시아는 “러시아의 최신 무기가 북한에 있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표현까지 쓰며 엄포를 놓았다.
●방미 앞 尹대통령, 우크라 무기 지원 가능성 첫 시사
윤 대통령은 19일 공개된 로이터통신 인터뷰에서 “만약 민간인에 대한 러시아의 대규모 공격, 국제사회에서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대량 학살, 중대한 전쟁법 위반 사안이 발생할 때는 인도적 또는 재정적 지원만 고집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불법적인 침략을 받은 나라를 지켜주고 원상회복을 시켜주기 위한 다양한 지원에 대한 제한이 국제법적으로나 국내법적으로 있기는 어렵다”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방위 및 재건을 도울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는 언급도 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민간인 학살 등) 전제가 있는 답변”이라며 “(무기 지원 불가라는) 정부 입장이 변경된 것은 아니다”라며 확대 해석에는 선을 그었다.
다만 가능성조차 차단했던 기존 방침과 달리 조건부라도 무기 지원 여지를 남긴 자체가 입장 변화란 해석이 나왔다.
윤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방미를 앞두고 미국 및 국제사회와의 관계를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현욱 국립외교원 교수는 “정부가 무기 지원 등 대(對)우크라이나 지원을 좀 더 공세적으로 하겠다고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러한 입장이 한미 정상회담 결과에도 담길 수 있다”고 내다봤다.
또 “한국의 경제적 능력이나 국제적 지위에 걸맞게 대통령이 강조하는 자유민주주의 질서 진영의 대오를 맞춰야 한다는 책임감도 작용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최근 미 중앙정보국(CIA) 기밀 유출 사건에선 문건의 진위와 별개로 미국의 무기지원 요청에 대해 국가안보실 관계자들이 우크라이나에서 사용할 미군 포탄을 제공하려면 정책을 변경할지 등을 두고 고심하는 대화 내용이 알려진 바 있다.
● 러 “우리 최신 무기 북한 손에” 엄포
윤 대통령 발언이 알려진 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한국은 이번 사태에 대해 상당히 비우호적인 입장을 취해왔고 이것(무기 지원 시사)는 이 일환”이라고 반발했다.
메드베데프 부의장은 더 나아가 자신의 텔레그램을 통해 “우리의 적을 열렬히 도와주겠다는 새로운 자들이 나타났다”고 정면으로 한국을 겨냥했다.
이어 “러시아의 최신 무기가 그들의 가장 가까운 이웃, 북한의 우리 파트너들 손에 있는 것을 보면 그들은 뭐라 말할지 궁금하다”면서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고 보복을 경고했다.
지난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제공할 경우 한-러 관계는 파탄 날 것”이라고 위협했다.
한국의 무기 지원이 실제 이뤄질 경우 러시아 내 우리 교민이나 기업 등에 대한 불이익 등 한국에 보복 조치를 취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러시아의 반응이 나온 직후 대통령실은 “러시아 반응은 가정적 상황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으로 이에 대해 코멘트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은 윤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발언 관련해 “대한민국 국익에 심대한 위해를 가하는 결정”이라며 “분쟁지역에 대한 군사지원은 국익을 해치는 행위고 결단코 해서는 안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중국과 대만의 양안 갈등과 관련해선 “이런 긴장은 힘으로 현상을 바꾸려는 시도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며 “우리는 국제사회와 함께 힘에 의한 현상 변경에 절대 반대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무주산방
2023-04-19 22:08:45
6.25때 생각해 봐라. 숱한 자유우방이 참전해서 간신히 살아 남아 지금의 번영을 누리고 있다. 쏘련의 침략을 받은 우크라이나 돕지 못하면 이거 인간이 할 짓이 아니지. 정의롭게 살아라.
양반짜투리
2023-04-19 22:18:16
대한민국은 러샤, 중공이 사주한 침략전쟁에서 자유진영의 도움으로 살아남은 나라이다. 러샤의 침략전쟁에 신음하는 우크를 도우는 것은 당연하다. 할 말은 하는 윤대통령 잘 합니다.
bt
2023-04-19 21:39:53
푸틴놈이 대한민국의 국가수반을 협박하고있다! 이것은 대한민국 5천3백만국민을 협박하는것과 똑같다! 윤석열 대통령은 '러시아가 우크라에서 학살을 자행하고 비인도적으로 전쟁을 수행할때에'라는 단서를 달고 있다는것을 똑바로 알라! 푸틴놈은 평화로운 우크라이나를 선제공격하여 전쟁을 발발시킨 책임이 있는놈이다! 이것만봐도 푸틴놈이 99.99% 잘못한 것이다! 그런데 그동안에 전쟁을 하면서 우크라이나의 비무장 시민과 어린이들을 마구 학살하는 전쟁범죄를 여러번 자행했다! 잘못한놈이 인류의 자유를 수호할려는 윤대통령을 협박하는것은 아주잘못됐다!
국가와국민
2023-04-19 22:56:31
러시아가 이북을 돕고 있는데 우리가 우크러나이나를 왜 못 돕나? 이북에 강력한 무기를 제공했다면 러시아도 우리의 적이다.
동화처럼
2023-04-19 22:21:18
우리나라가 침략을 당했을 때 서방국가가 분쟁지역에 무기지원을 하면 위험하다고 안해주면 좋겠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