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doration of the Shepherds Oil on
canvas 125 5/8 x 70 7/8" (319 x 180
cm) Museo del Prado, Madrid
The
tears of St. Peter 1603-1607 Oil on
canvas 102 x 84 cm Hospital de San Juan Bautista de Afuera, Toledo
Baptism
of Christ 1608-1614 Oil on canvas 330 x 211 cm Hospital de San Juan Bautista de Afuera, Toledo
The
opening of the Fifth Seal of the Apocalypse c. 1608-14 Oil
on canvas 224.5 x 192.8 cm (88 1/2 x 76
in.)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Laocoon 1608-1614 Oil on
canvas 142 x 193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Laocoon Detail 1608-1614 Oil on
canvas 142 x 193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St.
Paul 1608-1614 Oil on canvas 97
x 77 cm Museo del Greco, Toledo
'
카를로스 슈바베' 무덤파는 일꾼의
죽음
한평생 다른사람의 무덤을 파면서 살아온 나이든 일꾼이 자신의 죽음을 맞게 되는
상황.
엘 그레코 - 오르가스 백작의 매장
자신의 삶에 최선을 다한 사람의
행복한 죽음을 맞는가 초점을 맞춘 작품
오르가스 백작은 겸손하며 성인들을
흠모했고, 헤아릴수 없는 많은 자선을 베풀었다.
모든 부와 명예 건강을 올바르고
신실한(성경에 진실한) 일에 쓴 그의 죽음은 아름답게 그려졌다.
Christ Healing the Blind c. 1567 Oil on
panel, 65,5 x 84 cm Gem?ldegalerie,
Dresden
The Modena Triptych (front
panels) 1568 Tempera on panel, 37 x 23,8 cm (central), 24 x 18 cm
(side panels) Galleria Estense,
Modena
Baptism of Christ 1568 Tempera on
panel, 24 x 18 cm Galleria Estense,
Modena
The
Annunciation Paint on
board 19 1/4 x 14 5/8" (49 x 37
cm) Museo del Prado, Madrid
St.
Sebastian 1576-79 Oil on canvas 191 x 152 cm Sacristy of the Cathedral of Palencia
Veronica 1576-79 Oil on
canvas 84 x 91 cm Museo de Santa Cruz,
Toledo
The
Knight with His Hand on His Breast Oil
on canvas 31 7/8 x 26" (81 x 66
cm) Museo del Prado, Madrid
The Holy
Trinity 1577 Paint on canvas 118 1/8 x 70 1/2" (300 x 179 cm) Museo del Prado, Madrid
The
spoliation 1577-1579 Oil on canvas 285 x 173 cm Sacristy of the Cathedral of
Toledo
The
Burial of Count Orgasz 1586 Oil on
canvas 480 x 360 cm Santo Tome, Toledo
The
Burial of Count Orgasz Detail of
pointing boy 1586 Oil on canvas 480 x 360 cm Santo Tome, Toledo
The
Burial of Count Orgasz Detail of
count 1586 Oil on canvas 480 x 360 cm Santo Tome, Toledo
St.
Andrew and St. Francis 1587-97 Oil on
canvas 167 x 113 cm Museo del Prado, Madrid
St.
Francis kneeling in meditation 1587-97 Oil on
canvas 105 x 86 cm Museo de Bellas Artes, Bilboa
St.
Jerome, cardinal 1587-97 Oil on canvas 111 x 96 cm Frick Collection, New York
Julian
Romero de las Azanas and St Julian 1587-97 Oil on
canvas 207 x 127 cm Museo del Prado, Madrid
Penance
of Mary Magdalene 1587-97 Oil on
canvas 109 x 96 cm Museu del Cau Ferrat, Barcelona
Pieta 1587-97 Oil on
canvas 120 x 145 cm Stavros Niarchos Collection, Paris
St.
Louis, King of France 1587-97 Oil on
canvas 117 x 95 cm Mus?e du Louvre, Paris
Via
crucis 1587-97 Oil on canvas 105 x 67 cm Museu d'Art de Catalunya, Barcelona
View of
Toledo c. 1597 Oil on canvas 47
3/4 x 42 3/4 in. (121.3 x 108.6 cm)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Madonna
and Child with St. Martina and St. Agnes 1597-99 Oil on
canvas 76 1/8 x 40 1/2 in. (193.5 x 103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St.
Martin and the Beggar 1597/99 Oil on
canvas 76 1/8 x 40 1/2 in. (193.5 x 103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Baptism
of Christ 1597-1600 Oil on canvas 350 x 144 cm Museo del Prado, Madrid
St. John
the Baptist 1597-1603 Oil on canvas 111 x 66 cm M.
H. de Young Memorial Museum, San Francisco
St.
Francis and the lay brother 1597-1603 Oil on
canvas 168 x 103 cm National Gallery of Canada, Ottawa
Christ
Driving the Traders from the Temple 1600 Oil on
canvas 41 x 51 in. (106 x 130
cm)
Portrait
of a Cardinal c. 1600 Oil on canvas 67
1/4 x 42 1/2 in. (180.8 x 108 cm)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St. John
the Evangelist c. 1600 Oil on canvas 90
x 77 cm Museo del Prado,
Madrid
엘 그레코 [El Greco,
1541?~1614.4.7]
그리스 태생의 에스파냐 화가.
17세기 르네상스 말기 에스파냐의 펠리프 2세의 궁중화가였고
당시 메너리즘으로 분류된 그의 화풍은 주목받지 못했다.
그의 화풍은 20세기 초 독일 표현주의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으며
오늘날에는 미술사에서 매우 중요한 작가로
평가받는다.
그리스 크레타섬 칸디아에서 출생하였다.
원래는
그리스 사람으로 본명은
도메니코스
테오토코폴로스(Dom?nikos Theotokopoulos)인데,
그리스인이라는 뜻의 엘 그레코로 불렸다.
베네치아에서 V.티치아노의 지도를 받고,
틴토레토와 B.미켈란젤로의 작품에서 영향을 받았다.
엘 그레코의
초기 화풍은 정확하고 사실적인 묘사를 하였고
베네치아풍의
색채법을 사용하였다.
베네치아에서
화가로서 입지를 굳힌 엘 그레코는 그가 원하였던
에스파냐 펠리프
2세의 궁중화가가 되었다.
하지만 그의
화풍이 펠리프 2세의 마음에 들지않아
궁중화가를
그만두게 되었다.
그가 그린
대부분의 그림이 종교화와 초상화였고
회색빛
명암과 색채, 비정상적으로 길쭉하고 뒤틀린 인체묘사로
당시
에스파냐에서는 매너리즘 미술로 평가절하되었다.
사후
오랫동안 그의 진가가 묻혀져 있었으나
19세기
이후 재평가되어 P.세잔을 비롯한
많은
화가들에게 영향을 주었으며
특히
20세기 초 독일 표현주의가 등장하면서
그는
미술사에서 신기원으로 이룬 가장 중요한 작가로 평가되기 시작했다.
에스파냐
궁중화가로서 톨레도에 정착한 후 평생 그곳에서 그림을 그렸고
에스파냐
왕궁이 떠난 뒤에도 톨레도에서 계속 살았고 그곳에서 사망하였다.
대표작으로
《오르가츠 백작의 매장》(1586) 《성 마우리티우스의 순교》
《그리스도의
세례》를 비롯한 많은 초상화가 있으며,
마드리드의 프라도미술관, 에스코리알궁, 톨레도의 미술관과
여러 교회에
훌륭한 컬렉션이 있다.
하이든 성 체칠리아 미사_1 중
Ⅰ.KYRI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