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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김일로 詩사랑 원문보기 글쓴이: 골드
밀포드 사운드 레드 쿠르즈선에서 피오르드 해안을 관조한 나는 천주교 주교님의 모자와 같은 형상인 마이터봉과 하직하고 귀로에 올랐다. 마이터봉 앞엔 산의 형상이 사자와 닮았다는 사자산이 있었 는데 가까이서 보니 산 전체의 모습을 볼수 없어 과연 사자와 같은 모습을 발견할 수 없었다. 버스로 되돌아가는 도중, 난 키위새는 아니지만 날지 못하는 이름을 알수 없는 이 남국의 새를 디카에 담았다.
<CHASM RIVER>
퀸스타운으로 돌아가는 길은 다른 길이 없이 우리가 온 길을 다시 되돌아 가야하는 외길이었다. 호머터널에 도착하기 전의 캐즘강을 스처갔다. 풍화작용으로 거대한 암석이 구멍이 뚫려 그 구멍사이로 만년설이 녹아흐르는 원시의 절경을 품고 도도히 흘러가는 청담옥류였다.
<CHRISTY FALLS>
가는 곳곳마다 설산은 눈물을 흘리고 있었다. 수천미터 높은 정상에서 하염없이 눈물을 흘리며 그 설움이 극에 달했는지 물줄기가 때로는 거대한 폭포수로 떨어져 내리고 또 다른 석산에서는 산의 정상에서부터 산자락 끝까지 실타래와 같은 작은 물줄기가 흘러내리고, 하늘은 푸르고 설산은 희고도 흰데 석산의 나무들은 생명력이 살아 넘치는 짙푸른 초록빛이었다.
<ROAD SLIP>
길은 험하고 험했다. 산사태가 나 길이 허물어진 곳도 있어 여기저기 안전운행을 경고하는 표지판이 많았다.
<WINDY ROADS>
우리 일행은 귀로에 세계 최초로 야생사슴 목장을 인간이 경영한 MOSSBURN 마을에서 버스를 세웠다. 귀로의 퀸스타운까지 가기 전 유일하게 버스가 쉬는 휴게소였다.
이 조그마한 휴게소에는 60대 후반의 한국인이 가게를 운영하고 계셨는데 그는 남섬 교포사회에서 유명인사였다.
내가 그에게 말을 걸었다. 이곳에서 이런 가게을 하며 목가적인 삶을 살고 싶은데 이 가게는 얼마 정도면 살수있냐고?
그가 말했다. 난 지금 쉬고 싶은데 만약 당신같은 사람이 하겠다면 그냥 주겠다고 여기 와서 살라고 한다. 같이 낚시도 하고 사냥도 하며 말벗고 하고 친구로 지내자고...
나는 껄껄 웃었는데 곧 생각을 바꿨다. 너무 적적할 것 같았기 때문이었다.
아무리 자연조건이 천국이라 할지라도 혈혈단신 이런 곳에서 살려면 아마 도인의 경지에 들어서지 않으면 쉽게 적응할 수 없으리라는 생각에서였다.
그 한국인은 남섬에서 권박사로 통하는 전력이 한의원 원장이었고, 가수 조영남하고도 친하고 또 돈도 많고 자식들이 다 잘 된 그런 남부러울 것 없는 사람이었는데도 그의 얼굴 어딘가엔 노년의 외로움이 물씬 묻어있는 듯 하였다.
그렇지만 비록 빈말일지라도 그분이 고마워 난 이 가게에서 막내조카 은지에게 줄 키위새 인형을 하나 사주었다.
버스에 올라 퀸스타운으로 향하는 도중 가이드가 이 MOSSBURN 마을과 한국인의 인연을 이야기 해 주었다.
★★★★★★
★1970년대 초 한 원양어선 선장인 한국인이 밀포드 사운드 근처에서 배가 기관고장을 일으켜 그는 배가 수리될때까지 3개월 이상을 근무도, 귀국도 하지못하고 배에서 그냥 빈둥거리며 지내야 할 형편에 처했다고 한다.
그는 무료하게 허송세월하기가 싫어 당시만 해도 우리나라가 요즘처럼 해외여행이 자유화되기 전이어서 그는 일본인 관광객들 틈에 끼워 남섬 일대를 여행하다 이 MOSSBURN 마을에 들리게 되었다고 한다.
그의 눈에 보인 것은 쓰레기 처리장에 산더미처럼 쌓여있는 녹각이었다. 그는 이 녹각을 본 순간 무릎을 쳤다고 한다.
그는 목장주들을 만나 자기한테 이 녹각을 그냥 줄수 없느냐고 했더니 목장주들이 마치 구세주를 만난 듯 당시만 해도 어서 가져가라고 했다는 것이다.
그는 원양어선 선장직을 미련없이 던지고 본격적으로 녹각을 수집하여 수십콘테이너를 경동한약시장에 풀어놓으니 경동시장이 난리법석이 났다는 것이다.
이렇게 하여 그는 짭짤하게 돈을 제법 벌었는데 경동시장측에서 녹각보담 녹용을 보내달라고 거듭 애원하여 그는 녹용수출을 준비하게 된다.
잘 알다시피 사슴의 뿔은 숫놈들이 자웅을 겨루려고 준비하고 가다듬는 무기이다. 사슴은 매년 새뿔이 돋게 되는데 45-50일까지 자란 뿔이 바로 녹용이다. 이 기간을 넘기게 되면 사슴의 뿔은 발정기의 숫놈들이 암놈을 쟁취하기 위한 무기가 된다. 발정기가 끝나면 이 녹각은 그대로 떨어져 나가 폐품처럼 이곳에서는 처치하기 곤란한 쓰레기가 되는 것이다.
그는 뉴질랜드 정부당국과 협상하여 녹용을 자르게 해달라고 했지만 뉴질랜드 당국에선 녹용이 동양에선 보약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동물학대라고 반대했다고 한다.
그는 그럼 당신네 나라에선 양의 꼬리를 자르는 것은 동물학대가 아니냐고 하면서 이 녹용은 75일 이상 자라면 녹각이 되어 아무 쓸모없는 페품이 되니 45-50일 자란 녹용을 잘라 한국으로 수출하는 것이 서로 윈윈작전이 아니냐고 설득하면서,
한국에서는 녹용을 자르고 찹쌀을 되게 반죽하여 자른 뿔위에 싸매면 쉽게 지혈이 되고 또 사슴의 뿔은 매년 새로 돋으니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설득하여 그는 마침내 뉴질랜드 정부의 허가를 받아냈다고 한다.
그는 거상(巨商)이 되어 뉴질랜드 재계의 저명인사가 되었고 개인으로서는 최고의 납세자가 되어 정부의 표창도 받고 크라이스트처치의 대저택에서 사는 남섬 최대의 부호가 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그도 IMF가 터진 후 그 잘 나가던 회사의 경영권을 미국자본에 팔아넘겼다고 한다.
해외여행시 이처럼 유망한 아이템을 발굴하여 초일류 상품을 개발한다면 좋은 비지니스를 펼칠 수 있으련만...
그러나 그분의 앞선 식견과 노력이 없었다면 오늘처럼 뉴질랜드의 녹용산업이 이처럼 단단한 반석위에 오를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
북섬에서 가이드의 안내로 사슴의 녹용을 만져보니 그 녹용의 외피가 마치 벨벳처럼 부드러웠다. 그런 연유인진 몰라도 뉴질랜드에서는 녹용 자체를 바로 벨벳이라고 말한다는 것이다.
사슴의 녹용은 마치 죽순처럼 쑥쑥 자란다고 한다. 45-50일 동안 자란 녹용이 가장 좋은 약효를 지니며 최대 75일 까지 자란 녹용도 약으로 쓰이지만 약효가 많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사슴은 쓸개가 없는 동물이라고 한다. 사슴피가 피를 자체정화시키는 능력이 있어 쓸개가 없다는 것이다.
사슴은 호랑이한테 쫒길때, 그 순발력과 속도가 뛰어나 결코 호랑이는 사슴을 잡을 수 없다고 한다.
그러나 사슴은 뛰다가 자기가 호랑이한테 쫒기고 있다는 사실을 곧 잊어버린다는 것이다. 사슴은 뛰기를 멈추고 서있다가 호랑이한테 잡아먹힌다고 한다.
쓸개 없는 놈이라는 말뜻을 난 처음으로 제대로 알게 되었다.
우린 장장 5시간의 여행끝에 퀸스타운의 와카티푸 호수에 도착하였다. 와카티푸 호수는 그 둘레가 84Km이고 네개의 강과 연결되어 있는 남섬 최대의 호수였다.
와카티푸 호수는 8분에 한 번씩 그 심장부에서 물이 용솟음친다고 한다.
우린 악마의 계단 앞에서 버스를 멈추고 잠시 푸르고 광대한 호수앞에서 머리를 식히며 휴식을 취했다.
가이드한테 왜 악마의 계단이라고 부르냐고 물었더니 이 계단밑이 수십길 낭떨어지이고 수심이 390m여서 그렇게 불린다는 것이다.
가이드가 이어 말했다. 이곳 남섬의 보름달은 한국의 보름달보다 서너배 크게 보인다는 것이다. 언젠가 자기가 술 한 잔 하고 이 와카티푸 호수 악마의 계단길을 운전하며 보름달을 가슴에 안고 달리는데 이 세상에 나밖에 없다는 적막한 생각이 들더라는 것이다.
커다란 쟁반같은 둥근달을 바라보며 홀로 운전하면서 이역만리에서 고향을 그리는 그 마음을 헤아릴 수 있겠느냐고....
그는 분명히 이 악마의 계단길에서 교통사고를 당해 굴러떨어져 행방불명이 된 자동차가 수십대 수장되어 있을거라고 말했다.
수심이 390m나 되니 그 자동차는 영원히 건져올릴 수 없을거라고....
와카티푸 호수의 끝자락에서 난 좁은 협궤의 기찻길을 보았다. 옛날 협궤열찻길을 타고 오가며 이 땅위에 이민역사를 써나간 뉴질랜드인들의 삶과 애환의 잔영이 그대로 남아있는 협궤었다.
마치 영사기를 돌려 되돌아 보는 듯한 아련한 옛풍경이 내 시야에 펼쳐졌다가 이내 사라져갔다.
남섬은 상수도료를 받지 않는다고 한다. 이 청정한 물이 무한대로 있으니 언젠가는 뉴질랜드는 지구상에 가장 많은 청정수를 보유한 자원대국이 되리라는 확신이 들었다.
우리 일행은 퀸스타운 선착장에 도착하였다. 글자 그대로 주목할만한 리마커블산의 산세가 웅장하기 이를데 없었다. 퀸스타운은 리마커블산을 배산(背山)으로 하고 와카티푸 호수를 임수(臨水)로 자리잡은 가히 영국여왕도 살만한 천하명당의 명품도시였다.
호반의 도시가 이처럼 아름다운 곳이 이 지구상에 어디 있으랴! 리마커블산을 휘덮고 있는 긴 흰구름이 산의 중턱까지 그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는 모습이 과연 천하제일경이었다. 리마커블산이 자신의 그림자를 이 호수위에 드리울때 분명 이 긴 흰구름도 함께 따라와 호숫물에 자기의 모습을 드러내는 그런 선경을 그려내리라!!
뉴질랜드 북섬과 남섬의 길이 1,300km에 걸쳐 펼처져 있는 이 긴 흰구름은 동쪽에 있는 호주쪽에서 불어오는 습하고 더운 기류가, 남극에서 불어오는 한냉성 기류와 이곳에서 상충작용을 일으켜, 구름속의 수증기가 무거워져 구름이 낮게 내려앉는 자연현상이라는 것이다.
상상해보라. 뉴질랜드 어디에든 이 길고도 흰 구름이 전 국토를 휘감고 있다는 사실, 이 자체 하나만이라도 얼마나 신비로운 볼 거리인지를.......... 쿠페가 감격에 겨워 외친 긴 흰구름은 지구 마지막 빙하기를 거쳐 오늘에 이르기까지 변함없이 어느 누구나 영탄해 마지 않을 수 없는 신비로운 기(氣)를 간직하고 영생불멸의 삶을 살아온 운신(雲神)임에 틀림없었다.
우린 선착장에서 Z-보트를 타고 리마커블산을 향하여 나아갔다. 리마커블산 중턱에 드리워진 구름의 그림자가 그 거대한 산의 가 슴을 덮고 있는 풍광아래, 호수의 물빛은 이 지상에서 가장 청정한 푸르고 마알간 빛이었다. 호젓히 날아가는 물새들의 울음소리를 들으며, 우리가 탄 Z-보트는 쾌속으로 달리다가 잠시 보트의 캡틴이 운행을 멈추더니, 우리를 보고 검지 손가락을 뱅뱅 돌렸다. 360도 급회전을 하겠다는 수신호였다.
우리 모든 일행은 곧 비명소리와 환호가 엇갈리는 웃음속에서 보트가 360도 급회전하는 쾌감을 여러차례 맛보며 보트놀이를 즐겼다. 호수의 석산을 깍아 건설중인 호텔신축 공사장을 지나니 왠 검은 소 두 마리가 호숫가에 나와 한가롭게 목을 추기고 있는 모습이 그렇게 평화롭게 보일 수 없었다.
그 호수 수면을 물새들이 개체수는 많지 않았지만 두 세 마리씩 편대 비행을 하는 모습도 꿈속의 비행처럼 아름답기 그지없었다. 보트가 계속 전진하면 번지점프대로 유명한 카와라우강까지 갈수 있으련만, 우리는 아쉬움을 머금고 되돌아왔다.
우리 셋은 퀸스타운 선착장 부두에서 리마커블산과 와카티푸 호수를 배경으로 이 기념사진을 남겼다. 리마커블산의 산세는 우리나라의 계룡산과 흡사해, 이곳 교민들은 이 산을 계룡산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높이 2,341m, 기가 너무 센 산이라는 것을 풍수를 모르더라도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
퀸스타운 도시를 내려다 보고 있는 리마커블산은 스키장을 비롯 인근에 있는 오마라마지역은 세계 행글라이더 대회가 매년 12월부터 익년 2월까지 열리는데, 이 오마라마지역은 여름철 강력한 상승기류가 일어나 이 강한 상승기류를 타면 1,000Km까지 갔다 올수 있어 세계 행글라이더 동호인들이 꼭 한 번 도전해보고 싶은 꿈의 무대라고 한다. 또 낚시와 사냥, 등산,골프 승마등 퀸스타운은 세계 젊은이들을 매혹케하는 액티비티의 도시였다.
그뿐인가? 리마커블 파크는 사시사철 꽃이 피는 공원이라니 정말 청정한 대자연이 자신을 잘 받드는 인간에게 하사하는 은총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 퀸스타운이란 도시의 이름은 영국여왕이 영연방 53개국 순시시 직접 순방 하여 그 명칭을 수여했다고 한다. 이 퀸스타운은 한때 골드러쉬를 이뤘던 중국인 마을 애로우타운도 인근에 품고 있는 도시이다.
우리 셋은 오늘 저녁 이 호수가의 레스토랑에서 와인을 가볍게 곁들이며 우리끼리 한잔 하자고 모사를 꾸몄다가 아무래도 단체여행인데 눈총을 받을까 두려웠다.
이 처녀는 시푸드 레스토랑의 웨이트레스였는데 한참 흥정을 하다 내가 기념사진 한장 찍자고 말을 건넸더니 홍조를 띄며 부끄러워했다. 난 그녀의 어깨를 포근히 감싸주었다.
우리 일행은 가이드로부터 퀸스타운 다운타운을 30분동안 관광할 수 있는 자유시간을 얻었다. 경복이는 다시금 우리 셋이라도 저녁에 이곳으로 와서 한 잔 하자고 하였지만 운선이 형님 내외분이 계시는데 우리끼리만 살짝 빠져나와 즐긴다는게 아무래도 미안한 일이어서 오늘 저녁에 전 일행을 모아놓고 한잔 하는게 무난하다고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그냥 갈수는 없어 나와 경복이는 이 퀸스타운 바에서 맥주 한 잔 걸치고 버스에 올랐다. 그러나 운선이의 모습이 보이지 않았다. 가이드가 한마디 했다. 가이드가 가장 싫어하는 손님이 대학생 커플과 사진작가란다. 좋은 사진 한 컷 얻으려고 지금 운선이는 분명 머리를 싸매고 있을게다. 아무 부담없이 맥주 한 잔 할수 있는 나같은 부류의 인간이 더 행복하지 않겠는가?
이날 저녁식사 후 우리 일행이 전부 모여 한 잔 했는데 여행기를 쓰면서 착각하여 11.9일 여행기-켄터베리 대평원을 지나 푸카키 호수위의 만년설이 뒤덮힌 마운틴쿡 정상을 바라보다-편에 이미 써먹어버린 사실을 발견하고 난 웃음이 슬며시 터져나왔다.
11.9일 밤에는 남섬 최대의 과수단지인 크롬웰 마을에서 산 과일과 건과류로 와인과 위스키를 마셨는데 착각을 한 것이다. 여행기이고 매일 밤 술판이었으니 하루쯤 바꿔쓴들 어떠리.(끝)
다음 이야기-중국인 마을 애로우타운과 크라이스트처치의 호텔 바텐더가 우리의 술마시는 모양을 보고 눈을 휘둥대던 이야기-뉴질랜드 호주 여행기 제 6화 (2009.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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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퀸스타운은 리마커블산을 배산(背山)으로 하고 와카티푸 호수를 임수(臨水)로 자리잡은 가히 영국여왕도 살만한 명품 도시였다

레지오 주회를 마치고 2차 주회를 적당히 끝내고 눈길 살금살금 집에 도착하니 자정이구려
당신의 여행기를 읽으며 또한 감탄을 하지 않을 수 없구만
나는 기억에도 없는 그 한마디를 가지고 이렇게 재미있는 글을 쓸 수 있다니

글솜씨 또한 그 누구에 비하리

헌데 연재 빠빨리 하시구려

생업에 바쁘시겠지만,,,, 내일 간다는 것도 눈길에 연기되고, 담주에나 얼굴 한번 봅시다

미국에 있는 친구놈이 당신하고 나, 그리고 가능하면 운선이까지 국제운전면허증을 따서 5월에 LA에서 알라스카까지 대륙횡단 여행을 실행하지고 제안이 들어왔는데(여행경비-비행기표값 제외 1인당 1,000불 일정 14일)자네 의향은 어떠신가
다음주에 만나서 이야기 합시다
내 카페에 들어가서 보내고 싶은 편지를 읽어보시게


뉴질랜드로 이민가거나 유학, 관광 등이 많던데 이제 그 이유가 설명이 되네요. 살기좋은 지구상의 최후 낙원이 거기 있으니....
부부동반으로 꼭 한 번 가보시기 바랍니다.
골드 덕분에 난, 그 비싼 경비 들이고 뉴질랜드는 안 가봐도 될 것 같아요.
실제로 보는 것 하고 글로 읽는 것 하고는 틀리니 한 번 꼭 가보시구려. 마운틴 쿡 산장(하루 숙박비 150불)에서 바라보는 설산의 일출과 일몰, 그리고 밀포드 사운드등은 직접 보시기를
합니다. 사모님 모시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