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aver.me/56DfiR3D
한국 전력이 농사용 전기를 쓰는 농민들에게 명확한 기준도 없이 많게는 수백만 원의 위약금을 물리고 있다는 보도를 어제 전해드렸는데요.
파장이 커지자, 지자체와 농민들이 집단 소송에 나설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전은 오히려 단속을 더 자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임지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구례에서 블루베리를 키우는 한 농가의 농사용 전기를 쓰는 저온창고입니다.
수확철이 되면 농산물을 가득 채워넣기도 하지만 수확철이 아닐 땐 일반 식품들도 함께 보관합니다.
그런데 지난해 말 한국전력 직원이 찾아와 저온창고에 보관 중이던 김치와 장아찌를 문제 삼았습니다.
그동안 김치를 보관하면 안된다는 안내조차 듣지 못했지만 위약금 6백만 원이 부과됐습니다.
[고흥석/구례군 블루베리 농민]
"황당하죠. 일반 농가나 영세 자영업자들 입장에서 수백만 원이라는 게 정말 이거는…"
비슷한 기간 김치를 보관하고 있던 농가들도 수십에서 수백만 원의 위약금 폭탄을 맞았습니다.
농사용 전기를 쓰는 저온창고에 농산물만 넣어야 한다는 건데 취재결과 한전에는 어떤 물품을 넣으면 안 된다는 구체적 기준도 없었고, 위약금 부과 기간도 한전 마음대로 정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한국전력 구례지사 관계자]
"누적적자가 30조가 되는 그런 상황이 되기도 하고. 저희도 경영 압박을 받다 보니까, 작년에도 전기요금 인상 요인이 있고…"
한전의 무리한 단속에 대한 비난이 커지자 한 시민단체는 한전 사장을 경찰에 고발했고 전국 농민회 총연맹도 다른 지역 피해사례 조사에 나섰습니다.
구례군청과 의회는 농민들과 함께 한전을 상대로 집단 소송에 나설 계획입니다.
소시민이 봉인가요…?🤷♀️
첫댓글 개황당..
진짜미쳤네
미쳣네 서민들 쥐어짜네 아주
ㅁ미친 쓰레기들아
ㅋㅋㅋㅋㅋㅋ미친나라야
저게 뭔소리야... 적자가 나서 서민들 털어서 메꾸겠단 소리야?
미친 시발 개어이없어 나라 돌아가는 꼴 볼만하다 진짜ㅡㅡ
무..무슨 일이야 아니……..
적자가 나는 바람에 기준도 없는 걸 내세워서 벌금 물었다고? 이게 무슨 소리냐. 미친....
아니 존나 욕나오네 농민들한테 지랄말고, 산업체나 기업 전기세나 올려 미친놈들아
아니 이게 무슨?? 개어이없다...
전기세도 올려놨으니 수익개선지표 만들어야겠지
근데 이런 식의 일처리가ㅋㅋㅋㅋ걍 정부가 정부 역할 안한다는 방증이지 민영화 왜함 이미 민영화수준인데 걍 정부가 없음;
에이 설마..농사용이라고 쓰고 집까지 끌어다 쓰거나 진짜 농사용아닌 걸로써서 잡았겠지..저런데 존많이랬음..위의 사례들은 조금 억울한거같지반..
적자나는데 즈그는 성과급파티하고 소상공인한테는 말도안되는걸로 위약금을 내라고 한다고 ??? 양아치네
기준을 확실하게 좀 만들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