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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 2017년 자동차보험 사업실적 |
가 | 시장 규모 증가세 둔화 |
□ ’17년 자동차보험 시장 규모(원수보험료 기준)는 16.8조원으로 전년 16.4조원 대비 2.7% 성장
◦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폭의 감소와 손해율 개선에 따른 보험료 경쟁 심화 등으로 ’15년(8.8%↑), ’16년(11.3%↑)에 비해 매출액 성장세는 둔화
< 자동차보험 시장 규모 >
(단위 : 만대, 억원, %) | |||||||
구 분 | ’13년 | ’14년 | ’15년 | ’16년 | ’17년 | ||
車 등록대수* | 1,940 | 2,012 | 2,099 | 2,180 | 2,253 | ||
| 증가율 | 2.8 | 3.7 | 4.3 | 3.9 | 3.3 | |
원수보험료 | 97,259** | 135,244 | 147,128 | 163,778 | 168,165 | ||
| 증가율 | △24.2 | 39.1 | 8.8 | 11.3 | 2.7 |
* 자료 : 국토교통부 ** ’13.4월 ∼’13.12월 원수보험료
※ 전체 손해보험 중 자동차보험의 비중
◈ 전체 손해보험 중 자동차보험의 매출액 비중은 19.6%로 전년 19.9% 대비 0.3%p 감소(☞ 일반보험 비중이 17.3%에서 19.2%로 증가)
※ 손해보험 상품군별 원수보험료 비중 • ’17년 : 장기 61.2%, 자동차 19.6%, 일반 19.2% • ’16년 : 장기 62.8%, 자동차 19.9%, 일반 17.3% |
나 | 손해율 개선 등 경영실적 호전 |
□ (손해율 개선) ’14년 약 90% 수준으로 악화되었던 손해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17년에는 80% 수준으로 개선
◦ ’16년 보험금 누수 방지 방안* 및 회사별 보험료 인상 등으로 발생손해액 증가(3.5%↑)가 경과보험료 증가(6.1%↑)를 하회
* 렌트비 지급 : 동종 차량 → 동급 차량 요금 지급(’16.4월),
* 경미 사고 : 범퍼 교체수리 → 판금․도색 등 복원수리(’16.7월) 등
□ (사업비율 감소) ’17년 사업비율은 18.9%로 전년(19.4%) 대비 0.5%p 하락하는 등 계속 감소(’13년 21.3% → ’15년 20.8% → ’17년 18.9%)
◦ 설계사 수수료가 없고 관리비용이 적게 드는 인터넷 자동차보험 판매 증가 등에 따라 감소 추세가 지속
□ (경영실적 호전) 손해율 개선 및 사업비율 감소로 ’01년 이후 16년 만에 영업손익이 흑자(266억원)로 전환
◦ 삼성 등 4개사는 영업이익*을 시현하였고, 영업손실*이 발생한 7개사도 대부분 영업손실 규모가 크게 감소
* (영업이익) 삼성화재, DB손보, 한화손보, 악사손보
* (영업손실) 현대해상, KB손보, 메리츠화재, 롯데손보, 엠지손보, 흥국화재, 더케이손보
< 최근 5년간 자동차보험 사업실적 > (단위 : 억원, %) | ||||||
구 분 | ’13년 | ’14년 | ’15년 | ’16년 | ’17년 | |
원수보험료 | 97,259 | 135,244 | 147,128 | 163,778 | 168,165 | |
경과보험료(a) | 86,943 | 117,934 | 126,774 | 142,453 | 151,197 | |
발생손해액(b) | 76,362 | 104,272 | 111,229 | 118,179 | 122,285 | |
| 손해율(b/a) | 87.8 | 88.4 | 87.7 | 83.0 | 80.9 |
사업비(c) | 18,534 | 24,671 | 26,414 | 27,691 | 28,646 | |
| 사업비율(c/a) | 21.3 | 20.9 | 20.8 | 19.4 | 18.9 |
영업손익(d=a-b-c) | △7,962 | △11,009 | △10,868 | △3,418 | 266 | |
| 증감액 | △1,629 | △3,047 | 141 | 7,450 | 3,684 |
2 |
| 최근 자동차보험 시장의 특징 |
가 | 인터넷 가입 및 보험사 이동 가입 증가 |
□ (인터넷 가입 증가) 인터넷, 모바일 이용 확산 등에 따라 보험료가 저렴*한 인터넷 가입이 증가(’13년 5.2% → ’15년 8.2% → ’17년 14.5%)
* 설계사 수수료가 없는 등 사업비가 적게 들어 통상 대면채널에 비해 약 15% ∼ 17%, TM채널에 비해 약 3% ∼ 4% 저렴
◦ 최근 온라인보험슈퍼마켓 ‘보험다모아*’ 등을 통한 가격 비교 및 가입이 쉬워지면서 지속적으로 증가
* 일평균 보험다모아 방문자수 : (’16년) 2,582명 → (’17년) 3,409명[32.0%↑]
< 자동차보험 모집채널별 점유율 현황 >
(단위 : %, %p) | |||||||
구 분 | '13년 | '14년 | '15년 | ’16년(A) | ’17년(B) | 증감(B-A) | |
비대면 | 29.2 | 29.8 | 29.9 | 32.6 | 35.1 | 2.5 | |
| 전화(TM) | 24.0 | 23.3 | 21.7 | 21.0 | 20.6 | △0.4 |
| 인터넷(CM) | 5.2 | 6.5 | 8.2 | 11.6 | 14.5 | 2.9 |
대면 | 70.8 | 70.2 | 70.1 | 67.4 | 64.9 | △2.5 | |
합 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 |
* 원수보험료 기준
□ (보험사 이동 증가) 보험 갱신 시 기존 보험사가 아닌 다른 보험사로 이동 가입한 계약자 비중이 증가(’16년 16.7% → ’17년 18.1%)
◦ 손해율 개선에 따른 가격경쟁 심화 및 인터넷을 통한 가격비교 편의성 향상 등으로 소비자가 쉽게 보험사를 변경
< 자동차보험 갱신계약 현황(개인용 기준) > | ||||||||
(자료 : 보험개발원) | (단위 : 만대, %) | |||||||
구분 | '13년 | '14년 | '15년 | ’16년(A) | ’17년(B) | 증감(B-A) | ||
자사재가입 | 715 | 814 | 854 | 912 | 994 | 82 | ||
| 비중 | 75.3 | 81.3 | 82.6 | 83.3 | 81.9 | △1.4 | |
타사재가입 | 234 | 187 | 180 | 183 | 220 | 37 | ||
| 비중 | 24.7 | 18.7 | 17.4 | 16.7 | 18.1 | 1.4 | |
전체 | 949 | 1,001 | 1,034 | 1,095 | 1,215 | 120 |
나 | 양극화 및 대형사 간 경쟁 심화 |
□ (양극화 심화) 대형 4개사*의 자동차보험 시장점유율이 80.2%로 꾸준히 증가**하는 반면, 중소형‧온라인사 비중은 지속 감소
*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보, KB손보
** (’13년) 72.9% → (’14년) 74.3% → (’15년) 77.4% → (’16년) 79.1% → (’17년) 80.2%
◦ 브랜드 파워, 규모의 경제효과* 등으로 대형사 중심의 시장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으며, 당분간 이런 추세는 계속될 전망
* 모집조직, 보상인력 및 전산인프라 구축 등 규모의 경제 필요
< 연도별 자동차보험 시장점유율 >
□ (경쟁 심화) 자동차보험의 수익성이 개선되자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한 대형사 간 시장 경쟁이 치열
◦ 삼성화재 시장점유율은 28.6%로 전년 대비 0.7%p 감소한 반면 현대해상(0.6%p↑), DB손보(1.1%p↑), KB손보(0.1%p↑)는 소폭 증가
< 연도별 대형 4개사 시장점유율 >
3 |
| 향후 전망 및 대응방안 |
가 | 향후 전망 |
□ ’18.1월∼2월 강설·한파 등 계절적 요인으로 손해율이 일시적으로 상승(84.9%, 86.6%)했으나, 3월에는 다시 하락(78.3%, 잠정치)하여 안정화
◦ 금년에는 차량 정비요금 인상 및 임금상승 등 보험금 증가와 고객 확보를 위한 보험료 인하* 등 손해율 상승요인도 있으나,
* (예) ‘18.4월 삼성화재(0.8%↓), 엠지손보(개인용 4.5%↓)는 기본보험료를 인하, DB손보는 긴급출동서비스 특약보험료 인하, 메리츠화재는 블랙박스 할인 확대 등
◦ 첨단안전장치* 장착 차량 확대로 인한 사고 감소, 저비용 구조의 인터넷 가입 확대 등 손해율과 사업비율 개선요인도 공존
* (예) 주행 중 차선이탈 시 경보 울림 또는 주행 차로로 복귀시키는 장치 등(보험료 할인율 약 5% 내외로 회사별 상이)
< 최근 월별 손해율 변동 추이 >
나 | 대응방안 |
□ 향후 손해율 추이 등 시장동향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
□ 향후 제도 개선 시 보험금 지급기준 인상(손해율 상승요인)과 보험금 누수방지 대책(손해율 하락요인)을 균형적으로 추진
➡ 손해율 악화로 과도한 보험료 인상요인이 없도록 감독할 예정 |
☞ 본 자료를 인용하여 보도할 경우에는 출처를 표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http://www.fss.or.kr)
붙임1 |
| 자동차보험 관련 주요 용어해설 |
□ (보험료) 보험계약자가 보험사고 발생 시 보험금 지급책임을 지는 대가로 보험사에 납입하여야 하는 금액
□ (보험금) 보험사가 보험기간 중 사고 발생 시에 보험계약자 또는 피해자에게 지급하기로 하는 금액
□ (원수보험료) 보험사가 보험계약자로부터 받은 보험료
□ (경과보험료) 원수보험료 중 당해 회계연도에 속하는 보험료
◦ 보험계약에서 보험기간과 보험사의 회계연도가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전체 보험료 중 일부는 당해 회계연도에 해당되고(경과보험료), 나머지 일부는 차기 회계연도에 해당(미경과보험료)
□ (발생손해액) 보험계약자 또는 피해자에게 지급된 보험금과 보험사고 손해액 사정 등의 업무처리에 소요된 필요경비
□ (손해율) 지급보험금 등 발생손해액이 해당 기간의 경과보험료에서 차지하는 비중
※ 손해율 = 발생손해액 ÷ 경과보험료 × 100%
□ (사업비율) 경과보험료에 대한 사업비 비율
※ 사업비율 = 사업비 ÷ 경과보험료 × 100%
붙임2 |
| 연도별 회사별 원수보험료, 손해율, 영업손익 비교 |
(단위 : 억원, %)
회사명주1) | '15년 | '16년 | '17년 | |||||||
원수 보험료 | 손해율 | 영업 손익 | 원수 보험료 | 손해율 | 영업 손익 | 원수 보험료 | 손해율 | 영업 손익 | ||
대 형 사 | 삼성 화재 | 42,376 | 82.4 | △1,158 | 48,035 | 80.9 | 129 | 48,036 | 80.6 | 597 |
현대 해상 | 27,266 | 89.7 | △2,713 | 31,452 | 81.9 | △787 | 33,292 | 79.5 | △23 | |
KB 손보 | 18,318 | 88.3 | △1,698 | 20,310 | 81.9 | △632 | 20,985 | 80.7 | △396 | |
DB 손보 | 25,876 | 87.5 | △1,492 | 29,876 | 81.6 | △175 | 32,529 | 80.6 | 317 | |
중 소 형 사 | 메리츠 화재 | 7,437 | 93.0 | △1,275 | 7,511 | 84.1 | △477 | 8,074 | 78.2 | △71 |
한화 손보 | 6,937 | 91.7 | △788 | 8,406 | 84.8 | △383 | 8,736 | 81.3 | 76 | |
롯데 손보 | 5,093 | 94.5 | △546 | 4,955 | 100.8 | △757 | 4,677 | 87.4 | △111 | |
엠지 손보 | 765 | 89.8 | △176 | 476 | 96.8 | △93 | 370 | 91.3 | △51 | |
흥국 화재 | 2,901 | 96.8 | △254 | 2,555 | 96.2 | △237 | 1,684 | 90.2 | △86 | |
온 라 인 사 | 악사 손보 | 6,936 | 97.7 | △648 | 6,683 | 90.2 | 51 | 6,512 | 85.2 | 44 |
더케이 손보주2) | 3,223 | 90.4 | △120 | 3,340 | 89.3 | △57 | 3,270 | 87.6 | △31 | |
대형사 | 113,836 | 86.2 | △7,062 | 129,673 | 81.4 | △1,465 | 134,842 | 80.3 | 496 | |
중소형사 | 23,132 | 93.3 | △3,039 | 23,902 | 89.4 | △1,947 | 23,541 | 82.2 | △243 | |
온라인사 | 10,159 | 94.8 | △768 | 10,203 | 89.8 | △5 | 9,782 | 86.2 | 13 | |
계 | 147,128 | 87.7 | △10,868 | 163,778 | 83.0 | △3,418 | 168,165 | 80.9 | 266 |
주) 1. ’17년말 기준 자동차보험 사업 중인 11개 보험사 대상
2. 더케이손보는 ’17.3월부터 대면채널에 진출, 기간 간 비교를 위해 온라인사로 분류
붙임3 |
| 10년간 자동차보험 주요 통계 |
구 분 | 차 량 등록대수 (만대) | 보 험 가입대수 (만대) | 원 수 보험료주1) (억원) | 손해율주1 (%) | 사업비율주1 (%) | 영업손익주1 (억원) | |
’08년 | 1,679 | 1,550 | 109,371 | 69.6 | 31.2 | △2,091 | |
| 증감 | 36.6 | 115 | 1,277 | △3.0 | △0.3 | 3,020 |
증감률 | 2.2 | 8.0 | 1.2 | - | - | 손실축소 | |
’09년 | 1,733 | 1,603 | 111,224 | 75.2 | 32.6 | △9,203 | |
| 증감 | 53.1 | 53 | 1,853 | 5.6 | 1.4 | △7,112 |
증감률 | 3.2 | 3.4 | 1.7 | - | - | 손실확대 | |
’10년 | 1,794 | 1,668 | 124,134 | 79.9 | 33.2 | △15,369 | |
| 증감 | 61.6 | 64 | 12,910 | 4.7 | 0.6 | △6,166 |
증감률 | 3.6 | 4.0 | 11.6 | - | - | 손실확대 | |
’11년 | 1,844 | 1,721 | 130,415 | 82.3 | 21.2 | △4,070 | |
| 증감 | 49.6 | 53 | 6,281 | 2.4 | △12.0 | 11,299 |
증감률 | 2.8 | 3.2 | 5.1 | - | - | 손실축소 | |
’12년 | 1,887 | 1,762 | 128,273 | 84.0 | 21.4 | △6,333 | |
| 증감 | 43.3 | 41 | △2,142 | 1.7 | 0.2 | △2,263 |
증감률 | 2.3 | 2.4 | △1.6 | - | - | 손실확대 | |
’13년 | 1,940 | 1,814 | 97,259 | 87.8 | 21.3 | △7,962 | |
| 증감 | 53.0 | 52 | △31,014 | 3.8 | △0.1 | △1,629 |
증감률 | 2.8 | 3.0 | △24.2 | - | - | 손실확대 | |
’14년 | 2,012 | 1,878 | 135,244 | 88.4 | 20.9 | △11,009 | |
| 증감 | 71.7 | 64 | 37,985 | 0.6 | △0.4 | △3,047 |
증감률 | 3.7 | 3.5 | 39.1 | - | - | 손실확대 | |
’15년 | 2,099 | 1,954 | 147,128 | 87.7 | 20.8 | △10,868 | |
| 증감 | 87.1 | 76 | 11,884 | △0.7 | △0.1 | 141 |
증감률 | 4.3 | 4.1 | 8.8 | - | - | 손실축소 | |
’16년 | 2,180 | 2,025 | 163,778 | 83.0 | 19.4 | △3,418 | |
| 증감 | 81.3 | 71 | 16,650 | △4.7 | △1.4 | 7,450 |
증감률 | 3.9 | 3.6 | 11.3 | - | - | 손실축소 | |
’17년 | 2,253 | 2,091 | 168,165 | 80.9 | 18.9 | 266 | |
| 증감 | 72.5 | 67 | 4,387 | △2.1 | △0.5 | 3,684 |
증감률 | 3.3 | 3.3 | 2.7 | - | - | 흑자전환 |
㈜1. 회계연도(FY : Fiscal Year) 기준 : FY12까지는 당년 4월∼익년 3월, FY13은 2013.4월∼2013.12월, FY14부터는 1월∼12월
2. FY11 이후에는 손해조사비를 발생손해액에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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