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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폴란드 스킨케어 화장품 시장 전년대비 6.3% 성장 -
- 최근 5년간 한국 화장품 수입 연평균 80% 성장률 -
□ 시장규모
ㅇ 폴란드 스킨케어 화장품(HS code 330499) 시장규모는 2017년 기준 약 38억 PLN(약 10.2억 달러)로 전년대비 6.3% 성장했으며, 최근 5년간 연평균 4.8% 성장함.
- 폴란드 화장품류 전체 시장규모는 약174억 PLN(약 47억 달러)로 전년대비 5.3% 성장했으며, 스킨케어 화장품은 전체 화장품류의 22%의 시장규모를 구성함.
ㅇ 폴란드 스킨케어 화장품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2.8%의 꾸준한 성장이 예상되며, 2022년 시장규모는 2017년 대비 14.5% 성장한 43억 PLN(약 11억5700만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
폴란드 스킨케어 화장품(HS code 330499) 시장규모
(단위: 백만PLN, %)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시장규모 | 2,998.9 | 3,119.9 | 3,246.2 | 3,399.1 | 3,563.9 | 3,790.1 |
증가율 | - | 4.0 | 4.0 | 4.7 | 4.8 | 6.3 |
주: 폴란드 중앙은행 고시 2018년 8월 평균환율 1 USD = 3.7175 PLN, 1 EUR = 4.2873 PLN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동향
ㅇ 폴란드 스킨케어 화장품 시장은 페이셜케어 부문이 68.1%로 가장 많고, 바디케어 부문이 24.3%, 핸드케어 부문이 4.9%, 스킨케어 세트/키트 부문이 2.7%를 구성함.
ㅇ 페이셜케어 부문 2017년 시장규모는 25억8210만 PLN(약 6억9500만 달러)로 전년대비 8% 성장함.
- 페이셜케어 부문 중에서 수분보습(모이스춰) 제품군이 42.3%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다음으로 안티에이징 제품군이 28.1%, 클린저 제품군이 16.5% 순임.
- 그 외 여드름 트리트먼트 제품군 5.3%, 토너 3.7%, 마스크팩 3% 구성
ㅇ 바디케어 부문의 2017년 시장규모는 9억1940만 PLN(약 2억 4700만 달러)로 전년대비 2% 성장했으며, 핸드케어 부문 1억8520만 PLN(약 4982만 달러), 1억340만 PLN(약 2780만 달러) 시장규모로 각각 전년대비 7.3%와 3.9% 성장
최근 3년간 스킨케어 화장품 종류별 시장 동향
(단위: 백만 PLN, %)
구분 | 2015 | 2016 | 2017 | 증감률 17/16 | 점유율 |
바디케어 | 869.7 | 901.7 | 919.4 | 2.0 | 24.3 |
- 쉐이핑/안티 셀루라이트 바디케어 | 131 | 136.6 | 143.9 | 5.3 | |
-일반바디케어 | 738.8 | 765.1 | 775.6 | 1.4 | |
페이셜케어 | 2,268.8 | 2,390.1 | 2,582.1 | 8.0 | 68.1 |
- 여드름 트리트먼트 | 118.8 | 124.9 | 136.7 | 9.4 | |
- 마스크팩 | 69.3 | 72.7 | 76.8 | 5.6 | |
- 클린저 | 372 | 392.5 | 425.5 | 8.4 | |
- 수분보습(모이스춰) | 979.2 | 1,020.2 | 1,091.7 | 7.0 | |
- 립케어 | 25.4 | 26.7 | 28.5 | 6.7 | |
- 안티에이징 | 618.8 | 663.4 | 726.8 | 9.6 | |
- 토너 | 85.4 | 89.6 | 96.1 | 7.3 | |
핸드케어 | 163.4 | 172.6 | 185.2 | 7.3 | 4.9 |
스킨케어 세트/키트 | 97.2 | 99.5 | 103.4 | 3.9 | 2.7 |
스킨케어 화장품 전체 | 3,399.1 | 3,563.9 | 3,790.1 | 6.3 | 100 |
주: 폴란드 중앙은행 고시 2018년 8월 평균환율 1 USD = 3.7175 PLN, 1 EUR = 4.2873 PLN
자료원: Euromonitor, 무역관 자체분석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폴란드 스킨케어 화장품(HS code 330499) 수입은 매년 큰 폭 증가 추세임. 2017년 수입규모는 6억707만 달러로 전년대비 23.11% 성장함.
ㅇ 2017년 기준 국가별 수입동향을 보면 독일 48.03%, 프랑스 16.11%, 벨기에 10.35%, 이탈리아 4.08%, 스페인 3.56% 순임.
- 동 품목 EU역내 수입이 90% 이상을 차지하며, 상위 10개국 중 유럽 외의 국가는 중국 1.76%, 한국 1.44%를 차지
ㅇ 벨기에로부터의 수입이 2017년 6281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대비 429.23%로 성장한 것이 매우 두드러진 점이며, 중국, 한국, 일본 등 아시아에서의 수입은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적으나 매년 큰 폭 성장을 하고 있음.
최근 3년간 폴란드 스킨케어 화장품(HS code 330499) 수입동향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가명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 ||
2015 | 2016 | 2017 | 2017 | 17/16 | ||
전체 | 333.32 | 493.13 | 607.07 | 100.00 | 23.11 | |
1 | 독일 | 109.51 | 229.08 | 291.56 | 48.03 | 27.27 |
2 | 프랑스 | 71.51 | 87.96 | 97.82 | 16.11 | 11.21 |
3 | 벨기에 | 12.92 | 11.87 | 62.81 | 10.35 | 429.23 |
4 | 이탈리아 | 18.44 | 19.94 | 24.75 | 4.08 | 24.12 |
5 | 스페인 | 22.28 | 13.64 | 21.60 | 3.56 | 58.36 |
6 | 영국 | 29.02 | 29.84 | 21.10 | 3.48 | - 29.28 |
7 | 체코 | 1.57 | 18.40 | 12.50 | 2.06 | - 32.05 |
8 | 중국 | 7.62 | 7.87 | 10.68 | 1.76 | 35.66 |
9 | 네덜란드 | 7.79 | 12.18 | 9.68 | 1.59 | - 20.56 |
10 | 한국 | 2.28 | 5.23 | 8.75 | 1.44 | 67.15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스킨케어 화장품의 한국으로부터의 수입규모는 2017년875만 달러로 전년대비 67% 이상 성장했으며, 최근 5년간 연평균 80% 증가율로 괄목할만한 성장을 함.
폴란드의 대한국 스킨케어 화장품(HS code 330499)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수입규모 | 488.69 | 832.29 | 1,244.53 | 2,280.84 | 5,234.20 | 8,748.75 |
증가율 | - | 70.3 | 49.5 | 83.3 | 129.5 | 67.1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대한국 전체 화장품 수입규모는 2017년 약 900만 달러로 66.4% 성장했으며, 스킨케어 제품은 전체 한국 화장품 수입에서 약 97% 차지함.
폴란드의 대한국 화장품 종류별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HS code | 세부품목 | 금액 | 증감률 | ||
2015 | 2016 | 2017 | 17/16 | ||
3304 | 미용, 메이크업, 스킨케어, 메니큐어 등 화장품류 | 2,425.2 | 5,404.9 | 8,994.5 | 66.4 |
330499 | 스킨케어 | 2,280.8 | 5,234.2 | 8,748.7 | 67.1 |
330430 | 메니큐어, 페디큐어 | 95.6 | 70.8 | 127.0 | 79.5 |
330420 | 눈 화장품류 | 35.7 | 72.8 | 80.9 | 11.1 |
330491 | 파우더 메이크업류, 베이비파우더 | 5.5 | 17.6 | 21.0 | 19.4 |
330410 | 립스틱 | 7.5 | 9.5 | 16.9 | 77.4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폴란드 스킨케어 화장품 주요 마켓플레이어로 L'Oréal Polska 13.6%, Nivea Polska 8.2%, Orkla Care 6%, Dr Irena Eris 5.8%, Ziaja 4.6%, Avon Cosmetics 4.5%, Oceanic S.A. 3.8% 순임.
- 글로벌 브랜드인 L'Oréal 13.6%, Nivea 8.2%, Avon Cosmetics 4.5%, Johnson & Johnson 3.4% 등이 스킨케어 화장품 시장의 약 30%를 차지함.
- 폴란드 국내 기업은 Dr Irena Eris 5.8%, Ziaja 4.6%, Oceanic 3.8%, Bielenda 3.4%, Eveline 3.2%, Dax Cosmetic 2.8% 등임.
ㅇ L'Oréal의 주요 브랜드로는 Garnier, L'Oréal Paris, Vichy, Garnier Skin Naturals, L'Oréal Dermo-Expertise, La Roche-Posay 등이 있으며, Avon은 Avon Reneu, Dr Irena Eris는 Lirene 브랜드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ㅇ 폴란드에서 화장품 산업은 매우 중요한 국가 사업 중 하나로 다수의 화장품 제조사가 있으며, 또한 폴란드는 주요 화장품 수출국가이기도 함.
- 폴란드는 화장품의 수출이 수입대비 약 1.5배 많은 국가임.
- 폴란드 국내 주요 기업 중 글로벌 마켓 수출이 활발한 곳으로 Dr Irena Eris, Ziaja, Oceanic, Bielenda, Eveline, Dax Cosmetics 등이 있음.
- 폴란드 국내 중소 규모의 화장품 제조사들 또한 자체 브랜드의 활발한 제품개발로 시장을 공략 및 선전을 하고 있음.
폴란드 스킨케어 화장품 TOP 20 마켓플레이어 시장점유율
순위 | 스키케어 화장품 제조사명 | 2017년 매출기준 시장점유율 |
1 | L'Oréal Polska Sp zoo | 13.6 % |
2 | Nivea Polska Sp zoo | 8.2 % |
3 | Orkla Care SA | 6 % |
4 | Laboratorium Kosmetyczne Dr Irena Eris SA | 5.8 % |
5 | Ziaja Ltd Zaklad Produkcji Lekow Sp zoo | 4.6 % |
6 | Avon Cosmetics Polska Sp zoo | 4.5 % |
7 | Oceanic SA | 3.8 % |
8 | Johnson & Johnson Poland Sp zoo | 3.4 % |
9 | Kosmetyki Naturalne Bielenda Sp zoo | 3.4 % |
10 | Eveline Cosmetics SA | 3.2 % |
11 | Dax Cosmetics Sp zoo | 2.8 % |
12 | Oriflame Poland Sp zoo | 2.1 % |
13 | Unilever Polska SA | 1.9 % |
14 | Torf Corp Fabryka Lekow Sp zoo | 1.8 % |
15 | Yves Rocher Polska Sp zoo | 1.5 % |
16 | Procter & Gamble DS Polska Sp zoo | 1.5 % |
17 | Takeda Polska Sp zoo | 1.4 % |
18 | Uroda Polska Sp zoo | 1.4 % |
19 | Sarantis Polska SA | 1.2 % |
20 | Laboratorium Kosmetyczne Floslek Furmanek Sp j | 1.1 % |
기타 | 26.8 % | |
전체 | 100 % |
자료원: Euromonitor
□ 가격동향
ㅇ 스킨케어 화장품 가격은 수분크림 기준 1~2달러 정도의 매우 저렴한 제품에서부터 100달러의 고급 프리미엄 제품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제품이 유통되고 있음.
폴란드 모이스춰 크림 가격동향
사진 | 제품설명 | 소비자가격(부가세포함) |
LANCOME 50ml | US$ 55~76 | |
Dermedic HYDRAIN 50ml | US$ 3.3~10 | |
Bielenda Skin Clinic Professional Argan + Macadamia + 50ml | US$ 6~7 | |
SKIN79 AragoSpa Aqua Gel Cream 90ml | US$ 30 |
자료원: skapiec.pl (2018년 5월 기준)
폴란드 안티에이징 크림 가격동향
사진 | 제품설명 | 소비자가격(부가세포함) |
Loreal Revitalift 히알루론산 필러 16ml | US$ 12 | |
Dr Irena Eris RETINOIDALNA Dermo night crem 50ml | US$ 17~23 | |
Lancome Genifique 50ml | US$ 70~88 | |
Dermika Gold 24K 50ml | US$ 17~25 |
자료원: skapiec.pl (2018년 5월 기준)
□ 유통구조
ㅇ 스킨케어 제품은 화장품 전문 판매점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으며, 시장의 30%을 차지함.
- 폴란드에는 Rossmann, Hebe, Daglas, Sophera 등 화장품 전문 리테일 체인점이 발달하여 화장품 시장에서 주요 유통채널로 자리를 잡았음.
ㅇ 프리미엄 고급 화장품의 경우, 약국을 통한 판매가 많음.
ㅇ 온라인 판매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2017년 기준 스킨케어 화장품 전체시장에서 15.6%가 온라인을 통한 판매였음.
- 온라인은 소비자에게 다양한 제품을 편리하게 접할 기회를 주며, 사용후기, 블로그 등을 통한마케팅 효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신규 제품에 좋은 광고효과를 주고 있음.
- 최근 한국 화장품이 빠르게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것도 인터넷 판매의 활성화로 인한 쉬운 마케팅이 큰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음.
- 일부 새로운 제품 취급에 관심이 있는 소규모 업체들이 한국제품을 수입하여 인터넷을 통해 중간 유통과정을 없애고 도매뿐 아니라 직접 인터넷 소매를 하여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경우가 좋은 예임.
폴란드 스킨케어 화장품 유통채널별 비중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 주요 화장품 전문 체인점
ㅇ 폴란드 소비자들은 화장품 전문 유통사인 리테일 체인점(Drogerie)를 통해 화장품을 가장 많이 구매하고 있음.
- 주요 리테일 체인점으로는 Rossmann, Super-Pharm, Hebe, Natura 등이 있으며, 이들은 주로 외국 자본 회사들임.
- 그 외에도 Douglas, Kontigo, Kosmyk, Pigment, Drogerie Polskie, Laboo, Jasmin, Noel, Jawa, Sekret Urody 등이 있음.
폴란드 TOP 4 화장품 전문 체인점
업체명 (로고) | 홈페이지 | 비고 |
ROSSMANN | - 모기업: Dirk Rossmann GmbH (독일) - 1993년 폴란드 첫 개업 - 화장품, 생활소비품 리테일 체인 - 폴란드 내 1232개 리테일 체인점 및 프렌차이즈점 보유 | |
Super-Pharm | - 모기업: Super-Pharm (이스라엘) - 2001년 폴란드 첫 개업 - 화장품-의약품 연계 리테일 체인 - 폴란드 내 69개 리테일 체인점 및 프렌차이즈점 보유 | |
Hebe | - 모기업: Jeronimo Martins (포루투칼) - 2011년 폴란드 첫 개업 - 화장품, 생활소비품, OTC의약품 리테일 체인 - 폴란드 내 150개 이상 리테일 체인점 프렌차이즈점 보유 | |
Natura | - 모기업: Corporation OF European Pharmaceutical Distributors N.V.(네덜란드) - 1997년 폴란드 첫 개업 - 화장품, 생활소비품, OTC의약품 리테일 체인 - 폴란드 내 285개 리테일 체인점 프렌차이즈점 보유 |
자료원: 바르샤바무역관 자체조사
□ 관세율 및 인증
ㅇ 관세율: 0% (HS코드 330499)
- 한-EU FTA 협정에 의하여 동 품목 무관세율 적용
ㅇ 폴란드를 포함한 유럽 내에 화장품을 유통하기 위해서는 유럽규정 Regulation (EC) N° 1223/2009 (제 13 조)에 따라 반드시 CPNP(Cosmetic Products Notification Portal)에 제품별 등록을 해야 함.
- CPNP(Cosmetic Products Notification Portal): https://ec.europa.eu/growth/sectors/cosmetics/cpnp_fr
CPNP 등록 절차 요약
자료원: KOTRA 해외시장뉴스 “한국산 화장품 폴란드로 수출하기” (2018년3월20일자 보고서)
□ 요약 및 시사점
ㅇ 폴란드 화장품 시장은 매년 성장 추세이며, 전체 화장품 시장규모 약174억 PLN(약 47억 달러) 중 스킨케어 화장품 시장규모가 약 38억 PLN(약 10.2억 달러)로 22%를 차지함. 스킨케어 화장품 시장은 전년대비 6.3% 성장했고, 최근 5년간 연평균 4.8% 성장
ㅇ 폴란드 스킨케어 화장품 시장은 페이셜케어 부문이 68.1%로 가장 많고, 바디케어 부문이 24.3%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페이셜케어 부문에서 수분크림과 안티에이징 제품이 가장 인기가 있음.
ㅇ 폴란드 스킨케어 화장품 수입규모는 매년 큰 폭 증가 추세로, 2017년 수입은 전년대비 23.11% 증가한 6억707만 달러였음.
ㅇ 대한국 수입은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미미하나 매년 큰 폭 성장 중으로, 최근 5년간 연평균 80% 성장함. 2017년875만 달러로 전년대비 67% 성장
ㅇ 폴란드 화장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이 전망되며, 항상 새로운 제품에 열려있는 시장으로 최근 한국을 포함한 아시안 화장품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음. 한국 화장품의 경우 가격 대비 품질과 효과가 좋아 주로 인터넷 블로그를 통한 사용후기 등으로 마케팅이 이루어 지고 있음.
ㅇ 유럽의 화장품 등록 제도로 폴란드에 화장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믿을 만한 수입업체와의 협력이 필수이며, CPNP 등록에 필요한 제품 안정성 등 등록을 위한 준비를 미리 철저히 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skapiec.pl, Euromonitor International,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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