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랑진에서 물금까지..낙동강을 따라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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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선 삼랑진 철교)
경상남도 밀양시(密陽市) 삼랑진(三浪津)과
광주광역시(光州廣域市) 송정동(松汀洞)을 잇는 간선철도.
총연장 315.2㎞.
삼랑진에서 마산(馬山)-순천(順天)-광주의 송정동에 이르는 철도로
한국 남해안지방을 횡단한다.
영남과 호남을 연결하는 간선교통로로 지역 간의 교류를 원활하게 해주고 있다.
1990년 현재 철도여객의 4.4%, 철도화물의 2.5%를 수송하며,
화물은 대부분 무연탄·광석·양곡 등이다.
하루 운행횟수는 여객이 19회, 화물이 7회 왕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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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랑진교/ 일명 "콰이강의 다리")
위의 삼랑진 철교와 병행하여 낙동강을
가로지르는 자동차와 사람이 다닐수있는교량.
김해나 창원 방면 에서 삼랑진과 내륙으로
연결되는 중요한 다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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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랑진 낙동강 강변 풍경과 둑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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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랑진 역)
경부선 철길을 따라 흘러내린 낙동강과
하남평야를 가로질러 흐르는 밀양강과 낙동강 하류로부터의
조수와의 세물결이 만나 부딪쳐 일렁이는 곳이라 하여
이름지어진 "삼랑진"에 위치한 역은 1905년1월1일 보통역으로
영업을 개시한 이래 낡은 목조건물이라 헐고
21세기 고속전철시대에 걸맞는 석재건물로 재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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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역을 출발하여 삼랑진 역에 정차후 대구로 향하는 경부선 무궁화 열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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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역을 출발하여 서울로 향하는 경부선 KTX 고속 열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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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원관(鵲院關)은 삼랑진읍 검세리에 있는 관구(關口)로서
육지로는 양산(梁山)과의 경계이며 서울로 북상하는 교통 및
국방상의 첫 번째 요새지(要塞地)이다.
또한 낙동강을 사이에 두고 김해의 도요서(都要서)를 바라보며
수로(水路)로서 동서의 요충(要衝)을 이루는 곳이기도 하다.
작원관은 그 명칭이 말하는 것과 같이 영남지방의 동서와 남북
요로상의 역원(驛院)으로서 여행하는 관원들의 숙박소(宿泊所)의 기능과
천험(天險)의 관방(關方)으로서 외적을 경비하고 방위하는 곳으로서의 역할과
"작원진(鵲院津)"이라는 나루터로서 출입하는 사람과 화물을 검문하는 구실 등
이른바 원(院), 관(關), 진(津)의 소임을 겸한곳이다.
임진왜란 때에는 밀양부사 박진(朴晉)이 이 곳을 통해서
침범해 들어오던 소서행장(少西行長)의 군대를 막기 위해서
제일방어선을 구축하고 결사적 항전(抗戰)을 했던 곳으로 유명하기도 한데,
작원(鵲院)이란 지명의 유래는 "금작소전(金鵲所傳)"이라는
문자에서 취한 것이라 전해올 뿐 그 전설은 알수 없고
"깐치원"이라는 또다른 이름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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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원관지 기념탑과 탑에 새겨진 부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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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원관지 기념탑에서 바라보는 낙동강..
겨울답지 않은 포근한 날씨에 안개가 희부옇게 끼어 있다.
아마도 작원관지 소개에 나오는 "작원진" 포구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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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랑진 작원관지를 벗어나
삼랑진 양수발전소로 향하는길목의 벚꽃길..
봄이면 아름다운 벚꽃으로 너무나 아름다운 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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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랑진 양수 발전소 안태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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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태산 중턱에서 바라본 삼랑진 양수 발전소 안태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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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랑진 양수 발전소를 따라 천태산 천태호(湖)로 향하는 길목에
아늑하게..아름답게 자리잡은 안태(안촌)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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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태(안촌) 마을의 돌담..
안태(안촌) 마을에는 오래된 돌담으로
둘러싸인 옛집들이 정겹게 자리하고 있다.
오랜 세월을 견뎌온 검은 돌 담장이
너무나 환상적인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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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향 집에 돌아온 것같다
검게 그을은 황토벽..그리고 무쇠솥..
한짐 져다놓은 나뭇단과
살 떨어진 방문이 너무나 정겹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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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태(안촌)마을 가는길에 세워져 있는 장승 부부와 애기장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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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정호수 천태호(天台湖)
631.6m의 금오산 정상에 자리잡은 인공호수.
봄이면 길가와 호수주변에 심어진 벚꽃으로
장관을 이루고 많은 관광객이 몰려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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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리서 바라본 천태사(天台寺)의 전경.
원동 비석골을 지나 신불암 고개를 오르다 보면
“천태산 통천 제일문”이라 씌어진 목조문을 만나게 된다.
병풍처럼 펼쳐진 바위 벼랑 아래 자리잡은 사찰이 천태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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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태산 통천 제일문”
천태사 입구는 너른 모롱이다.
길가에 차를 대고 암자까지 여유롭게 올라 가 보자.
종루 아래에서 바라본 천태사 경내는 또 한번의 감탄사를 자아내게 한다.
청자빛 하늘을 배경 삼아 단애 아래 고아하게 자리 잡은 대웅전.
그 팔작 지붕이 요사채의 화려한 단청과 어우러져 한 폭의 수채화를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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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동역"驛")
1903년 서울기점 405.806km, 부산 근교의
낙동강가에 자리잡아 1904년 직원을 배치,
1906년 8월 15일 보통역으로 영업을 개시한 유서 깊은 역입니다.
원동역은 강가의 매화와 벚꽃, 갈대가 고와
잡지에 전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역으로여러번 실렸으며,
인근에는 영남알프스의 배내골·천태산·토곡산을 비롯한
등산코스와 관광지가 풍부한 한번쯤 가보고 싶은 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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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동역 표지판.
1970~80년대 부산진역에서 비둘기호를 타고
원동배내골과 천태사로 봄나들이 가시던
기억이 있으신 분들이 있으시려는지?
조그만 기와집 역(驛)사가 고속철 때문에
현대식으로 바뀌어 조금은 옛 추억이
아쉬움으로 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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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랑진에서 1022호 국도를 따라
천태산을 넘어 원동을 지나 물금 방향으로
가다보면 원동리를 지나는 국도변에
아담한 정자가 몇개 지어져서 지나는 길손의
눈길을 끌고 있다.
그 정자에서 바라보는 낙동강의
시원하고 탁트인 눈맛은 가히 일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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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동리 매화마을 근처에서 바라본 낙동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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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곧 꽃망울을 터뜨리고
아름다운 분홍 자태를 한껏 뽐낼 매화 봉오리들..
푸른 낙동강과 경부선 철길..
그리고 매화가 한폭의 그림으로 엮어 지는곳..
원동골 처녀 / 詩 -정 명 욱-
태백의 정기를 골골이 감고 돌아
별 그림자 달 그림자 가슴에 묻고
쉼 없이 내달려온 피곤한 물 걸음
파르라니 굽어보는 낙동 칠백리.
오랜 세월 그립던 고향이 눈 앞
한 굽이 돌아가서 쉬어나 갈까
서릿 발 땅속깊이 아직 차가운데
가지마다 아름맺힌 분홍 새색시.
매화처녀 봄 단장 눈이시린 원동골
산 그림자 매화향기 꿈결같은 그 곳
분홍단장 매화처녀 말이나 붙여볼까
아쉬운 길 떠야할 낙동 칠백 풋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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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이면 분홍과 하얀 매화꽃으로
아름답게 꽃단장 향기로운 매화마을..
낙동강을 바라보며 경부선 열차의
기적소리가 정겨운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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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금읍내의 전경과
물금읍을 끼고 돌아가는
낙동강의 도도한 물줄기..
한낯의 태양빛에 잔잔한 금빛 일렁임이
한폭의 그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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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금역)
서울기점 415.000Km 지점에 위치한 물금역은
1905년 1월 1일 영업을 개시한 이래 2003년 3월에
역사를 신축하여 보다 쾌적하고 편리하게
역을 이용할 수 있으며 1일 열차 정차횟수는 31회로서
경부선 및 경전선으로 여행하는 고객들을 맞이하고 있다.
역사적.지리적으로는 부산.울산과 인접해 있고
도시형성시 이들 도시간의 기능분담 으로 인해
하나의 연담도시권을 형성하고 있으나 현재 조성중인
물금신도시를 중심 으로 교통, 교육, 문화 등 도시기반시설 및
편익시설의 확충으로 독립된 도시형태로 갖추어 가고있다.
끝없이 이어진 철길..
고향을 떠나는 나그네의 서글픈 마음과
고향을 찾아가는 나그네의 희비가 교차하는 길..
멀리서 들려오는 철마의 기적소리가
마음 한구석을 설레게 함은 무슨 연유일런지?
봄은 아직도 멀었건만 호포마을 앞
드넓은 낙동 강변에는 가지마다 물 오른
버드나무와 봄 맞이 농사 준비에 바쁜
農心이 겨울 답지 않은 겨울에
함께 어울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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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삼량진의 역사가 한눈에 펼쳐 지네요^^ 감상 잘 합니다~~
좋은 여행으로 잠시 한시름 놓으며 어린시절과 고향마을을 추억할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삼랑진 가본지가 벌서 15.6년즘 되나봅니다.. 사진을 보면에 그때 추억을 함 더듬어보게 되네요.. 조만간 함 가보고 싶은곳이 삼랑진입니다.. ^^ 감사합니다...^^
지난 1월 날씨가 봄처럼 따뜻해서 일부러 한바퀴 돌아본 풍경입니다^^ 몇달지나 지금 보니 그런대로 그때의 정취가 괜챦네요^^
잘보고갑니다
너무잘 보았읍니다 감사합니다
가보고 싶은곳입니다...사진풍경속 너무좋으네요..
2월에서 3월초 매화가 필때 1022번 국도를 따라 한번 드라이브 길에오르신다면 후회없는 멋진 여행이 되실것입니다^^*
가끔 가보는길인데........사진으로 보는것도 정말 좋읍니다...
그렇죠? 저는 갈때마다 바뀌는 풍경이 늘 좋아요 낙동강 바람소리...경부선 열차의 토닥이는 바퀴소리...^^*
조그마한 부분까지 사진이 정겹네요...세세한 설명도....잘 보았습니다.
아~~그리운 김해 도요,,그곳에서 중학교다녔읍니다 김해 생림중학교 나왔읍니다,,사진잘보고 갑니다..
아! 생림입니까 저는 한림중학교 나왔습니다
삼랑진 철교며 인도교며 서울에서 밀양 처가에 들러 김해 본가로 갈때는 삼랑진을 무척산아래 생철리 거쳐 생림 봉림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