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十四. 般 若
何名般若 般若是智惠 一切時中
하명반야 반야시지혜 일체시중
念念不遇 常行智惠 卽名般若行
념념불우 상행지혜 즉명반야행
一念愚 卽般若絶 一念智 卽般
일념우 즉반야절 일념지 즉반
若生 心中常愚 自言我修 般若
야생 심중상우 자언아수 반야
無形相 智惠性卽是 何名波羅蜜
무형상 지혜성즉시 하명바라밀
此是西國梵音 言彼岸到 解義 離
차시서국범음 언피안도 해의 리
生滅 著境 生滅起 如水有波浪
생멸 착경 생멸기 여수유파랑
卽是於此岸 離境 無生滅 如水承
즉시어차안 이경 무생멸 여수승
長流 故卽名到彼岸 故名波羅蜜
장류 고즉명도피안 고명바라밀
迷人口念 智者心行 當念時有妄
미인구념 지자심행 당념시유망
有妄卽非眞有 念念若行 是名眞
유망즉비진유 염념약행 시명진
有 悟此法者 悟般若法 修般若行
유 오차법자 오반야법 수반야행
不修卽凡 一念修行 法身等佛 善
불수즉범 일념수행 법신등불 선
知識 卽煩惱是菩提 捉前念迷卽
지식 즉번뇌시보리 착전념미즉
凡 後念悟卽佛 善知識 摩訶般
범 후념오즉불 선지식 마하반
若波羅蜜 最尊最上第一 無主無
야바라밀 최존최상제일 무주무
去無來 三世諸佛 從中出 將大
거무래 삼세제불 종중출 장대
智惠到彼岸 打破五陰煩惱塵勞
지혜도피안 타파오음번뇌진로
最尊最上第一 讚最上 最上乘法
최존최상제일 찬최상 최상승법
修行 定成佛 無去無主無來往
수행 정성불 무거무주무래왕
是定惠等 不染一切法 三世諸佛
시정혜등 불염일체법 삼세제불
從中變三毒 爲戒定惠 善知識 我
종중변삼독 위계정혜 선지식 아
此法門 從八萬四千智惠 何以故
차법문 종팔만사천지혜 하이고
爲世有八萬四千塵勞 若無塵勞
위세유팔만사천진로 약무진로
般若常在 不離自性 悟此法者
반야상재 불리자성 오차법자
卽是無念 無憶無著 莫起狂妄
즉시무념 무억무착 막기광망
卽自是眞如性 用智惠惠觀照 於
즉자시진여성 용지혜혜관조 어
一切法 不取不捨 卽見性成佛道
일체법 불취불사 즉견성성불도
十五. 根 機
(50쪽)
善知識 若欲入甚深法界 入般若
선지식 약욕입심심법계 입반야
三昧者 直修般若波羅蜜行 但持
삼매자 직수반야바라밀행 단지
金剛般若波羅密經一卷 卽得見
금강반야바라밀경일권 즉득견
性 入般若三昧 當知此人功德無
성 입반야삼매 당지차인공덕무
量 經中分明讚嘆 不能具說 此
량 경중분명찬탄 불능구설 차
是最上乘法 爲大智上根人說 小
시최상승법 위대지상근인설 소
根智人 若聞此法 心不生信 何
근지인 약문차법 심불생신 하
以故 譬如大龍 若下大雨 雨於
이고 비여대룡 약하대우 우어
(51쪽)
閻浮提 如漂草葉 若下大雨 雨
염부제 여표초엽 약하대우 우
於大海 不增不減 若大乘者 聞
어대해 부증불감 약대승자 문
說金剛經 心開悟解 故知本性
설금강경 심개오해 고지본성
自有般若之智 自用智惠觀照 不
자유반야지지 자용지혜관조 불
假文字 譬如基雨水不從天有 元
가문자 비여기우수부종천유 원
是龍王 於江海中 將身引此水
시용왕 어강해중 장신인차수
令一切衆生 一切草木 一切有情
령일체중생 일체초목 일체유정
無情 悉皆蒙潤 諸水衆流 却入
무정 실개몽윤 제수중류 각입
大海 海納衆水 合爲一體 衆生
대해 해납중수 합위일체 중생
(52쪽)
本性般若之智 亦復如是 小根之
본성반야지지 역부여시 소근지
人 聞說此頓敎 猶如大地草木根
인 문설차돈교 유여대지초목근
性自小者 若被大雨一沃 悉皆
성자소자 약피대우일옥 실개
自倒 不能增長 小根之人 亦復
자도 불능증장 소근지인 역부
如是 有般若之智 與大智之人
여시 유반야지지 여대지지인
亦無差別 因何聞法卽不悟 緣邪
역무차별 인하문법즉불오 연사
見障重 煩惱根深 猶如大雲 蓋覆
견장중 번뇌근심 유여대운 개복
於日 不得風吹 日無能現 般若
어일 부득풍취 일무능현 반야
之智 亦無大小 爲一切衆生 自
지지 역무대소 위일체중생 자
(53쪽)
有迷心 外修覓佛 未悟自性 卽
유미심 외수멱불 미오자성 즉
是小根人 聞其頓敎 不信外修
시소근인 문기돈교 불신외수
但於自心 令自本性 常起正見
단어자심 영자본성 상기정견
煩惱塵勞衆生 當時盡悟 猶如大
번뇌진로중생 당시진오 유여대
海納於衆流 小水大水合爲一體
해납어중류 소수대수합위일체
卽是見性 內外不住 來去自由
즉시견성 내외부주 래거자유
能除執心 通達無碍 心修此行
능제집심 통달무애 심수차행
卽與般若波羅蜜經 本無差別
즉여반야바라밀경 본무차별
十六. 見 性
(54쪽)
一切經書及文字 小大二乘 十二
일체경서급문자 소대이승 십이
部經 皆因人置 因智惠性故 故
부경 개인인치 인지혜성고 고
能建立 我若無智人 一切萬法
능건립 아약무지인 일체만법
本無不有故知萬法 本因人興 一
본무불유고지만법 본인인흥 일
切經書因人說有 緣在人中有愚
체경서인인설유 연재인중유우
有智 愚爲小故 智爲大人 迷人
유지 우위소고 지위대인 미인
問於智者智人 與愚人說法 令
문어지자지인 여우인설법 령
使愚者 悟解心開 迷人 若悟心
사우자 오해심개 미인 약오심
(55쪽)
開 與大智人無別 故知不悟 卽
개 여대지인무별 고지불오 즉
佛是衆生 一念若悟 卽衆生是佛
불시중생 일념약오 즉중생시불
故知一切萬法 盡在自身心中 何
고지일체만법 진재자신심중 하
不從於自心 頓現眞如本性 菩薩
부종어자심 돈현진여본성 보살
戒經云 我本源自性 淸淨 識心
계경운 아본원자성 청정 식심
見性 自成佛道 卽時豁然 還得
견성 자성불도 즉시활연 환득
本心
본심
十七. 頓 悟
(56쪽)
善知識 我於忍和尙處 一聞 言
선지식 아어인화상처 일문 언
下大悟 頓見眞如本性 是故將此
하대오 돈견진여본성 시고장차
敎法 流行後代 令學道者 頓悟菩
교법 유행후대 영학도자 돈오보
提 各自觀心 令自本性 頓悟 若不
리 각자관심 영자본성 돈오 약불
能自悟者 須覓大善知識示導 見
능자오자 수멱대선지식시도 견
性 何名大善知識 解最上乘法
성 하명대선지식 해최상승법
直示正路 是大善知識 是大因緣
직시정로 시대선지식 시대인연
所謂化導令得見佛 一切善法 皆
소위화도령득견불 일체선법 개
因大善知識能發起 故三世諸佛
인대선지식능발기 고삼세제불
十二部經 云在人性中 本自具有
십이부경 운재인성중 본자구유
不能自性悟 須得善知識示導 見
불능자성오 수득선지식시도 견
性 若自悟者 不假外善知識 若
성 약자오자 불가외선지식 약
取外求善知識 望得解脫 無有是
취외구선지식 망득해탈 무유시
處 識自心內善知識 卽得解脫
처 식자심내선지식 즉득해탈
若自心邪迷 妄念顚倒 外善知識
약자심사미 망념전도 외선지식
卽有敎授 不得自悟 當起般若觀
즉유교수 부득자오 당기반야관
照 刹羅間 妄念俱滅 卽是自眞
조 찰라간 망념구멸 즉시자진
(58쪽)
正善知識 一悟卽知佛也 自性心
정선지식 일오즉지불야 자성심
地 以智惠觀照 內外明徹 識自
지 이지혜관조 내외명철 식자
本心 若識本心 卽是解脫 旣得
본심 약식본심 즉시해탈 기득
解脫卽 是般若三昧 悟般若三昧
해탈즉 시반야삼매 오반야삼매
卽是無念 何名無念 無念法者
즉시무념 하명무념 무념법자
見一切法 不著一切法 遍一切處
견일체법 불착일체법 편일체처
不著一切處 常淨自性 使六賊
불착일체처 상정자성 사육적
從六門走出 於六塵中 不離不染
종육문주출 어육진중 불리불염
來去自由 卽是般若三昧 自在解
래거자유 즉시반야삼매 자재해
(59쪽)
脫 名無念行 莫百物不思 常令
탈 명무념행 막백물불사 상령
念絶 卽是法縛 卽名邊見 悟無
념절 즉시법박 즉명변견 오무
念法者 萬法盡通 悟無念法者
념법자 만법진통 오무념법자
見諸佛境界 悟無念頓法者 至佛
견제불경계 오무념돈법자 지불
位地
위지
十八. 滅 罪
(60쪽)
善知識 後代 得吾法者 常見吾
선지식 후대 득오법자 상견오
法身 不離汝左右 善知識 將此
법신 불리여좌우 선지식 장차
頓敎法門 同見同行 發願受持
돈교법문 동견동행 발원수지
如事佛故 終身受持而不退者 欲
여사불고 종신수지이불퇴자 욕
入聖位 然須傳受時 從上已來
입성위 연수전수시 종상이래
嘿然而府於法 發大誓願 不退菩
묵연이부어법 발대서원 불퇴보
提 卽須分付 若不同見解 無有
리 즉수분부 약부동견해 무유
志願 在在處處 勿妄宣傳 損彼
지원 재재처처 물망선전 손피
(61쪽)
前人 究竟無益 若愚人不解 謾此
전인 구경무익 약우인불해 만차
法門 百劫萬劫千生 斷佛種性
법문 백겁만겁천생 단불종성
大師言 善知識 聽吾說無相頌
대사언 선지식 청오설무상송
令汝迷者罪滅 亦名滅罪頌 頌曰
령여미자죄멸 역명멸죄송 송왈
愚人修福不修道 謂言修復而是道
우인수복불수도 위언수복이시도
布施供養福無邊 心中三業元來在
보시공양복무변 심중삼업원래재
若將修福欲滅罪 後世得福罪無造
약장수복욕멸죄 후세득복죄무조
若解向心除罪緣 各自性中眞懺悔
약해향심제죄연 각자성중진참회
若悟大乘眞懺悔 除邪行正造無罪
약오대승진참회 제사행정조무죄
(62쪽)
學道之人能自觀 卽與悟人同一例
학도지인능자관 즉여오인동일례
大師令傳此頓敎 願學之人同一體
대사령전차돈교 원학지인동일체
若欲當來覓本身 三毒惡緣心中洗
약욕당래멱본신 삼독악연심중세
努力修道莫悠悠 忽然虛度一世休
노력수도막유유 홀연허도일세휴
若愚大乘頓敎法 虔誠合掌志心求
약우대승돈교법 건성합장지심구
大師說法了 韋使君官僚 僧衆道
대사설법료 위사군관료 승중도
俗 讚言無盡 昔所未聞
속 찬언무진 석소미문
十九. 功 德
(63쪽)
使君 禮拜 自言 和尙說法 實不
사군 예배 자언 화상설법 실부
思議 弟子嘗有少疑 欲問和尙
사의 제자상유소의 욕문화상
望和尙 大慈大悲 爲弟子說 大
망화상 대자대비 위제자설 대
師言 有疑卽問 何須再三 使君
사언 유의즉문 하수재삼 사군
問 法可不是西國第一祖達磨祖
문 법가불시서국제일조달마조
師宗旨 大師言是 弟子見說 達
사종지 대사언시 제자견설 달
磨大師化梁武帝 問達磨 朕一生
마대사화양무제 문달마 짐일생
已來 造寺布施供養 有功德否
이래 조사보시공양 유공덕부
(64쪽)
達磨答言 並無功德 武帝惆悵遂
달마답언 병무공덕 무제추창수
遣達磨出境 未審此言 請和尙說
견달마출경 미심차언 청화상설
六祖言 實無功德 使君勿疑達磨
육조언 실무공덕 사군물의달마
大師言 武帝著邪道不識正法 使
대사언 무제착사도불식정법 사
君 問何以無功德 和尙言造寺布
군 문하이무공덕 화상언조사보
施供養 只是修福 不可將福 以爲
시공양 지시수복 불가장복 이위
功德 功德在法身 非在於福田 自
공덕 공덕재법신 비재어복전 자
法性有功德 見性是功 平直是德
법성유공덕 견성시공 평직시덕
內見佛性 外行恭敬 若輕一切人
내견불성 외행공경 약경일체인
(65쪽)
吾我不斷 卽自無功德 自性虛妄
오아부단 즉자무공덕 자성허망
法身無功德 念念德行 平等直心
법신무공덕 염념덕행 평등직심
德卽不輕 常行於敬 自修身卽功
덕즉불경 상행어경 자수신즉공
自修心卽德 功德自心作 福與功
자수심즉덕 공덕자심작 복여공
德別 武帝不識正理 非祖大師
덕별 무제불식정리 비조대사
有過
유과
二十. 西 方
(66쪽)
使君禮拜 又問 弟子 見僧道俗
사군예배 우문 제자 견승도속
常念阿彌陀佛 願往生西方 請和
상념아미타불 원왕생서방 청화
尙 說 得生彼否 望爲破疑 大師
상 설 득생피부 망위파의 대사
言 使君 聽 惠能與說 世尊 在舍
언 사군 청 혜능여설 세존 재사
衛國 說西方引化 經文 分明 去
위국 설서방인화 경문 분명 거
此不遠 只爲下根說遠 說近 只緣
차불원 지위하근설원 설근 지연
上智 人自兩種 法無不同 迷悟
상지 인자양종 법무부동 미오
有殊 見有遲疾 迷人 念佛生彼
유수 견유지질 미인 염불생피
悟者自淨其心 所以佛言 隨其心
오자자정기심 소이불언 수기심
淨則佛土淨 使君 東方但淨心無
정즉불토정 사군 동방단정심무
罪 西方心不淨有愆 迷人願生
죄 서방심부정유건 미인원생
東方西方 所在處並皆一種 心但
동방서방 소재처병개일종 심단
無不淨 西方 去此不遠 心起不淨
무부정 서방 거차불원 심기부정
之心 念佛往生難到 除十惡 卽行
지심 염불왕생난도 제십악 즉행
十萬 無八邪 卽過八千 但行直
십만 무팔사 즉과팔천 단행직
心 到如彈指 使君但行十善 何
심 도여탄지 사군단행십선 하
須更願往生 不斷十惡之心 何佛
수갱원왕생 부단십악지심 하불
(68쪽)
卽來迎請 若悟無生頓法 見西方
즉래영청 약오무생돈법 견서방
只在刹那 不悟頓敎大乘 念佛 往
지재찰나 불오돈교대승 염불 왕
生路遙 如何得達 六祖言 惠能
생노요 여하득달 육조언 혜능
與使君 移西方刹羅間 目前便見
여사군 이서방찰라간 목전변견
使君 願見否 使君禮拜 若此得見
사군 원견부 사군예배 약차득견
何須往生 願和尙 慈悲爲現西方
하수왕생 원화상 자비위현서방
大善 大師言 唐見西方無疑卽
대선 대사언 당견서방무의즉
散 大衆愕然 莫知何事 大師曰
산 대중악연 막지하사 대사왈
大衆 大衆作意聽 世人自色身是
대중 대중작의청 세인자색신시
(69쪽)
城 眼耳鼻舌身 卽是城門 外有五
성 안이비설신 즉시성문 외유오
門 內有意門 心卽是地 性卽是王
문 내유의문 심즉시지 성즉시왕
性在王在 性去王無 性在身心存
성재왕재 성거왕무 성재신심존
性去身心壞 佛是自性作 莫向身
성거신심괴 불시자성작 막향신
外求 自性迷 佛卽衆生 自性悟
외구 자성미 불즉중생 자성오
衆生卽是佛 慈悲卽是觀音 喜捨
중생즉시불 자비즉시관음 희사
名爲勢至 能淨是釋迦 平直是彌
명위세지 능정시석가 평직시미
勒 人我是須彌 邪心是大海 煩
륵 인아시수미 사심시대해 번
惱是波浪 毒心是惡龍 塵勞是魚
뇌시파랑 독심시악용 진로시어
(70쪽)
鱉 虛妄卽是神鬼 三毒卽是地獄
별 허망즉시신귀 삼독즉시지옥
愚癡卽是畜生 十善是天堂 無人
우치즉시축생 십선시천당 무인
我 須彌自倒 除邪心 海水竭 煩惱
아 수미자도 제사심 해수갈 번뇌
無 波浪滅 毒害除 魚龍絶 自心
무 파랑멸 독해제 어룡절 자심
地上 覺性如來 放大智惠 光明
지상 각성여래 방대지혜 광명
照耀 六門淸淨 照破六欲諸天
조요 육문청정 조파육욕제천
下照 三毒若除 地獄一時消滅 內
하조 삼독약제 지옥일시소멸 내
外明徹 不異西方 不作此修 如
외명철 불리서방 부작차수 여
何到彼 座下聞說 讚聲 徹天 應
하도피 좌하문설 찬성 철천 응
(71쪽)
是迷人 了然便見 使君禮拜讚言
시미인 요연변견 사군예배찬언
善哉善哉 普願法界衆生 聞者一
선재선재 보원법계중생 문자일
時悟解
시오해
二一. 修 行
(72쪽)
大師言 善知識 若欲修行 在家
대사언 선지식 약욕수행 재가
亦得 不由在寺 在寺不修 如西
역득 불유재사 재사불수 여서
方心惡之人 在家若修行 如東方
방심악지인 재가약수행 여동방
人修善 但願自家修淸淨 卽是西
인수선 단원자가수청정 즉시서
方 使君問 和尙在家如何修 願
방 사군문 화상재가여하수 원
爲指授 大師言 善知識 惠能與
위지수 대사언 선지식 혜능여
道俗作無相頌 盡誦取 依此修行
도속작무상송 진송취 의차수행
常與惠能 一處無別 頌曰
상여혜능 일처무별 송왈
(73쪽)
說通及心通 如日至虛空
설통급심통 여일지허공
唯傳頓敎法 出世破邪宗
유전돈교법 출세파사종
敎卽無頓漸 迷悟有遲疾
교즉무돈점 미오유지질
若學頓敎法 愚人不可迷
약학돈교법 우인불가미
說卽雖萬般 合離還歸一
설즉수만반 합리환귀일
煩惱暗宅中 常須生慧日
번뇌암택중 상수생혜일
邪來因煩惱 正來煩惱除
사래인번뇌 정래번뇌제
邪正俱不用 淸淨至無餘
사정구불용 청정지무여
菩提本淸淨 起心卽是妄
보리본청정 기심즉시망
淨性在妄中 但正除三障
정성재망중 단정제삼장
世間若修道 一切盡不妨
세간약수도 일체진불방
常現在己過 與道卽相當
상현재기과 여도즉상당
色類自有道 離道別覓道
색류자유도 이도별멱도
覓道不見道 到頭還自懊
멱도불견도 도두환자오
若欲貪覓道 行正卽是道
약욕탐멱도 행정즉시도
自若無正心 暗行不見道
자약무정심 암행불견도
若眞修道人 不見世間愚
약진수도인 불견세간우
若見世間非 自非却是左
약견세간비 자비각시좌
(75쪽)
他非我有罪 我非自有罪
타비아유죄 아비자유죄
但自去非心 打破煩惱碎
단자거비심 타파번뇌쇄
若欲化愚人 是須有方便
약욕화우인 시수유방편
勿令破彼疑 卽是菩提見
물령파피의 즉시보리견
法元在世間 於世出世間
법원재세간 어세출세간
勿離世間上 外求出世間
물리세간상 외구출세간
邪見是世間 正見出世間
사견시세간 정견출세간
邪正悉打却 菩提性宛然
사정실타각 보리성완연
此但是頓敎 亦名爲大乘
차단시돈교 역명위대승
迷來經累劫 悟則刹羅間
미래경누겁 오즉찰라간
二二. 行 化
(76쪽)
大師言 善知識 汝等盡誦取此偈
대사언 선지식 여등진송취차게
依偈修行 去惠能千里 常在能邊
의게수행 거혜능천리 상재능변
此不修 對面千里 各各自修 法
차불수 대면천리 각각자수 법
不相持 衆人且散 惠能歸曹溪山
불상지 중인차산 혜능귀조계산
衆人 若有大疑 來彼山間 爲汝破
중인 약유대의 내피산간 위여파
疑 同見佛性 合座官僚道俗 禮
의 동견불성 합좌관료도속 예
拜和尙 無不嗟嘆 善哉 大悟昔
배화상 무불차탄 선재 대오석
所未聞 嶺南 有福 生佛在此 誰
소미문 영남 유복 생불재차 수
(77쪽)
能得知 一時盡散 大師往曹溪山
능득지 일시진산 대사왕조계산
韶廣二州 行化四十餘年 若論門
소광이주 행화사십여년 약론문
人 僧之與俗 三五千人 說不盡
인 승지여속 삼오천인 설부진
若論宗旨 傳受壇經 以此爲依約
약론종지 전수단경 이차위의약
若不得壇經 卽無稟受 須知去處
약부득단경 즉무품수 수지거처
年月日姓名 遞相付囑 無壇經禀
연월일성명 체상부촉 무단경품
承 非南宗弟子也 未得禀承者
승 비남종제자야 미득품승자
雖說頓敎法 未知根本 終不免諍
수설돈교법 미지근본 종불면쟁
心 與道違背
심 여도위배
(2007.5.17(음 4월법회)-아비라카페 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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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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