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페지기 인사드립니다.
지난달에 이어 2023년 4번째 답사를 하려고 합니다.
4월에는 풍납토성을 답사하려고 합니다.
풍납토성은 우리나라 최대의 토성으로, 백제 초기 왕성으로 가장 유력한 곳입니다.
풍납토성은 1999년 이후 발굴조사가 본격화되면서 그 실체가 드러나고 있습니다.
풍납토성은 한강과 맞닿은 서쪽성벽이 유실되어 현재 2.7㎞만 남아있지만, 본래는 총 둘레 3.5㎞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성벽의 기저부 폭은 약 40m, 성벽 최대 높이는 약 13.3m에 달하는 거대한 성임이 확인되었습니다.
풍납토성의 축성시기에도 논란이 있지만, 거대한 풍납토성을 건설했다는 것만을도 백제 초기사는 다시 쓰여야 합니다. 풍납토성 안팎에서는 수많은 건물지, 집터, 창고터, 도로 유적, 우물, 수많은 토기와 기와 등이 출토되었습니다. 언론 보도나 학계 발굴보고서, 개설서 등에서 풍납토성에 대해 많이 언급되었지만, 실제 현장을 가보지 않고서는 풍납토성의 전모를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번 답사에서는 풍납토성 현장을 둘러보면서, 풍납토성은 왜 이곳에 자리 잡았는지, 풍납토성은 이후 어떻게 버려졌는지, 백제인들은 어떻게 살았는지, 풍납토성 발굴이 갖는 의미는 무엇인지 등 백제를 비롯한 초기 삼국시대 역사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시간이 허락되시는 분은 참석해주시기 바랍니다.
답사 일시 : 4월 15일(토) 오후 2시 ~ 5시 00분 (예정)
모임 장소 : 영파여고 뒤쪽 풍납토성 성벽 앞 (아래 지도 참조)
(8호선 강동구청역 5번출구로 나와 걸어오시거나, 5~8호선 천호역 10번 출구로 나와
걸어오시면 됩니다.)
답사 코스 : 풍납토성 동벽 – 풍납토성 절개지점, 백제 우물 – 풍납토성 남벽 – 풍납토성 서벽 발굴지 – 토성박물관 예정지 – 풍납백제 문화공원 – 경당지구 (왕궁터?)
참가 회비 : 2만원 (자료집 제공)
** 자료집을 출력해야 하므로, 참석하실 분은 미리 아래 계좌로 송금해주셨으면 합니다.
** 국민은행 019-21-0964-618 김용만 입니다.
** 송금 후 010-2258-0740로 문자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참가자 성함)
감사합니다.
카페지기 올림
첫댓글 가고싶다
참석합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