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모마일(Chamomile)의 효능
안녕하세요. 미셸이에요.^^
오늘은 "땅에서 나는 사과"라는 뜻을 가진 카모마일의 효능에 대해 간단히 포스팅해볼게요.
카모마일
카모마일은 노란색 꽃이피는 다이어즈 카모마일과 흰색 꽃이 피는 로만 카모마일이 있으며,
1,2년 초인 저먼 카모마일이 있다고 하는데요.
로만 카모마일이나 저먼 카모마일은 꽃잎을 차로 쓸 수 있다고 해요.
카모마일은 꽃에서 달콤하고도 은은한 사과향이 난다고 하여 "땅에서 나는 사과"라고도 불려요.
카모마일은 불면증, 구강염, 인후염의 소염제, 소화계통에 항염작용과 발한작용, 신경통 류마티스,
강장작용, 습진, 여드름, 피부 거칠음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구요.
몸이 찬 사람은 카모마일 꽃을 목욕물에 넣고 사용하면
몸이 따뜻하게 되며 피부가 매끄러워진다고 해요.
또한 카모마일은 한방에도 쓰이는데 염증, 방부, 구충, 경련을 가라앉히는 데 좋다고 합니다.
감기 초기에 카모마일 삶은 즙을 마시고 땀을 내면 열을 내리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카모마일은 꽃이 핀 후 2,3일째가 꽃의 향기가 좋고 맛이 있다고 해요.
카모마일은 향이 좋기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요.
카모마일 향은 초조하고 화가 나거나 심한 정신적 긴장을 완화시켜 준다고 해요.
활용방법
카모마일은 꽃이 피기 시작하면 꽃봉우리를 하나하나 계속 솎아내어 수확을 하고,
수확된 꽃봉오리는 통풍이 잘 되는 응달에서 겹치지 않도록 펼쳐놓고 충분히 말립니다.
드라이 플라워나 포푸리를 만들 때에는 가능한 오전 중에 꽃을 따서 말리는 것이 좋다고 해요.
충분히 말린 꽃은 병에 건조제를 넣어 밀폐하고 빛이 닿지 않는 곳에 잘 보관하면서 차로 즐길 수 있어요.
또한 건조한 꽃은 미용효과가 뛰어나 목욕제로도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알고 보니 여러모로 실용적이고 유용한 꽃이었네요~^^
다음에 카페에 가면 한번 주문해봐야 겠어요.^^
카페회원들의 안전을 위해 iframe 태그를 제한 하였습니다.
관련공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