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분석사 수강생의 생생한 후기]
교육받기 전 강의 계획서를 훑어보고 막연히 전공인 통계학과 연계된 공부를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습니다.
들어보니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수업을 듣기 전까지
는 마케팅의 ‘ㅁ’자도 몰랐지만, 이 수업을 통해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상품을 팔기 전까지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실제로 통계를 어디에, 어떻게 활용하는지, 이를 위해 필요한 엑셀은 무엇이며 어떻게 쓰는지, 고객만족지수, GAP분석, 상표전환행렬이 대체 무엇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또 과거에 배웠지만 기억에서 점점 희미해져 가는 설문지 작성법 같은 것도 이번 수업을 통해 다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열정적인 선생님 다음으로 가장 좋은 것은 바로 보고서 작성 부분입니다. 수업 듣는 것만으로 과정이 끝났다면 아마 바로 잊어버렸을 터인데, 보고서 작성을 위해 배운 것을 복습해 확실히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딱히 부족하다고 느낀 점은 없습니다. 이틀이라는 시간을 생각하면 충분히, 그리고 효율적으로 배웠다고 생각합니다.
9시간 동안 강의실에 있어야 해서 매우 힘들 것이라 예상하였는데, 시간은 생각보다 후딱 지나갔습니다. 친구 덕분에 좋은 수업도 듣고 자격증도 딸 수 있어 보람찹니다.
우선 이력서에 이런 걸 할 수 있다고 언급할 때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그 이력서 덕분에 취직이 된다면 그 다음엔 업무에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만약 어떤 것에 흥미가 생겨 GAP분석을 한다든지 상표전환행렬을 만들고 싶다면, 그때 다시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성신여자대학교 통계학과 조OO
학교에서 ‘관광마케팅관리’와 ‘관광브랜드경영’ 수업을 들으며 자연스레 마케팅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론수업과 간접적인 실무수업을 통해 이후에 마케팅과 관련된 부서에서 일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취업을 하기 전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실무적인 능력을 좀 더 향상시키고자 이렇게 교육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5일 동안 교육과 실습을 하며 느꼈던 점은 흔하지 않은 기회에 좋은 강사님들과 함께 수업을 하면서 마케팅조사분석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그리고 이전에 생각했던 영업과 마케팅에 대한 이미지와 교육을 받고 난 이후의 인식이 달라졌으며, 실제로 취업을 하고 이와 관련된 일을 하게 된다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또한 취업을 하고 나서도 부족하다고 느껴지거나 새롭게 배우고 싶은 프로그램이 있다면 한국커리어개발원을 통해 교육을 받으며 계속해서 성장해나가고 싶습니다.
향후 마케팅 관련부서에서 일을 하게 된다면 마케팅조사분석사 과정에서 배운 이론과 실무를 토대로 고객만족실태조사에 대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이에 대한 설문지를 만들어 자료를 수집하겠습니다. 또한 경쟁사와 비교 분석하여 그에 맞는 프로모션을 제작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데이터 분석을 통해 현재시장점유율, 장/단기시장점유율을 예측하고, 이에 맞는 전략을 세워 매출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제주대학교 중어중문학과 장OO
제가 이 교육에 참가하게 된 이유는 마케팅은 어느 곳에 가던지 필요로 하는 분야이고, 제가 어디에서 일하던지 마케팅이 많은 분야에 활용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는 마케팅이란 단어를 일상생활 속에서 많이 들었지만 정확하게 개념이 박혀있지 않았기에, 이번 교육을 통해 마케팅이란 분야를 좀더 알아갈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하였습니다. 마케팅의 교육과 실습을 통하여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
그 중 마케팅이란 개념이 저에겐 영업과 비슷하게 와 닿았지만 이번 교육을 받고 영업과 마케팅의 차이를 알게 되었습니다.
또 마케팅 실습은 엑셀의 활용법도 알게 되었고, 설문지가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어 지는지도 세세하게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기업이 향후 계획을 잡을 때 어떠한 과정들을 거쳐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는지, 수집한 자료들을 분석할 때는 어떠한 방법으로 결과를 표출하는지 자세하게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고객들이 생각하는 중요도가 만족도에 기준이 되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도 배울 수 있었고, GAP분석이 향후 계획에 있어서 좋은 방향을 이끌어 준다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마케팅은 한 부분만 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측면과 다양한 방법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충분히 수용하려고 노력하는 분야임을 느꼈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한 후 그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고자 많은 분석과 연구를 하는 분야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장기 시장점유율을 분석하여 경쟁 기업과 비교했을 때, 기업이 앞으로 어떤 성장을 할 지 예측 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우선 전공을 더 공부하여 제가 하고 있는 분야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 교육과정을 통해 배운 지식을 충분히 습득하여 나중에 어느 곳에 가든지 잘 활용할 것입니다. 또한 자기 개발을 위해 이러한 교육과정을 자주 찾아보고, 좋은 교육과정을 찾으면 계속해서 신청하고 교육을 받을 계획입니다.
강원대학교 의생명소재공학과 양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