月 | 우선 사용 용신 | 을목(乙木) 진신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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寅 | 丙 | 癸 | 甲 | 인월(寅月)의 을목(乙木)은 한기(寒氣)를 매우 두려워 하는바, 우선 병(丙)을 먼저 사용하고 그 다음으로 계수(癸水)를 사용한다. 병(丙)과 계(癸)가 양투(兩透) 하면 과거급제가 확실하다. 계(癸)는 없고 병(丙)만 있어도 문호(門戶)를 떨친다. 병(丙)은 많고 계수(癸水)가 결핍되면 봄가뭄이라 하여 재물이 오래가지 못하니 부정축재자이다. 병(丙)이 적고 계(癸)가 많으면 한기(寒氣)를 느끼므로 추운 선비이니 발복이 어렵다. 계(癸)와 기토(己土)가 많으면 습토(濕土)이니 하격(下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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卯 | 丙 | 癸 | 甲 |
묘월(卯月) 을목(乙木)은 양기(陽氣)가 살아나므로 목(木)이 차갑지 않다. 그래서 병(丙)과 계(癸)가 양쪽으로 투출하고 경금(庚金)이 불투출하면 대부대귀(大富大貴)하다. 묘월(卯月) 을목(乙木)에 지지 (地支)가 목국(木局)을 이루었는데 계(癸)가 투(透)하면 귀명(貴命)이다. 거기다가 목기(木氣)를 설(洩)하는 병(丙)을 얻으면 대부대귀의 상명이다. 해묘미(亥卯未)삼합, 또는 인묘진(寅卯辰)방국을 얻으면 부귀 공명이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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辰 | 癸 | 丙 | 甲戊 |
진월(辰月)을목(乙木)은 점차로 양기(陽氣)가 치성(熾盛)하므로 먼저 계수(癸水)를 사용하고 그 다음으로 병화(丙火)를 사용한다. 병(丙)과 계(癸)가 양투(兩透)하고 기(己)와 경(庚)이 없으면 옥당(玉堂)에 오른다. 만약 기경(己庚)을 보면 평상인(平常人)이다. 만약 수국(水局)을 이루면 병(丙)과 무토(戊土)를 사용하는데 과거급제하여 이도(異道)로 발전한다. 병무(丙戊)가 전무(全無)한데 수국(水局)을 이루면 고향을 떠난다. 한 무리의 계수(癸水)가 있고 신(辛)금이 있으면 왕한 것으로 간주하는데 무기(戊己)토로 계수(癸水)를 제어하면 소부귀한다 만약 한무리의 임수(壬水)가 있으면 빈천하나 이때에도 무기(戊己)토를 만나면 장수(長壽)하나 기능연예인에 불과하다. 두 개의 경(庚)이 쟁합(爭合)하면 빈천하게 된다. 만약 년간에 정화(丁火)를 얻어 경을 파하여 종화하면 무인의 권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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巳 | 癸 | 辛 | 甲 |
사월(巳月)을목(乙木)은 자연히 병화(丙火)를 갖추고 있으니 계수(癸水)가 존신(尊神)이다. 계수(癸水)가 투출하고 경신(庚辛)이 있으면 과거급제한다. 계수(癸水)는 있는데 경신(庚辛)이 없으면 부(富)가 작다. 토(土)가 많아 수(水)를 극하면 빈천(貧賤)하다. 병무(丙戊)가 많거나 지지 화국(火局)이면 물이 부족하니 생육이 부실하고 너무 밝아서 맹인(盲人)과 같다. 경금(庚金)이 쟁합하는데 또 신금(辛金)을 만나면 목(木)이 상처 입으므로 수명(壽命)곤란이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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午 | 癸 | 丙 | 庚辛 |
오월(午月)을목(乙木)은 정화(丁火)가 당권(當權)(火燒草原)이라 곡식이 가뭄을 만나 것이니 계수(癸水)를 사용한다. 하지(夏至)를 중심으로 상반(上半)월은 거듭 계수(癸水)를 사용하고 하반(下半)월에는 삼복(三伏)에 한기(寒氣)가 일어나므로 병(丙)과 계(癸)를 함께 사용한다. 계수가 투출하여 유근하면 부기쌍전한다. 년간(年干)에 경신(庚辛)이 있고 시간(時干)에 계수(癸水)가 있으면 과거급제한다. 지지가 화국(火局)이면 목성(木性)이 메마르므로 잔질(殘疾)이 발생하고 화토(火土)가 많으면 천(賤)하여 혹은 승도(僧道)에 들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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未 | 癸 | 丙 | 甲 |
미월(未月) 을목(乙木)은 목성(木性)이 차가우므로 금수(金水)가 많으면 병화(丙火)가 존신(尊神)이 된다. 이때 계수(癸水)가 투(透)하면 대부대귀(大富大貴)하다. 미월(未月) 을목(乙木)은 기(氣)가 물러갈 때이므로 목(木)이 시들고 메말라 고초(枯草)하므로 계수(癸水)를 사용한다. 그런데 무토(戊土)가 투출하여 계수(癸水)를 방해하면 하격(下格)이다. 이때 갑목(甲木)이 투출하여 토(土)를 제복(制伏)하면 빼어나니 준수(俊秀)하다. 미월(未月)을목(乙木)이 병계(丙癸)가 투출하고 갑(甲)도 투출하면 과거급제한다. 무토(戊土)가 많고 비견이 없으면 재다신약이라 부옥빈인(富屋貧人)의 청지기에 그친다. 혹 병신(丙辛)이 합수(合水)하면 음탕(淫湯)하여 도박(賭博)으로 파가(破家)한다. 한무리의 을목(乙木)이 있고 병계(丙癸)를 보지 못하면 난신무주(亂臣無主)이다. 인생이 분주하여 고생만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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申 | 丙 | 己 | 癸 |
신월(申月)을목(乙木)은 퇴기(退期)하는 목(木)이니 병화(丙火)와 기토(己土)로 을목(乙木)을 배식(培植)해야만 한다. 그러므로 병화(丙火)와 기토(己土)를 사용한다. 그 다음에 계수(癸水)를 사용한다. 신월(申月)을목(乙木)은 뿌리가 메마르므로 계수가 없으면 늙어서도 고생한다. 신월(申月)에는 경금(庚金)이 사령(使令)하나 지지의 경(庚)과 천간의 을(乙)이 합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므로 사주에 경(庚)이 많으면 을(乙)이 수난(금파화초(金破花草))을 당한다. 혹 병화(丙火)를 보고 기토(己土)를 보면 금(金)이 매금되니 과거급제한다. 또 기토(己土)가 투출하고 병(丙)을 보아도 상명(上命)이다. 그래서 신월(申月)을목(乙木)은 병계(丙癸)가 없더라도 기토(己土)가 많으면 기뻐한다. 혹 계(癸)가 투하고 병(丙)은 암장되고 경(庚)은 적고 기(己)를 사용하면 공감(貢監)(생원, 전문직)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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酉 | 癸 | 丙 | 丁 |
유월(酉月) 을목(乙木)은 단계(丹桂)목으로 9월에서 10월에 개화(開花)한다. 그래서 백로(白露)에는 먼저 계수(癸水)로 꽃술을 자윤(滋潤)하고 그 다음이 병화(丙火)이고 추분(秋分) 이후에는 개화(開花)된 꽃이 태양을 향하니 병화(丙火)를 먼저 사용하고 그 다음이 계수(癸水)가 된다. 만약 병(丙)과 계(癸)가 양투하면 과거급제한다. 금국(金局)을 이루면 목(木)이 상(傷)하므로 정화(丁火)가 암장해야 좋고 만약 수화(水火)가 없으면 고생한다. 계(癸)만 있고 병(丙)이 없으면 명리(名利)가 헛되다. 목(木)이 금왕(金旺)한데 다시 금(金)을 보면 수명(壽命)이 손상이 되어 온전치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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戌 | 癸 | 辛 | 甲 | 술월(戌月) 을목(乙木)은 뿌리가 마르므로 먼저 계수(癸水)를 사용하고 그 다음에 신금(辛金)으로 수(水)의 발원지로 삼는다. 계수(癸水)와 신금(辛金)이 양투하면 과거급제한다. 갑신(甲申)시에 태어나면 등라계갑(藤蘿系甲)이라 좋다. 계(癸)는 있으나 신(辛)이 없으면 평범하고 신(辛)이 있으나 계(癸)가 없으면 빈천(貧賤)하다. 혹 임(壬)이 많으면 수(水)가 을(乙)을 생하기 어려우니 평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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亥 | 丙 | 戊 | 甲 |
해월(亥月) 을목(乙木)은 임수(壬水)사령이라서 기(氣)를 받지 못한다. 먼저 병화(丙火)를 사용하고 그 다음은 무토(戊土)를 사용한다. 병(丙)과 무(戊)가 양투(兩透)하면 과거급제한다. 병(丙)은 있고 무(戊)가 없으면 유림(儒林)인이다. 수(水)가 많은데 무토(戊土)가 없으면 유랑방탕한다. 혹 임수(壬水)와 무토(戊土)와 갑목(甲木)을 보면 재목감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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子 | 丙 |
戊己
| 甲 |
자월(子月) 을목(乙木)은 화목(花木)이 얼어 붙은 것이니 반드시 병화(丙火)를 전용(專用)한다. 동초목(凍草木)은 계수(癸水)를 만나는 것을 기피하니 무토(戊土)로 제거하면 좋다. 한, 두개의 병화(丙火)를 보고 계수(癸水)의 방해가 없으면 과거급제한다. 병(丙)이 지지에 암장이 되면 선발되는 공(功)이 있고 은봉을 받으나 귀하지는 못하다. 혹 임계(壬癸)수가 투출한데 무토(戊土)가 제복(制伏)하면 능력있는 사람이다. 임(壬)이 투(投)하고 병(丙)과 무토(戊土)가 없으면 빈천하다. 지지 수국(水局)이고 임계(壬癸)가 투출하면 을목(乙木)은 부목(浮木)이 되는데 만약 무토(戊土)가 제복하더라도 병정(丙丁)이 없으면 가난한다. 자월(子月) 을목(乙木)이 정화(丁火)의 무리가 많으면 음목(陰木)음화(陰火)로 음침(陰沈)하여 간사하나 만약 정화(丁火)가 갑목(甲木)을 보면 이름이 빛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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丑 | 丙 | 己 | 甲 |
축월(丑月) 을목(乙木)은 목(木)이 추으니 병화(丙火)를 마땅히 전용(全用)한다. 계수(癸水)가 투출하여 병화(丙火)를 방해하면 불리하다 병(丙)이 암장이 되면 의식은 족하다. 만약 장간에도 병(丙)이 없으면 추운 선비에 불과하다. 기토(己土)가 많고 비겁이 없어 종재가 되면 부(富)가 왕후와 견준다. 만약 비겁(比劫)을 보면 가난하다. 갑(甲)을 보면 의록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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