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송영길 집-후원조직 주말 압수수색
후원조직 회계담당, 최근 파리 방문
송영길 귀국 전 만나 말 맞췄을 가능성
송영길, 혐의부인, 일부 “별건수사 우려”
검찰 관계자들이 지난달 29일 압수수색을 위해 서울 여의도의 ‘평화와 먹고사는 문제 연구소’ 사무실로 들어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송영길이 자신의 외곽 조직을 통해 돈봉투를 마련해 살포한 정황을 포착하고 송영길 집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검찰은 압수수색영장에서 송영길을 돈봉투 살포 혐의의 ‘공범’으로 적시했다.
● 회계 담당자, 최근 파리 다녀와
30일 언론사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지난달 29일 송영길의 서울 송파구 및 인천 계양구 주거지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송영길의 측근 박모 씨의 주거지, 송영길이 2015년 설립한 ‘평화와 먹고사는 문제 연구소’ 사무실 등도 포함됐다.
이 연구소는 송영길을 후원하는 외곽 조직으로 돈봉투 조성 및 살포 혐의를 받는 이정근 (민주당), 조택상 (전 인천시 정무부시장) 등도 연구소 운영에 관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정책 연구 개발을 위한 연구소 기부금이 송영길 경선캠프 자금으로 쓰였을 가능성을 들여다보고 있다. 특히 검찰은 연구소와 경선캠프에서 회계 업무를 맡았던 박 씨가 최근 프랑스 파리에 다녀온 사실을 파악했다고 한다.
검찰은 박 씨가 파리 현지에서 송영길과 만나 말을 맞췄을 가능성을 의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소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기부금 모금 내역을 보면 2021년 1∼4월 기부금은 총 1억6000만 원가량 들어왔는데 전당대회(5월 2일)가 임박한 4월 기부금이 전달보다 크게 늘었다.
연구소 측은 “통일 정책을 다루는 연구소라 당의 선거와 무관하고 기부금 지출입 내역은 모두 적법하게 회계 처리돼 문제가 없다”는 입장으로 전해졌다.
● 영장에 송영길 ‘공범’ 적시, 9400만 원+α 정황
검찰이 확보한 ‘이정근 녹취록’에는 2021년 4월 10일 강래구가 이정근과의 통화에서 “영길이 형(송영길 후보)이 어디서 구했는지 모르지만 많이 처리를 했더라”라고 말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검찰은 이 대목이 송영길이 연구소 기부금 등을 선거자금으로 사용한 정황을 보여주는 것이라 판단하고 혐의 입증에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검찰은 해당 녹취 내용과 그동안 확보한 사건 관계인 진술 등을 종합해 압수수색영장에 송영길을 돈봉투 살포 혐의의 공범으로 적시했다.
강래구와 이정근이 주도해 마련한 9400만 원 외에 송영길이 추가로 직접 마련한 자금이 확인되면 캠프에서 조성 및 살포한 자금 규모는 수억 원대로 늘어날 수 있다.
검찰은 연구소 회계자료 등 압수품 분석을 마친 뒤 연구소 관계자들을 불러 기부금 사용처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또 먼저 돈봉투 공여자 등을 조사한 뒤 송영길을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한편 송영길은 전날 압수수색과 관련해 한 언론에 “물극필반(物極必反·모든 것은 극에 달하면 반드시 돌아온다)”이란 짤막한 메시지를 전했다.
검찰 수사가 혐의 입증에 이르지 못한 채 곧 한계에 달할 것이란 취지로 해석된다. 송영길 측 변호인은 “혐의를 부인하는 입장이 확고하다”고 했다.
민주당은 송영길이 탈당한 점 등을 고려해 압수수색에 대한 공식 입장을 내지 않았다. 다만 송영길과 가까운 한 민주당 의원은 이날 “검찰이 연구소까지 압수수색하며 결국 별건수사를 하려는 것 아닌가 의심이 든다”고 했다.
무쏘의뿔
2023-05-01 03:42:56
지금 시중에는 돈 봉투 받아 먹은 민주당 의원 22명 명단이 쫘악 깔렸다. 광주 쪽의 민주당 당 협 위원들 몇명 이름도 있고... 그런데 명단 속에는 야 정말 후안무치 하네 소리가 저절로 나오는 삭발식 으로 조금 유명한 그 의원도 있고... 처럼회 라 는 그 조직으로 분류된 놈들도 몇 이 보인다. 요즘 그 잘난 조댕이 닫고 죽은 듯이 처 백혀 있는 꼴이 더 웃기는거 같다.
뭉가째명개새끼
2023-05-01 03:56:24
이 개만도 못한 송가놈은 찢째명이와 쌍벽을이루는 뻔뻔한 도적놈이다
그래도다시한번
2023-05-01 07:20:32
뒷돈 챙기면서 입으로는 민생 민생찾는 니들이 바로 위선자집단들이다 .
그날의추억
2023-05-01 05:58:22
감방으로 잘 가렴 영기라 재명이랑 감방동기로 교도소 마당에서 만나면 대박이겠다. 재앙이도 곧 넣어줄께.
paul리
2023-05-01 07:00:29
'물극팔반'.., 니 말이 네게 올무가 됐다. 니가 극한짓을 니 안사람..(집사람은 뭐한겨?) 정근이 시켜 돈봉투를 씨앗 살포기로 뿌리듯 살포해서 이낙연 떨구고 전과4범 앉힐뿐 아니라 공산당 지령으로 보이는 네 인천 계양구(뷰웅쉰들만 사냐?) 자리까지 털어줘서 결과봤냐?? '물극필반'이니라~!!
bien
2023-05-01 08:27:59
뻔뻔하기 짝이없는 더불어170석 쓰레기년넘들. 의겸이 경태넘 같은 개망나니들은 두둔하면서 상대당 최고위원들 징계를 재촉하다니? 범죄혐의백화점 재명이와 돈붕투혐의 영길이 등등 국민의 지탄을 받고 있는넘들이 윤대통령 방미성과에 대해 이러쿵 저러쿵 무슨 비판할 자격이나 되나? 개만 못한넘들.
양산똥개문재앙
2023-05-01 09:20:17
더불어 딸따리 변태 게세끼들의 대표인 갈보똥개 송트남! 조오옷시 서지를 않아 더러운 조뎅이로 베트남 여학생 조개 털을 뽑은 즈질 쌩양아치 송트남을 탈탈 털면 조개 털들이 무더기로 나오겠지.. 더불어 돈동투 송트남 게세끼의 똥꼬 털이 왕창 뽑히는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