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정부가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UAE)의 적은 이란' 발언 논란을 집요하게 물고 늘어진 건 무엇보다 미국의 대(對)이란 제재에 따른 경제난이 극심해졌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고강도 제재와 정권의 부정부패, 경제정책 실패 등의 영향으로 자국 내 불만이 커진 상황에서 이란 당국이 그 화살을 외부로 돌리는 데 윤 대통령의 해당 발언을 이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단 지적이다.
다만 일각에선 이란 측이 윤 대통령 발언과는 직접 관련이 없는 '동결 자금' 문제를 계속 거론하고 있단 점에서 관련 동향을 주시할 필요가 있단 지적도 제기된다.
현재 우리나라 은행엔 이란의 원유 수출 대금 약 70억달러가 동결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나세르 칸아니 이란 외교부 대변인
박원곤 이화여대 교수는 "핵합의가 깨진 뒤 경제제재를 받고 있는 이란에 70억달러는 큰 의미가 있는 금액"이라며 "거기에 더해 이번 상황(윤 대통령 발언 논란)이 터지니 문제제기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이 좀 더 적극적으로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했으면 한다는 바람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장병옥 한국외대 이란어과 명예교수도 이란 당국의 최근 움직임은 "민주화 시위에 집중된 국내 시선을 국외로 돌리면서 우리나라에 묶여 있는 70억달러도 빨리 찾아 안 좋은 경제를 회복시키는 데 보태려는 의미가 크다"고 전했다.
우리나라 은행에 동결돼 있는 70억달러는 미국의 제재에 따라 각국에 동결돼 있는 이란 자금 가운데 최대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첫댓글 대통령이 외교적 결례를 범한 걸 이렇게 구구절절 사유를 붙여서 감싸준다고? ㅎㅎ..2찍들이 모아서 엔빵해라
어케 수습할건데..
할줄아는거 입으로 똥싸기, 전 정권 흠잡기 그외 무개념짓 다수ㅎ..
어쩔거냐고...미국한테 아주 그냥 팽당하고 8조 줄래???
입 놀리는건 자유다 이거야 근데 수습은 해야지
이래서 능력없는거 뽑으면 안되는건데...
멍청한 48.56%가 뽑은 돼지때문에 나라 망하네
이제 국제적 호구되겠네 ㅅㅂ
전정권이 코로나 도와주는걸로 잠잠해졌는데 이걸 다시 깨우네 석열이 능력 대단해 👍👍
입놀리면서 나라 경제 파탄내는거 김진태에 이어 이게 몇번째냐고 ㅆㅂ
뭐하냐…
혀깨물어 아가리좀해
아니 헨젤과 그레텔이여...? 빵가루를 왜케 흘려...? 입좀 다물어 제발 모르면 ㅠㅠ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