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곳곳이 폭염에 의해 몸살을 앓는
8월초! 해외뉴스중 아래와 같은 기사가 보도된 적이 있었다!
"미국 뉴멕식코주 남부에 위치한 화이트샌즈 사막지대를 횡단하다가
불타는듯한 폭염속에서 탈진해 숨진 프랑스인 여행가족이 부부(42세,51세)가
마지막 남은 두모금의 물을 어린아들(9세)에게 먹여 목숨을 구하게 하였는데, 당시의 기온은 38°C(체감온도
45°c)였다고 현지의 Alamogordo경찰서는 발표하였다"
매우안타까운 사연이였고 아름다운 모성애를 보여준 사례인바, 칠십을 넘어버린 우리도 폭염주의보문자만 읽어볼게 아니라 실제로 조심해야겠다.
☆그런데 화이트샌즈사막이라는 그곳은 어떠한 곳일까?
그곳은 원명이 White Sands National Monument(화이트샌즈 국가기념물,WSNM)로 지구상에서 유일한 석고모래벌판 즉,Gpysum Sand Dunes으로 인공위성에서도 보이는
완전한 백색모래둔덕으로 1933년 부터 미정부가 자연기념물로 보호하는 지역이다.
이곳은 높은 산들로 둘러쌓인 해발1,200m의 직경30km에 달하는 Tularosa대형분지로서 약800평방km넓이로, 아득한 옛날 산에 있던 석회암이 비에녹아 흘러내려 호수를 이루웠다가, 기상변화로 사막화되여 석고상태로,~~ 그다음엔 풍화작용으로 모래가 되여 말그대로 흰모래밭이 된바,
일반적인 사막이나 해변의 모래는 농도의 차이는 있으나 갈색(카키색) 으로 누렇게 보이나 이곳은 순백색을 띄우고 있다!
석고모래는 물에 녹여 벽에 바르면 흰집이 되어 이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바,이곳의 석고모래를 화물기차로 실어낸다면 지구를 몇바퀴 돌아갈수있는 엄청난 양을 보유하고있다.
죽기전에 꼭봐야할 자연절경중 한곳이다!
WSNM는 뉴멕식코주 남부의 조그마한 마을인 Alamogordo시 서쪽25km에 관광객방문센타가 있다.
원래 이곳은 미국방부의 White Sands Missile Range(60×80km규모)
즉,미사일사격훈련장내에 있는 곳으로 주변은 군사보호구역이고 도시도 없으며 서쪽100km떨어진 곳에 Las Cruses시가 있다.
이곳 W.S Missile Range는 미국이 세계2차대전당시 극비로 최초의 원자폭탄 실험투하(1945.7.16)한 장소이며,20일후에는 일본 히로시마에 실제 투하 한바 있었다!
WSNM구역만 일반관광 할수있도록 개방하고있어 많은 관광객들이 유일무이한 white sands를 체험할수있고 또한 오랜 세월에 걸쳐 이곳에 살아온 도마뱀,독사,곤충들이 진화론에 따라 백색으로 보호색을 바꾼것들도 볼수있다!
이곳을 방문할 기회가 있다면 주변에 있는 Carlsbad Caverns National Park도 둘러볼 필요가 있다!
뉴멕식코주 남부지역에는 석회암이 많이 매장되어있어 White Sands도 생겨나고,
세계최대규모의 석회암동굴인 상기 국립공원에서는 장엄한 종유석 그리고 석양속의 박쥐떼를 볼수도 있다!!!
첫댓글 원색 석고모래 색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