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의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사건의 핵심 피의자인 강래구가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정당법 위반, 뇌물수수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강래구의 구속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하고 같은날 오후 11시 20분경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강래구는 2021년 3~5월 송영길을 당대표에 당선시키기 위해 당 관계자들에게 총 9400만 원을 살포할 것을 지시 권유하고 자금을 조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 임원으로 재직하며 공사 산하 발전소 설비 납품 청탁을 받고 300만 원을 수수한 혐의도 받는다. 강래구는 이날 오후 법원에 출석하며 “판사님께 성실히 말씀드리겠다”고만 했다.
검찰은 두 번의시도 만에 강래구의 신병을 확보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지난달 19일 강 회장에 대해 같은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하지만 법원은 “피의자가 수사에 영향을 줄 정도로 증거를 인멸했거나 인멸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단정하기도 어렵다”며 영장을 기각했다. 검찰은 공범 조사 등 보강수사를 거쳐 4일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
검찰은 이날 법정에서 180장 분량의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제시하며 “강래구 및 다수의 공범들을 불러 조사하며 혐의를 입증할 수 있는 증거가 보강됐다”며 “이들이 검찰 수사를 전후로 말을 맞추거나 사건 관련 자료를 폐기하는 등 조직적인 증거인멸 정황이 확인됐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검찰은 송영길의 외곽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 문제 연구소(먹사연)’를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일부 PC의 하드디스크가 포멧되거나 교체된 정황을 파악했다.
검찰은 또 송영길의 최측근인 박모 전 보좌관과 송영길 캠프 및 먹사연의 회계담당자였던 박모 씨가 각각 파리에 있던 송영길을 만나고 온 점 등도 증거인멸이 우려되는 정황으로 보고 있다. 송영길은 자신의 주거지 압수수색 이후 뒤늦게 통화기록, 연락처 등이 남아있지 않은 ‘빈 휴대전화’를 검찰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래구 측은 민주당 이정근과의 통화 녹취록 속 발언 등 객관적인 사실관계는 인정하면서도 자신이 돈봉투 조성에 주도적 역할을 하지는 않았다는 취지로 반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강래구 측은 향후 방어권 행사를 위해 불구속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지만 법원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검찰이 핵심 피의자인 강래구를 구속하며 ‘돈봉투 의혹’ 수사도 속도를 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검찰은 최근 돈봉투 조성 등 과정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 윤관석 이성만과 출석 일정을 조율하는 등 다른 핵심 피의자들의 조사를 앞두고 있다.
동틀무렵
2023-05-08 23:48:14
전 구속영장 기각 판사 윤재남(여) 부장판사, 고향 전라도 남원, 동일한 사건을 출신지와 이념에 따라 판단을 달리하는 좌파 김명수가 장악한 사법부
귀여운꾸찌
2023-05-08 23:32:59
판사 ! 처음에는 증거인멸 우려가 없다면서??. 그러면 그때의 판단에 대해 사과 해야 하는 것 아닌가?
돌벼계
2023-05-09 00:13:33
사법부 도대체 유전자가 몇 종류? 전에 한년은 도주 우려 없다고 휴가 보낸 년, 이번에는 도주 우려 있다고 수갑채워 천당과 지옥 사이에서 똥창 들어 갔네. 이런 사법부 없애라 김맹수 같은 놈 몇년째 조국을 방생 하고 새 정권 기다리게 하나 법대교수 법무장관 부부가 제 자식을 위법해 범법한 짖을 무려 3년이상 펜딩하는 사법부도 할 말있나 개탈? 그 보다 더 상전 짖 아닌가 문제인 지금 헌책방 벌려 웃음 흘리고 다닐때냐? 스스로 교도소 가던가 넥타이 매 그러면 졸개들이 열사 만들어 관 뚜껑 열고 매장 해줄거다
도레미
2023-05-09 00:39:27
이제야 나라가 제대로 돌아가는모양이다. 송영길 이넘은 방어권 행사라며 범죄 행위가 담긴 자기 휴대폰을 숨기고 새 휴대폰을 구매한뒤 범행동료 들의 전화번호도 없는 백지 휴대폰을 검찰에 내밀며 방어권 행위라며 떠들고 있다. 이런넘은 증거 은닉 죄로 추가 고발하여 반듯이 구속 수사 해야 한다
캐도 캐도 끝없이 나오는 좌파 민주놈들의 범죄행위들 도대체 문죄인 빨갱이 정부 하에 얼마나 해먹었기에 끝이 안보이나?!!
소전12
2023-05-09 00:13:49
송트남의 잠못이루는 밤이 시작되겠구나. 귀국한지 얼마 안돼 시차적응도 힘들텐데.. 그러길래 왜 재명이한테 지역구를 물려주고 그랬어..
Jim88
2023-05-09 00:18:00
거짓말 정당의 민낯이 다시 한 번...다음은 남국이, 영길, 재명, 재인 줄줄이네...
이런생각
2023-05-09 01:07:44
송특남에게 토사구팽을 당할 신세이니 빨리 이실직고하고 감형을 받기 바란다. 어짜피 정치인으로 생명이 끝났다는 것 알지?
늘맑음
2023-05-09 01:47:00
희대의 집단선동질 수괴가 법카로 쇠고기 사쳐먹고 생선초밥 처먹어서 보짖살이 토툼한 혜경궁김가년의 엉덩이를 도닥거릴일만 남았도다. 둘이서 감방가면 똥방하면서 아랫도리 점도 쓰다둠으면서 이것이 천국의 삶이로다 개가 웃을 짓 구역질이나고개가 웃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