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별 소개서는 여러권 봤는데
PM을 이렇게 전문적으로 소개하는 책은 처음 봤다
표지와 앞부분에서 눈치 챘지만 IT 쪽의 프로젝트 매니저 솜씨다
그래서 그런가
가격 과 패키지 디자인, 광고홍보와 재무 언급이 없다
현업에 있을 때 매뉴얼 등이 아쉬웠는데
역시나 아쉬운대로 시작은 될 책이라 생각든다
아직도 PM 타이틀에는 애착과 자부심이 있다
할 수 있으면 한번 더 해보고 싶다
정년까지 보장된다면야 ^^;
여튼
마케팅을 시작하는 이에게
PM 을 묻는 이에게 추천할 책이 생겼다
<성장하는 PM을 위한 프로덕트 매니저 가이드> 오세규
프리토타입, 시제품을 의미하는 프로토타입 prototype 보다도 앞서 진행한다는 의미에서 프리토타입 prototype, 실제 제품처럼 보이는 것
가설을 검증하는데 효과적인 린과 MVP, 린 lean, 가설을 검증할 만큼만의 제품, 욕망의 집합체 오류, MVP 최소 기능 제품 Minimal Viable Product
기획의 산출물 3, 저니맵, 화면설계서/스토리보드, PRD 제품요구사항정의서 Product Requirement Documents
일반적인 프레임워크 : 1.시장 선정 규모 추정, 2.해당 시장의 미충족수요 Unmet Needs/기존 문제점 Pain Point 진단, 3.확인을 위한 간략 인터뷰, 페르소나 정의, 4.해당 페르소나가 서비스 내에서 겪는 경험을 저니맵으로 정리, 5.몇가지 문제를 발굴 및 최종 선정, 6.해결을 위한 MVP를 정의, 제품화를 위한 와이어프레임 Wireframe, IA Information Architecture 등을 작성
호텔 같은 환대산업 Hospitality
프로덕트매니저 : 문제정의, 고객학습, 제품 상위 기획
프로덕트디자이너 : UI/UX
이 둘의 교집합 : 협의의 서비스 기획 – 세부 정책, 기능, 레거시/히스토리
백로그, 밀린 일, 수주 잔량, 시간과 인력은 한정되어 있는데 하고 싶거나 해야 하는 일은 많으니 일단 밀린 일들을 한 켠에 잘 쌓아 둔 것, 해야 하는 일의 목록
크로스펑셔널 Cross-Functional 한 제품팀, 데일리 스크럼 Daily Scrum : 다양한 기능의 구성원들로 팀 구성, 날마다 만나는 짧은 회의
린 스타트업, 스프린트, 애자일
애자일은 스펙트럼에 가깝다
운영 효율화도 그로스, 성장 = 외적 성장 ↑ / 내적 비용과 리스크 ↓
중심극한정리, 표본의 크기가 충분히 크다면, 그 표본의 평균값은 모집단의 평균값에 가까워진다
AARRR 프레임워크, 고객 획득 Acquisition, 고객 활성화 Activation, 고객의 재방문 Retention, 매출 발생 Revenue, 고객에 의한 홍보 Referral
A/B 테스트시 주요 요소들 : 가설과 목표 지표, 대조군 및 실험군의 정의와 실험 옵션, 표본 추출(샘플링), 표본 크기와 통계적 유의성 p-value, 실험기간과 트래픽
표본 추출시 고르고 공정한 선발을 알아서 진행해주는, 구글 옵티마이즈 Optimize 등 솔루션
실험에서 설정한 일정한 우연의 수준을 p값 p-value, 보통 0.05를 기준으로 한다
트래픽을 계산하면 결과를 얻는데 필요한 실험기간을 추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