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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Club T-REX 원문보기 글쓴이: 김승현(붕붕새)
웹서핑을 하다 플라이바리스에 대한 글을 발견했습니다. 플라이바리스 시스템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앞으로의 트랜드에 대한 전망에 대한 작성자의 생각이 담겨있습니다. 다음은 원문과 번역입니다. 비교적 장문이지만(스크롤 압박) 관심있으신 분들은 한번쯤 읽어보시면 좋은 내용이라 생각됩니다.
Flybarless helicopters have been out for a little while now and are becoming more affordable and more popular than ever before.
플라이바리스 헬리콥터 근래 조금더 증가하고 있으며, 이전보다 좀더 합리적인 가격과 대중성을 확보하고 있는 중이다.
So what’s a flybarless RC helicopter you ask? 도대체 플라이바리스 RC헬리콥터가 무엇인지 궁금한가?
Simple answer: A helicopter without a flybar. 한마디로, 플라이바가 없는 헬리콥터이다.
Instead of a traditional flybar, flybarless RC helicopters use as series of gyros and software controlled mixers to take angular momentum measurements and replicate the feel, control and stability of a traditional flybar without the extra parts (more on this in a sec).
플라이바리스 헬리콥터는 전통적인 플라이바 대신, 복수의 자이로로 각속도를 측정하여 소프트웨어로 조정되는 믹서를 통해 플라이바등의 부가적인 장치없이 조정성과 안정성에 대한 느낌을 흉내내는 장치를 사용한다.
Sometimes called a virtual flybar system, the rotor heads on flybarless RC helicopters are much simpler than flybared rotor heads and have a few less parts. For example, flybarless head designs don’t have the flybar, cage, mixing arms, carrier, washout and paddles.
버츄얼 플라이바 시스템이라 불리기도하는, 플라이바리스 RC헬리콥터의 헤드는 기존의 플라이바가 있는 로터헤드에 비해 매우 단순하며 작은 수의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다. 즉, 플라이바리스 헤드는 플라이바, 케이지, 믹싱암, 캐리어, 워시아웃장치(플라이바를 컨트롤하는 기계적인 부품들 전체)와 패들이 없다.
Do you even need a flybar anyways? 어쨌든 플라이바는 필요하지 않는지?
While it is possible to fly an RC helicopter without a flybar or a flybarless system – scale pilots have been doing it for years – it’s not something that is easy to do or is recommended.
플라이바없이, 플라이바리스 시스템으로 RC헬리콥터가 비행하는것이 가능하긴 하다. 스케일기체의 조종자들은 수년동안 그렇게 해 왔다. -그리 쉽지도않아 추천할수 없는것이라...
The purpose of the flybar is to do three things:
플라이바의 기능은 크게 세가지이다.
Provide gyroscopic stabilization. When a RC helicopter moves due to an external force like wind, the flybar resists these forces
due to its angular momentum. Since the flybar is spinning out of a plane parallel to the main rotor, it applies cyclic adjustment to the main rotor so that the main rotor comes back to the plane of the flybar keeping the helicopter level.
자이로스코픽 효과에 의한 안정성을 제공한다. RC헬리콥터가 바람등의 외력에 의해 힘을 받게되면, 플라이바는 그 자신의 각운동량에 의해 이 외력에 저항한다. 플라이바는 메인로터와 평행한 평면상으로 회전하고 있기때문에, 메인로터에 싸이클릭 조절을 가하고 있으므로 메인로터는 플라이바의 회전면과 항상 같은 위치로 돌아오려고 한다.
The flybar paddles also provide force amplification that reduces the cyclic load on the servos. When a cyclic swash movement is applied to the flybar, the flybar paddles use aerodynamic forces to change the spinning plane of the flybar which changes the main rotors cyclic pitch. This means that the cyclic load seen by the servos is only from the flybar, not the main blades which means a lot less wear on your servos (though the servos still have to deal with the full range of collective pitch loads).
또한, 플라이바 패들은 조타력을 증폭하여 서보의 싸이클릭 부하를 감소시킨다. 스와시의 동작은 플라이바의 싸이클릭 조타를 발생하고, 플라이바 패들에서 발생하는 풍력은 플라이바의 회전면을 기울이며, 플라이바의 기울기가 메인로터의 싸이클릭 조타를 유발한다. 이것은 서보의 싸이클릭 조타력은 단지 플라이바의 조타에 필요한 부하만 있으면 된다는 의미이며, 메인 블레이드는 서보에 큰 부하를 유발하지 않는다*. (그래도 서보는 메인블레이드의 커렉티브 피치조작에 필요한 모든 부하를 감당해야만 한다)
*요즘 일반적인 벨-힐러 방식의 헤드는 서보의 싸이클릭 조타에 패들과 메인블레이드 양쪽모두 싸이클릭 조작을 하며, 조타는 양자의 혼합으로 이루어짐-역자 주
And lastly the flybar compensates for the pitch up effect of a RC helicopter in fast forward flight. In fast forward flight, the advancing paddle creates a slight tilting of the flybar, which acts as a slight elevator down command which eliminates the pitching up effect which is created because of the extra lift caused by the advancing blade.
마지막으로, 플라이바는 RC헬리콥터의 고속 전진비행시 발생하는 피치업(고개들림)현상을 보상하는 효과가 있다. 고속 전진비행중에는, 전진측의 패득에 약간의 틸팅(비틀림)이 발생하며, 이는 미미한 엘리베어터 다운 입력과 같은 상황이 된다. 따라서 전진측 메인 블레이드의 추가적인 양력발생으로 인한 피치업 효과를 상쇄하는 결과가 된다.
So, without a flybar or electronic virtual flybarless system, the controls will be hyper sensitive making the heli difficult to control and you’d have pitching problems. Scale pilots who have done it have successfully usually have very slow moving helicopters with small cyclic inputs. A lot of them also use multi-bladed rotor heads which offer more gyroscopic stability that traditional two bladed rotor heads which inherently make the helicopter a lot more stable.
따라서, 플라이바나 전자적인 가상 플라이바시스템이 없는 기체는 끔찍하게 민감하여 조정이 매우 어렵고 피치업 문제도 나타난다. 스케일기체를 비행하는 사람들은 아주 적은 사이클릭 입력을하고 기체를 천천히 움직이게 하여 이 문제를 해결해 왔다. 또한, 많은 스케일 기체는 다엽 로터헤드를 장비하고 있으며, 다엽 로터헤드는 일반적인 2엽 로터헤드보다 더 큰 자이로스코픽 안정성을 제공하여 좀더 안정적인 비행이 가능하다.
Also, without a flybar or flybarless system, you can’t do any type of 3D and will experience pitching problems in forward flight.
There’s a ton of upsides of a flybarless system which is in part why they’re so popular. For example, flybarless systems can be set up so it will pretty much over hands off when there’s no wind. And because there’s less parts, no flybar or paddles, there’s less weight and less drag which translates to more power and faster cyclic inputs.
또한, 플라이바나 플라이바리스 시스템 없이는 3D비행이 불가능하고 전진비행시 피치없 현상이 나타난다. 이것이 다양한 플라이바리스 시스템 유사 장치들이 인기있는 이유가 된다. 예를들어, 플라이바리스 시스템은 무풍상태에서 조종기에서 손을 떼도 가능할 정도까지도 세팅이 가능하다. 또한 부품수가 적고, 플라이바 패들도 없으며, 중량이나 공기저항이 줄어 더 큰 동력전달과 더 빠른 싸이클릭 입력이 가능하다.
The only real downside is that flybarless systems are a little more expensive than a non flybarless system, but depending on the tail gyro you’re using and the flybarless system you choose, the difference might not be that big.
For example, before I went flybarless on one of my larger heli’s, I used the Futaba’s GY611 tail gyro. The price difference between the GY611 and a flybarless system like Mikado’s VBar that includes the tail gyro (which is better than the GY611 in my opinion) is just a couple of hundred dollars extra and the benefits are well worth it.
플라이바리스 시스템의 단 하나의 문제점은 가격이 비싸다는 것인더, 지금 사용하고 있는 테일자이로의 가격을 생각하면 큰 차이가 적은 경우도 있다. 예를들어, 후타바 GY611자이로 대신 미카도의 VBar(테일자이로를 포함한 3축방식-저자의 의견으로는 GY611보다 테일컨트롤이 좋다고 함)를 사용하면 단 몇십만원의 정도의 추가부담이 생기고, 이로인해 얻을수 있는 잇점은 비용차를 만회하기에 충분하다.
Prices are also coming way down and one day, flybarless heli’s may be cheaper than flybared ones because the electronics are getting cheaper and mechanics are getting more expensive.
Another minor downside is that flybarless helicopters are bit more complicated to setup than a flybared RC helicopter, but, because there are so many setup options, the performance is insanely tunable to suit any flying style.
또한 가격은 계속 떨어지고 있으며, 전자제품값은 떨어지고 기계부품의 값은 올라가는 추세대로라면 언젠가는 플라이바리스 헬기의 가격이 더 싸질날이 올것이다. 다른 사소한 단점은 플라이바타입보다 세팅이 복잡하다는 것이지만, 다양한 셋업옵션을 구비하고 있으므로 어떤 비행스타일에도 맞출수 있다.
Pros Of Flybarless 플라이바리스의 잇점
Increased flight time 비행시간 증가
Increased power 파워 증가
Increased maneuverability 조작성 증가
Less weight, less drag, less vibration 낮은 중량, 저항, 진동
Crashes are cheaper (less parts) 추락시 낮은 수리비(작은 부품수)
More customizable to flying style 다양한 비행특성 세팅가능
Looks better 보기에 멋짐
Sounds sweeter 소리도 좋음
Cons Of Flybarless 플라이바리스의 단덤
More expensive to purchase 비싼 가격
More complicated to set up 복잡한 세팅법
More servo load means servos can wear out faster 서보부하증가로 인한 서보수명단축 가능성
Flybarless RC helicopters have a slightly different feel than flybared RC helicopters… they feel more quick and precise like an extension of your hands. If you’re a newbie pilot though, at first you may find that a flybarless RC helicopter can be slightly more sensitive and jerky because they’re quicker to react and every movement is almost instant (this of course depends on how you set it up) and more noticeable. In the hands of a skilled pilot though, they’re very smooth and precise machines.
플라이바리스 RC 헬리콥터는 기존의 플라이바 방식과 미묘한 느낌의 차이가 있다. 좀더 빠르고 정확한, 마치 손가락이 늘어난듯 느껴진다. 만약 입문자라면, 플라이바리스 헬리콥터는 빠른 반응과 모든 움직임이 순간적이라(물론 세팅에 따라 좌우됨) 좀 민감하고 팩팩움직이는것이 느껴질 것이다.
How Do Flybarless RC Helicopters Work 플라이바리스 RC헬리콥터의 작동원리
Flybarless systems replace the flybar and instead using the flybar as a mechanical gyro, use electronic gyros and a mxing control software. The sensor unit must include at least two gyros, one for pitch and one for roll. Some also include a third gyro for the tail rotor.
플라이바리스 시스템은 기계적인 자이로의 역할을 하는 플라이바를 대신하여 전자적인 자이로와 믹싱 소프티웨어를 적용한다. 센서유닛은 최소한 두개의 자이로를 포함해야하며, 피치와 롤을 감지한다. 테일 컨트롤을 포함하는 세번째 센서를 포함하는 장치도 있다.
On a flybared system the response is influenced by the paddle weight and Bell-Hiller mixing ratio. On a flybarless system, this done electronically and mixed into the control inputs which are sent to the servos giving you the same feel as having a flybar.
플라이바 시스템의 응답성은 패들중량과 벨-힐러 믹싱비율의 영향을 받는다. 플라이바리스 시스템은 전자적으로 믹싱되어 제어입력값으로 처리되어 서보로 보내져서 플라이바와 비슷게 느끼게 해준다.
Because the signal is mixed by the controllers software, the flybarless electronics unit goes between the output from your receiver and your servos. They work by taking the raw output from your receiver (usually non mixed, non CCPM signal ), mixing it as a CCPM swash input and adding the feel, control and stability offered by a flybar.
플라이바의 신호는 제어소프트웨어에 의해 믹싱된 신호를 출력하므로, 플라이바리스 유닛은 수신기와 서보의 사이에 연결된다. 수신기의 미 가공된 출력신호(보통 믹싱되지않은, 즉 CCPM이 아닌)는 유닛을 통해 CCPM으로 믹싱되며, 여기에 플라이바의 컨트롤과 안정성같은 느낌을 더해서 출력한다
Without the electronic mixing software (and a flybar) the helicopter would be hyper sensitive to control so the electronic stability software built into the mixer compensates for that.
전자적인 믹싱 소프트웨어(그리고 플라이바)없이는 헬리콥터의 민감도가 너무 높아 조종이 어려우므로 소프트웨어가 전자적인 안정감을 생성하여 이에대한 보정을 하게된다.
Flybarless Systems 플라이바리스 시스템
Most flybared helicopters can be converted to a flybarless model with just a few readily available parts and a flybarless system of some kind. There are a few different flybarless systems on the market which I’ll outline below:
대부분의 플라이바 방식 헬리콥터를 갖추어진 몇몇 부품과 플라이바리스 시스템만 준비하면 플라이바리스 타입으로 개조할 수 있다. 시중에서 입수할수 있는 몇가지 다른 타입의 플라이바리스 시스템은 다음과 같다.
Mikado VBar – First and most popular flybarless system. Includes awesome tail gyro and is setup on computer. Setup is extremely customizable, but is a little difficult at first.
Street price: $450
- 최초이자 가장 유명한 플라이바리스 시스템. 뛰어난 테일자이로를 포함하며 컴퓨터로 셋업. 셋업의 커스터마이징 범위가 매우 넓으나, 처음앤 다소 어려움.
Skookum SK 360 – Budget, but good flybarless system. Requires a tail gyro and is computer setup.
Street price: $280
-저렴하나 뛰어난 플라이바리스 시스템. 테일자이로가 별도로 있어야 하며, 컴퓨터로 셋업.
Captron Helicommand Rigid – Flybarless system and flight stabilizer. Uses triple axis gyros and an optical CCD sensor to provide a superb of hands off position holding stability. Includes tail gyro and programmable failsafe settings. Computer setup.
Street price: $650
-플라이바리스 시스템및 비행 안정장치. 삼축 자이로와 광학CCD센서로 뛰어난 (조종기에서 손을떼도) 정지비행능력을 제공. 테일자이로를 포함하며, 페일세이프 세팅이 가능. 컴퓨터로 셋업.
There are other systems available and there are more coming out all the time, but these are the most popular 3 as of this writing.
시중에는 다른 다양한 시스템이 있으며 지금도 계속 나오고 있으나 위의 세가지가 가장 유명한 3종임.
Should You Go Flybarless? 플라이바리스로 가야만 하는가?
If you can afford it, I’d say go for it. The benefits of flybarless are overwhelming making it an easy decision and the feel of a flybarless bird in your hands is second to none.
만약 비용을 댈수 있다면, 권한다. 플라이바리스의 막대한 잇점을 생각하면 플라이바리스 기체를 최우선적으로 가지고자 하는 결단을 쉽게 내릴 수 있다.
Even though they can be a little difficult to set up, there’s enough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that it’s doable for almost any experienced RC helicopter pilot.
비록 셋업은 다소 어렵지만, 온라인상에는 충분한 정보가 있으며 대부분의 숙련된 플라이어가 할 수 있는 정도이다.
If you’re an absolute newbie to RC helicopters, you may want to start with a flybar unless there’s someone in your area who can help you with the setup of a flybarless unit.
만약 RC헬리콥터에 있어서 완전초보이고, 주변에 플라이바리스 시스템의 세팅을 도와줄 사람이 아무도 없다면 플라이바타입으로 시작하고 싶을것이다.
Also, many of the flybarless systems like Mikado’s VBar have preset setting for some of the more popular RC helicopters which make it extremely easy to get started… so much so in fact, that there’s no reason not to.
또한 미카도의 VBar처럼 대중적인 RC헬리콥터에 맞도록 기본적인 세팅이 되어있어 쉽게 시작할수 있는 시스템이 많다. 사실 못할 이유가 없다.
If you’re still have trouble deciding, besides the increased performance and enjoyability, it’s an investment that’s going to save you money.
만약 여전히 결정하기가 어렵다면, 향상된 성능과 비행의 즐거움을 차치하고서라도, 플라이바리스로의 전환은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투자로 볼 수 있다.
I don’t know about you, but when I used to crash with a flybar, it would usually wrap around and destroy the canopy and other parts of the head. With a flybarless system, not only is there no flybar to wreak havoc, but there’s less parts in general that could be destroyed, so crashes will be cheaper (just make sure that you don’t destroy the expensive electronics, so wrap them carefully and stick it in a location that offers some protection in a crash).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필자가 플라이바 타입의 기체를 추락시켰을때, 항상 사방에 흩어진 캐노피와 다른 부품들을 주워담아왔다. 플라이바리스 시스템이라면, 부셔질 위험이 큰 플라이바 뿐 아니라 다른 파손될만한 부품들도 함께 필요없어지기 때문에 견적비용은 줄어들게 되어 있다.(단지 고가의 전자부품은 파손되면 안된다는 사실을 명심할것..추락의 충격에서 보호될만한 위치에 잘 감싸서 설치해야 함)
Warning: Once you go flybarless, you won’t want to go back. And if you own more than one RC helicopter, be prepared to convert it to flybarless.
경고: 한번 플라이바리스를 경험하면, 다시 돌아오고싶지 않을 것임. 만약 RC헬리콥터를 추가로 갖게 되더라도 플라이바리스로 개조하려고 들 것임.
Flybarless Is The Future 앞으로 대세는 플라이바리스
Just like brushless motors, LiPo batteries and CCPM have become standard for most RC helicopters, flybarless systems are going to be taking over.
브러시리스 모터, Li-Po전지나 CCPM가 RC헬리콥터의 표준이 된 것처럼, 플라이바리스 시스템도 그러할 것이다.
The prices are dropping making the systems more affordable than ever before and as more people experience a flybarless system, either as a spectator or a pilot, more people are going to buy one.
가격이 점점 떨어져 비용도 이전보다 절감되며, 더 많은 사람들이 플라이바리스 시스템을 경험함에따라-관객이든 플라이어든-더 많은 사람들이 구입하게 될 것이다.
There will still be lots of beginner non flybarless RC helicopters, but for the serious RC helicopter pilot, flybarless RC helicopters will be taking over much of their fleet – it’s just a matter of time.
여전히 플라이바 타입의 RC헬리콥터로 입문하는 사람이 많겠지만, 진지하게 RC헬리콥터를 생각하는 플라이어의 다수가 플라이바리스 기체를 가지게 될 것이다. 단지 시간의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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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이나, 기타 RC헬기 관련한 의문점이 있다면 우리 RC헬리콥터 포럼에 물어보면 된다. 전문적인 답변을 빠르게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원문출처:http://www.rchelisite.com/flybarless_rc_helicopters.php
오역에 대한 태클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원문에 대한 태클은 원문 작성자에게로~ㅎㅎ
첫댓글 너무 길다. 포기~~ 지는 마 있는 헬기나 죽도록 날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