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CM 2005년 2월 신보
ECM 1797 트리그베 자임 [상감(Sangam) ]
"아름다운 화합을 꿈꾸는 영혼의 임프로바이저
트리그베 자임이 선보이는 고품격 유럽 재즈
2001년 발표한 ECM 데뷔 앨범 <Different Riover>를 통해 세계 평론가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얻었던 색소폰 연주자 트리그베 자임이 발표한 두 번째 앨범. 산스크리트어로 ""회합""을 의미하는 <Sangnam>이란 제목의 이 작품 속에서, 그의 음악적 원천인 재즈와 월드 뮤직 그리고 클래식은 서로의 영역을 절묘하게 넘나들며 완벽한 하모니를 이루어 낸다. 하나의 확고한 음악적 목표 속에서 자임과 동료들이 것은 바로 아름답고 달콤한 드라마이다. "
"""모든 청자들의 듣는 영역을 확장시켜 줄 아름답고 이해하기 쉬운 앨범""
- Avisa Nordland(Norway)"
ECM 1897 스테판 미쿠스 [인생(Life)] 신보
"동양적 아름다움에 매혹되다..
음악의 구도자 스테판 미쿠스의 새 앨범
세계를 여행하며 자신만의 음악를 창조하고 있는 독일 출신의 아티스트 스테판 미쿠스. 2002년의 한국 방문을 포함하여 각국의 소리와 악기를 탐구하는 오랜 여정 이후, 스테판 미쿠스는 2년 만에 발표한 새 앨범 <Life>를 발표하였다. 인도와 티벳 그리고 일본 등 동서양을 넘나드는 악기들을 사용하여 만들어낸 아름답고 깊은 의미의 음악 언어를 통해 그는 마치 수수께끼와도 같은 ""인생""에 대한 깊은 질문을 던지고 있는 것이다. "
"미쿠스의 음악은 섬세한 아름다움이 있다.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마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The Times(UK)
ECM 1880 얀 가바렉 & 킴 카쉬카시안 / 인 프레이즈 오브 드림즈
"독일 재즈 음악 판매 차트 1위를 차지한 오피시움 이후 최고 화제작
유럽재즈를 대표하는 색소폰 연주자 얀 가바렉이 6년 만에 선보이는 첫 앨범. 그는 여기에서 현존하는 최고의 비올라 연주자 킴 카쉬카시안과 타악기 주자 마누 카체와 함께 한 편의 영상 같이 상상력을 담은 작품을 만들어 냈다. 색소폰과 비올라가 빗어내는 아름다운 화음 속에서 펼쳐지는 상상의 세계에는 이루 말할 수 없는 아름다움이 담겨있다. 이 작품이 ""Officium""에 이어 얀 가바렉 음악의 이정표가 되리라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어 보인다."
"그래미 노미니 / 스테레오플레이 : 이달의 CD / 재즈맨 / Choc
데일리 텔레그래프 : 올해의 앨범 / HMV Choice : best cd of 2004"
ECM 1866 안데르스 요르민 [인 윈즈, 인 라잇]
"성스러운 울림으로 담아낸
북 유럽 재즈의 환상적 아름다움...
유럽을 대표하는 베이시스트 중 한 명인 안데르스 요르민의 ECM 두 번째 리더작인 이 앨범은 스웨덴의 바스테라스 성당을 위해 작곡된 종교 음악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브라스와 솔로 형식을 취했던 전작과는 달리 레나 윌레마크, 마릴린 크리스펠 등 정상급 재즈 뮤지션을 참여시켜, 그들이 들려주는 뛰어난 테크닉과 함께 다양한 소재의 하모니와 임프로바이제이션을 즐길 수 있는 것도 이 작품의 감상 포인트. 특히 윌레마크의 청아한 음성은 전편에 걸쳐 이 작품에 아름다움을 부여한다. "
ECM 1886 욘 발케 [디버티드 트레블즈] [Diverted Travels]
"북구 재즈의 이상향을 향하여..
욘 발케가 구현하는 완벽한 창조와 조화!
재즈와 클래식, 그리고 스탄디나비아의 포크 음악과 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이 내포된 음악 세계로 유럽 재즈계의 관심을 얻고 있는 노르웨이 출신 피아니스트 욘 발케의 새 앨범. 자신이 이끄는 현대 재즈 앙상블 마그네틱 노스 오케스트라와 함께 한 이 작품은 특히 현악과 퍼커션이 참가하여 그들만의 독창적이면서도 아름다운 느낌을 주고 있다. 그는 여기에서 침묵과 음악의 사이라는 공간의 색채가 깊은 감성을 담은 연주를 통해 전달하고 있다. "
ECM 1900 키스 재럿 트리오 <The Out-of-Towners>
"이어지는 전설!
키스 재럿 트리오가 전하는 아름다운 감동..
2004년 덴마크 최고 권위의 레오니 소닝 뮤직 프라이즈를 수상하며 현시대 최고의 피아니스트로 인정받고 있는 키스 재럿, 그리고 21년간 함께 활동해온 동반자 게리 피콕과 잭 디조넷. ECM의 본산이자 걸작 앨범 <Still Live>의 무대인 독일의 뮌헨에서 녹음된 새로운 스탠더드 트리오 앨범 <The Out-of-Towner>로 키스 재럿 트리오는 그들의 전설을 이어나간다. 그들의 완벽한 화음 속에서 피어나는 아름다운 음악적 조화가 일품이다."
"Fono Forum(Germany) ★★★★★ / Stereo(Germany) : CD Des Monats
2004 Down Beat Critics Poll Best Pianist 선정
그래미 노미니 / 2004년 독일 비평가협회상 수상"
Watt/32 칼라 블레이[더 로스트 코즈]
"잃어버린 화음을 찾아 나선 사람들과 함께..
여걸 칼라 블레이의 최신 앨범...
사자 머리 이미지로, 또한 재즈 팬들의 애청곡 「Lawns」로 한국에도 친숙한 재즈계의 여걸 칼라 블레이. 그녀가 2004년 발표한 신작 ""더 로스트 코즈""는 은 2003년 10월 유럽 투어의 하이라이트를 담은 작품으로 재작년 함께 내한한 스티브 스왈로우와 앤디 쉐퍼드에 더해 드러머 빌리 드러몬드가 참여하였다. 이제 피아니스트로 변신한 칼라 블레이의 재기 넘치는 연주를 포근하게 감싸는 여타 악기들이 아주 편안한 조화를 이루고 있다. "
The Guardian (UK) ★★★★☆
ECM 1862 매너리, 바르 필립스, 맷 매너리 [앵글즈 오브 리포우즈]
"선율의 스펙트럼, 그 무한한 영역으로의 탐구
색소폰 연주자이자 피아니스트 조 매너리는 오랜 세월 동안 재즈의 즉흥성에 대한 연구를 해오며 심도 있는 작품들을 발표한 바 있다. 그의 음악은 아들이자 음악적 동반자인 바이올린 연주자 맷 매너리와 거장 베이스 연주자 바르 필립스와의 협연을 통해 더욱 깊은 통찰력을 발휘한다. ""태양 아래에는 당신의 상상보다 더욱 많은 선율이 존재한다""는 매너리의 말처럼, 기존의 상식을 뒤엎는 과감한 음의 전개와 무한한 발상의 상상력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
AMG ★★★★☆ / Choc : Jazzman(France) / The Guardian (UK) ★★★★☆
ECM 1847 마릴린 크리스펠 트리오 [스토리 텔러] (Stroyteller)
"피아노의 무한한 상상력 속으로...
뉴욕 타임즈가 선정한 최고의 재즈 앨범
뉴욕 재즈 신의 중추 인물인 여성 피아니스트 마릴린 크리스펠. 현란한 테크닉과 서정적 감수성을 겸비한 그녀의 음악은 지금것 많은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아왔다. ECM에서 세 번째로 발표하는 이 작품에서 그녀는 거장 드러머 폴 모션, 베이스 주자 마크 헬리아스와 함께 현대 재즈 음악의 정수를 선보인다. 이 앨범에 담긴 크리스펠과 모션의 작품들은 세밀하면서도 서정적인 감성이 담긴 피아노 터치를 통해 더할 나위 없는 아름다움으로 다가온다. AMG ★★★★ "
Choc : Jazzman(France) / Critic's Choice : New York Times(USA)
ECM 1846 존 애버크롬비 [클래스 트립] (Class Trip)
"비르투오소의 세심한 손길을 거친 기타 음악의 모든 것!
ECM을 대표하는 기타리스트 존 애버크롬비는 창조적 음악성과 모험 정신으로 항상 최고의 길을 걷고 있다. 2004년 새 앨범에는 전작인 'Cat'n Mouse'에 이어 바이올린계의 독보적 존재인 마크 펠드먼과 거장 베이스 연주자 마크 존슨, 그리고 드러머 조이 배런이 참여하여 환상적인 하모니를 이루어 내고 있다. 네 사람이 펼치는 치열하면서도 섬세하기 그지없는 완벽한 연주를 통해 이 앨범은 또 하나의 걸작으로 태어나고 있다. "
AMG ★★★★☆ / Choc : Jazzman(France) / The Guardian (UK) ★★★★☆
ECM 1878/79 찰스 로이드 / 빌리 히긴스 [위치 웨이 이스 이스트]
"찰스 로이드와 빌리 히긴스, 두 사람이 담아낸 혼신의 레코딩
거장 색소폰 연주자 찰스 로이드와 드러머 빌리 히긴스. 오랜 세월 동안 서로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함께 연주해 온 이 두 사람은 많은 걸작을 발표하며 재즈의 역사에 그 이름을 남겨왔다. 2004년 새롭게 발표된 이 작품은 2001년 1월의 한 주 동안 찰스 로이드의 홈 스튜디오에서 이루어진 두 사람만의 레코딩을 담고 있다. 2001년 세상을 떠난 빌리 히긴스와 그의 친우 찰스 로이드가 남긴 영혼의 음악들은 말로 설명할 수 없을 만큼의 감동을 전해온다. "
2CD AMG ★★★★☆/MM JAZZ 광고 및 주요 음악 월간지 리뷰
ECM 1815 스티브 쿤 [지켜진 약속들] (PROMISES KEPT)
"피아노와 부드러운 스트링에 담긴 스티브 쿤의 서정 미학
과거 ECM에서 발표한 일련의 앨범을 통해 피아노의 서정 미학을 선보였던 미국 출신의 피아니스트 스티브 쿤. 그의 2004년 신작인 이 앨범은 그가 1995년 작품이후 ECM에서 선보이는 최초의 작품으로 스트링 앙상블을 참여시켜 더욱 우아하고 기품 있는 음악 세계를 보여주고 있다. 영롱한 피아노와 부드러운 스트링의 조화는 친근하고 편안한 멜로디와 함께 스티브 쿤이 추구하는 서정성과 작품성의 완벽한 앙상블을 이루어 낸다"
AMG ★★★★☆/MM JAZZ 광고 및 주요 음악 월간지 리뷰
ECM 1760 엔리코 라바 / 이지 리빙(EASY LIVING)
"18년 만에 돌아온 이태리 재즈의 거장, 엔리코 라바
이태리 재즈의 거장 엔리코 라바가 ECM으로 돌아오다. 1986년 발표한 ""Volver""이후 18년 만에 ECM을 통해 발표한 새 앨범 ""Easy Living""은 오랜 세월 동안 라바가 추구해 온 다양한 음악적 스타일과 전통적 아름다움을 담아낸 작품이다. 특히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피아니스트 스테파노 볼라니의 참여로 더욱 탄탄해진 사운드는 이 앨범에 더할 나위 없는 신선함을 더한다. 부드러운 멜로디에 더해지는 완벽한 인터플레이가 매력적인 이 작품은 최근 발표된 라바의 최고작이라 평가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라마폰 5월호 이달의 재즈 앨범 선정작 / MM JAZZ, JOY CLASSAIC광고"
프랑스 LE MONDE DE LA MUSIQUE "CHOC" 수상작
ECM 1876 야콥 영 / 이브닝 폴스(EVENING FALLS)
"서정적인 북구 사운드를 품은 기타리스트, 야콥 영
노르웨이 출신으로 미국과 유럽을 오가며 활동 중인 기타리스트 야콥 영. 짐 홀에게 사사한 그는 따뜻하고 부드러운 사운드로 유럽 재즈팬들의 관심을 얻고 있다. 그의 ECM 데뷔 앨범인 이 작품에는 거장 드러머 욘 크리스텐센부터 24세의 신예 트럼페터 마티아스 아익 등 ECM의 과거와 미래를 상징하는 아티스트들이 함께 하여 북구 재즈 특유의 서정적인 사운드를 선보인다. 특히 명쾌한 영의 기타와 아익의 깊은 트럼펫이 마음을 울리는 'Blue'는 이 앨범의 백미라 할 수 있다. "
MM JAZZ 광고 및 음악 잡지 리뷰 다수
ECM 1752 아릴드 안데르센 / 더 트라이앵글 (ARILD ANDERSEN/THE TRIANGLE)
4년 전 발표한 앨범 "Achirana"에서의 만남 이후 각자의 길을 걸어온 거장 베이시스트 아릴드 안데르센, 피아니스트 바실리스 사브로풀로스 그리고 존 마샬이 다시 선보이는 두 번째 피아노 트리오 앨범. 각기 다른 국적 그리고 다양한 음악적 감성을 지닌 세 사람의 절묘한 조화를 통해 이 작품은 피아노 트리오의 새로운 지평이 열어간다. 안데르센과 마샬의 안정된 리듬 라인 위로 흐르는 사브로풀러스의 명쾌한 피아노 연주는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
ECM 1868 토마스 스탄코 쿼텟 / 서스펜디드 나이트 (SUSPENDED NIGHT)
폴란드 재즈의 산증인으로 음악인들의 존경을 받고 있는 거장 트럼페터 토마스 스탄코의 2004년 신작. 전 앨범 "Soul of things"와 같은 쿼텟 포맷으로 편안하면서도 깊은 의미를 지닌 연주를 선보이고 있다. 전작 이후 다수의 투어 활동 함께 해온 젊은 연주자들은 더욱더 성숙된 모습으로 스탄코와의 호흡을 맞추며 이 앨범에 활기를 불어 넣는다. 노련하면서도 결코 모험 정신을 잃지 않는 스탄코의 음악 세계를 그대로 투영하고 있는 수작.
ECM 1857 루이 스클라비 / 나폴리스 월스 (NAPOLI'S WALLS)
현재 유럽 재즈신에서 가장 중요한 이름인 멀티 리드 연주자이자 작곡가 루이 스클라비. 자신의 새로운 쿼텟과 함께 만들어 낸 새 앨범 <Napoli's Wall>은 나폴리의 풍경과 여기에 담긴 프랑스의 화가 에르네스트 피뇽-에르네스트의 그림에서 영감을 얻어 완성해낸 작품이다. 어쿠스틱과 일렉트릭 사운드가 절묘하게 조화되며 이루어지는 절묘한 음의 향연은 완벽한 연주자이자 스타일리스트로서의 루이 스클라비의 뛰어난 음악성을 보여주고 있다.
Jazzman 『Choc du mois』, Jazz Magazine 『Disque d'e'moi』
XtraWATT/11 스티브 스왈로우 / 데미지드 인 트랜짓 (DAMAGED IN TRANSIT)
음악적 동반자 칼라 블레이와 함께 했던 일련의 활동을 통해 최고의 연주력을 지닌 베이시스트로 인정받고 있는 스티브 스왈로우. 색소폰 주자 크리스 포터, 드러머 아담 누스바움이 참여한 스티브 스왈로우의 새 앨범은 <Damaged In Transit>은 2001년 프랑스에서의 솔로 투어 실황을 담고 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 세 사람이 들려주는 경쾌한 인터플레이와 열정적인 임프로바이제이션의 완벽한 조화는 청자들을 공연 당시의 생생한 현장으로 안내한다.
Jazzman 『Choc du mois』 수상
2004년 ECM의 야심작 라룸 시리즈
:RARUM IX 팻 메시니 / 라룸
:RARUM X 데이브 훌랜드 / 라룸
:RARUM XI 에그베르토 지스몬티 / 라룸
:RARUM XII 잭 디죠넷 / 라룸
:RARUM XIII 존 서먼 / 라룸
:RARUM XIV 존 애버크롬비 / 라룸
:RARUM XV 칼라 블레이 / 라룸
:RARUM XVI 팻 메시니 / 라룸
:RARUM XVII 토마스 스탄코 / 라룸
:RARUM XVIII 에버하르트 베버 / 라룸
:RARUM XIX 아릴드 안레드센 / 라룸
:RARUM XX 욘 크리스텐센 / 라룸
첫댓글 그외 상세 리스트는 엑셀 파일로 올렸으니 다운받아서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