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The Food Service Management Magazine 월간식당 2007. 4월호
글/ 손수진 기자
(주)티비비씨 - 코리안숯불닭바베큐
일 평균 120만 마리가 소비되며 우리나라 대표 외식메뉴 중 하나로 사랑받고 있는 치킨.
(주)티비비씨의 [코리안숯불바베큐]는 '치킨=프라이드 또는 양념'이라는 편견에 뒤통수를 치며, 국내치킨 시장에 바베큐 치킨을 전파한 선두주자다.
지난 1998년 1호점 개점이후 현재 전국에 걸쳐 420여개 가맹점이 영업중이며 황토화덕에 참숯으로 구워 낸 치킨으로 기름기 없이 담잭한 맛을 강점이자 경쟁력으로 한다. 더불어 항아리와 황토가 어우러진 인테리어 컨셉으로 아늑한 공간을 선사하며 거침없는 행진을 거듭하고 있는 브랜드다.
국내 바비큐 치킨의 표본 구축
건강을 중시하는 분위기가 고조되면서 치킨업계는 트랜스지방이 제로인 튀김용 기름전쟁이 한창이다. 불꽃튀는 기름전쟁통에 아예 튀김유가 필요없는 바비큐 치킨에 관심도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코리안숯불바베큐는 바비큐치킨 전문 브랜드로 탄탄한 입지를 구축하며 업계의 최고자리를 지키고 있다. 이곳의 치킨은 황토화덕에서 참숯으로 구워 조리하는데 초벌-재단-재벌-바비큐소스를 입히는 과정으로 조리된다. 얼리지 않은 생닭을 참숯에 30분 정도 초벌과정을 거쳐 어느정도 지방을 제거한 뒤 먹기좋게 14등분으로 자른후 바비큐 소스를 입혀 다시한번 구워낸다. 참숯에 두번 굽기 때문에 기름기가 제거된 치킨을 맛볼수 있다. 바비큐치킨의 맛을 한 층 돋우는 소스는 21가자의 한방재료가 함유돼있으며 대표소스인 한식(매콤한 맛). 양식(새콤달콤한 맛). 칠리바비큐(매콤새콤한 맛)등을 비롯해 10여가지 종류를 확보하고 있다. 원료육은 물론 소스에 들어가는 재료 하나하나까지 국내산만을 고집하고 있는데 독특한 맛을 자랑하는 소스는 본사 식자제 공장에서 생산, 공급함으로써 가맹점간 맛의 균일성을 가능하게 하고있다.
매장분위기에 있어서도 전통적인 느낌을 살리면서 밝고 경쾌한 분위기를 내 내점고객 빈도가 높다.
실 평수 20평 이상 규모의 매장을 전개하고 있는 코리안숯불닭바베큐는 최근 치킨업계의 화두가 내점판매로 무게중심이 이동하고 잇는 가운데 내점:배달 매출이 80:20의 안정적인 구조를 확보하고 있어 탄탄한 내실을 통해 성공적인 출점전략을 자랑하고 있다.
신규매장은 차로 대로변 오픈을 원칙으로 하며 주방을 매장 전면으로 배치, 위생에 대한 자신감은 물론 오감을 자극해 고객 흡입력을 높이는 효과도 톡톡히 보고있다.
프랜차이즈는 교육사업
'프랜차이즈=교육사업'임을 강조하는 경영방침을 세우고 있는 (주)티비비씨는 자체 외식창업연구소를 통해 지속적인 메뉴 개발과 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외식창업연구소에서는 슈퍼바이저 및 본사 직원들의 영업교육과 관리교육을 꾸준히 실시함으로써 가맹점의 영업지도 및 매출증대에 기여할수 있도록 하고있다. 또 본사에서 전 가맹점의 매월 매출현황을 집계, 목표에 미치지 못하는 매장에 대해서는 기본적인 영업교육 및 조리 재교육을 실시해 실질적인 매출향상을 지원하고 있다. 기존 가맹점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이 곧 브랜드인지도와 경쟁력으로 이어진다는 경영방침으로 가맹점과의 친밀한 관계유지에도 힘쓰고 있다. 가맹점이 수도권에 편중돼 있는 만큼 올해부터는 지방 진출을 가속화해 전국시장 단위에서 경쟁력을 구축할 계획이다.
지난해에는 해외시장 진출을 타진하기 위해 일본 프랜차이즈쇼에 참가, 일본지사를 설립하는 쾌거를 올렸으며 코바(KOBA)라는 브랜드로 동경 아카사카점을 오픈하며 일본인 입맛을 매료시키고 있다.
내달에는 미국 LA가맹점 오픈을 앞두고 있는 등 해외시장 진출에도 본격 시동을 걸고있다.
한국을 대표하는 바비큐치킨으로 성장해야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는 코리안숯불닭바비큐가 세계시장에서도 거침없이 하이킥하기를 기대해 본다.
고찰 :
치킨은 우리 주변에서 가장 쉽게 찾을수 있는 먹거리 중에 하나이다.
나 역시도 치킨하면 프라이드 또는 양념치킨을 떠오르게 되는게 사실이다.
하지만 요즘 소비자들은 다양한 것을 원하고, 건강을 생각하게 되었다.
트렌스지방이 문제가 되는 요즘, 바비큐치킨은 기름을 뺀 담백한 맛과 건강을 챙길수 있는 음식으로 소비자들을 만족시킬수 있는 것이다.
특히 코리안숯불닭바베큐는 주방을 전면으로 배치해 음식에 대한 소비자의 궁금증을 풀어버리고, 자체 외식창업연구소를 통한 소스개발을 통해 전 매장에서 똑같은 맛의 치킨을 맛볼수 있게 하였다.
이러한 맛이나 위생, 지속적인 개발, 아늑한 인테리어외에도 코리안숯불닭바베큐가 크게 성장할수 있었던 것은 가맹점에 대한 교육과 지속적인 관리가 아닌가 한다.
기존의 가맹점 관리에 대해 소홀히 않음은 물론이고, 매출증대를 위한 영업교육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가맹점이 가맹본부를 믿을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것은 가맹점의 이탈을 방지하고, 업체에 대한 믿음과 애정이 생기게 할수 있다.
이와같이 (주)티비비씨는 가맹사업에 대한 지식으로 세계를 향해 도약하고 있으며, 업체만의 프라이드와 노력으로 세계에서도 성공할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한다.
아직 부산에서 코리안숯불닭바베큐를 볼수 없었지만, 머지않아 볼수 있을것이다.
꼭 한번 먹어보고 싶다 ^^
첫댓글 바베큐 -> 바비큐, 흡입력 -> 흡인력, 식자제 -> 식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