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5절. 악인을 두둔하는 것과 재판할 때에 의인을 억울하게 하는 것이 선하지 아니하니라
“악인”은 히브리어로“라샤”인데“시끄럽게 하다, 소란하다, 사악하다, 위반하다, 옳지 않다”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사악한, 옳지 않은, 악한 자, 악인, 행악자, 죄인”을 말한다.
이런 악인의 사상에는“하나님이 없다”하는 자들이다(시10:4).
“두둔하는 것”은 히브리어로“나사”인데“용납하다, 용서하다, 호의를 베풀다, 외모를 보고 편들어주는 것”(신10:17)을 뜻하며 공의를 무시하고 사람의 외적인 요소를 보고 판단하는 것을 의미한다.
“재판할 때에 의인을 억울하게 하는 것이 선하지 아니하니라”
“재판할때”는 히브리어로“미쉬파트”인데“심판하다, 판결하다, 선고하다”를 뜻하는“샤파트”에서 유래한 것으로“판단, 판결, 사려분별, 의견”등을 말한다
“의인”은 히브리어로“차디크”인데 “올바르다, 의롭다, 정당함이 입증된다”를 뜻하는“처다크”에서 유래한 것으로“의로움, 공정한”을 말한다,
이 말은 [재판관의 특성으로서]정의, 공의를 행하다(히11:33), 정당하게 판단하다(행17:31, 계19:11). [도덕적 신앙적 의미로 사용된 경우, 하나님이 사람에게 요구하는 특성으로서]의(마3:15, 눅1:75, 고후3:9), 의로움(고전1:30, 엡5:9)을 말한다.
이 말이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적용할 때에는 신분상 칭의를 말하며. 그리스도인들에게 사용될 때는 신분상 칭의를 말하기 보다는 실재적인 삶에서 드러나는 도덕적인 첨렴으로 보는 것이 적합하다. -시드니 멕스웰-
“억울하게 하는 것”은 히브리어로“나타”인데“탄원자를 거절하다, 쫓아내다, 재판을 왜곡하다, 굽게하다, 기울어지게 하다”를 뜻한다(신24:17).
“선”은 히브리어로“투브”인데“선하다, 훌륭하다, 좋다, 잘한다”를 뜻하는“토브”에서 유래한 것으로“선, 친절, 돌봄, 호의”를 뜻한다.
또한“선한 것, 탁월한 것, 훌륭한 것, 진귀한 것을 뜻한다,
본문에서는 의인을 억울하게 하는 것은 선하지 아니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 매우 싫어하시는 행위인 것을 지적한 것이다(17:26. 28:21).
왜냐하면 하나님은 외모로 판단하시지 아니하시고 사람의 마음 중심을 보시기 때문이다(삼상16:7,행10:34).
'마음 중심'(마음[육체적․영적․심적 생명의 좌소) καρδία, ας, ἡ [카르디아]~~~~~~~~~~~~~~~~
< 마음(마13:15, 18:35, 막12:33, 계18:7), 뱃 속(마12:40), 심중(눅3:15), 생각(행7:23), 마음판(고후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