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일보 창간 비화
문화정치의 실상
1919년 8월 총독 부임을 위해 남대문역에 내린 사이토 마코토는 마차로 옮겨 타자마자 무시무시한 폭발음을 들었다. 그것은 만주에서 독립운동을 하다 국내로 숨어 들어온 강우규가 던진 영국제 폭탄이었다. 기자와 관리들 십수 명이 다쳤지만 다행히 화를 모면한 사이토는 전임자 데라우치의 무단정치를 혁신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자신의 생각이 옳다는 것을 새삼 실감했다. 폭탄을 던진 이는 65세의 흰옷 입은 노인이었다.
사이토는 조선이라는 나라가 녹록치 않은 문화 국가임을 알고 있었다. 동양에서 절대 강국이었던 중국을 제외한다면 조선은 수천 년 동안 동양의 일등 국가였음을 부인할 수 없다는 것이 그의 지론이었다. 조선의 사신은 중국에서 언제나 다른 나라 사신보다 상석에 앉았다는 것을 그는 알고 있었다. 사실 따지고 보면 조선의 쇠퇴기는 19세기 말부터 지금까지의 50년에 불과했다.
강우규의 사형이 집행되었다는 보고를 들은 사이토는 헌병경찰제를 보통경찰제로 바꾸는 대신 병력을 3배로 증강했다. 그는 무단정치와의 차별성을 부각하기 위해 문화정치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본격적인 조선인 유화정책이 시작된 것이었다.
그는 일선융화(日鮮融和)라는 명분을 내걸고 총독부 관리의 문관 등용, 일본인과 한국인 간의 차별 철폐, 지방으로의 분임· 분권, 재래 문화 및 관습 존중, 언론· 집회· 출판의 자유, 한국인 인재 등용과 문호 개방 등의 시정방침을 제시했다. 그는 관리와 교원의 제복과 착검을 폐지하고, 태형을 없앴으며, 일본인으로 한정되었던 보통학교 교장에 한국인을 등용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그는 동아 · 조선 · 시대 등 세 신문의 간행을 허가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면적으로 그는 조선인 사상 전담 특별고등계 형사(일명 특고)를 두 배로 증원했고 파출소를 면 단위 마을마다 설치했다. 그는 언론·출판의 검열을 대폭 강화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언론인들을 해임 투옥했다. 그는 모든 한국 지식인을 친일파와 배일파로 분류했으며 이들에 대한 감시 거리를 거의 맨투맨으로 밀착시켰다. 그는 민족동화교육의 일환으로 한국어 대신 일본어 사용을 장려했다. 그는 학교 교육에서 일본의 역사와 지리 교과목을 대폭 늘리게 했고, 한국 교육자를 국어(일어) 상용자와 국어 비상용자로 구분했다.
이렇게 되니, 당대에 활동할 수 있었던 언론인과 교육자는 모름지기 문화정치의 분식 요건(粉飾要件)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었다.
사이토가 부임 이후 가장 먼저 한 것은 교육 지침을 만들어 전국에 시달한 일이었다.
사이토 마코토 총독의 신교육 칙어
먼저 조선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역사와 전통을 알지 못하게 만듦으로써 민족혼, 민족문화를 잃게 하고, 조선인의 조상과 선인의 무위, 무능, 악행을 들쳐 내어 가르침으로써 조선 청소년들이 부조(父祖)를 멸시하도록 만들고, 결과로 조선 청소년들이 자국의 인물과 사적에 대하여 부정적인 생각을 갖게 하여 실망과 허무감에 빠지게 한 후, 그때에 일본 사적, 일본 인물, 일본 문화를 교육하면 동화의 효과가 클 것이다. 이것이 조선인을 반(半) 일본인으로 만드는 요결이다.
사이토는 중추원 부속 기구인 반도사편찬위원회를 총독부 산하로 복속시키고 이름을 조선사편찬위원회로 바꾸었다. 그는 조선사편찬위원회에 직접 참석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그는 위원장에 정무총감 사타오카를 임명하고 경성대 교수인 로이타, 미우라 같은 일인 관학자와 이완용, 권중현 등의 친일 인사를 고문으로 위촉했다. 그리고 쓰에마시나, 이마니시 같은 우익 학자를 위원으로, 이병도· 신석호 등의 한국인 학자를 실무 연구진으로 기용했다.
두드러진 활약 보인 이병도
특히 이완용의 숙질이기도 한 이병도의 활약은 매우 두드러졌다. 1914년 와세다에 입학한 이병도는 처음 서양사를 전공하려 했으나, 당시 일본사의 권위자였던 요시다의 <일한고사단>이라는 책을 읽고 강의를 들은 뒤 한국사로 진로를 바꿨다고 했다.
어느 날 이병도를 비롯한 한국 학생 몇은 요시다에게 질문했다.
“일본이 한국을 동화시키려고 하는데 과연 그렇게 될 수 있겠습니까?”
“짧은 시일에는 안 된다. 그러나 50년이면 충분하다.”
이병도는 평생 자기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은 요시다 박사였다고 스스럼없이 말했다.
조선사편수회는 먼저 조선인에 대한 역사 강습회를 개설했다. 그리고 1년 후 강의록을 책으로 만들어 <조선사강좌>를 간행했다. 이 책에서 일제는 한국에 대한 외세의 침략과 영향을 과장해서 서술함으로써 한국사의 출발과 과정이 외세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주지시켰다.
다시 말해 한국사는 자율적으로 진행된 것이 아니고 타율적으로 이루어졌다는 이른바 ‘한국사 타율성론’을 도출한 것이었다. 또한 그들은 한국은 발전할 수 없다는 ‘한국사 정체론’을 부각시켰다. 한국 역사의 타율성론과 정체성론은 두 말할 여지도 없이 ‘한국 독립 불능론’을 위한 위장의 논리였다.
20만권의 우리역사 사서를 불태운 일본!!
일제 강점기 36년 동안에 우리 민족 정신을 말살한 일본!!
거기에 편승한 친일파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