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온라인 수업 돌아가긴 하는데, 공부가 되고 있는 걸까?
현재 온라인 수업은 재생시간만 채우면 ‘이수’처리가 되고 있어요. ‘잘 배울 수 있는’ 지원책이 거의 없어요. 실제 교사들도 대면수업에 나온 학생들 교재가 새 것처럼 깨끗한 걸 보고 제대로 된 ‘배움’이 이뤄지지 않아 걱정이 태산이에요. 가정환경이 여의치 않거나 학습수준이 낮을 경우 학습결손은 점점 심화될 수밖에 없고요. 기존 교육과정이 그대로 운영되니 온라인수업은 과다하게 진도빼기식으로 진행되고, 등교수업에서는 수행/지필평가를 치르기도 바쁜 상황이에요.
A1. 학습 공백과 결손을 줄이려면 대대적인 시스템 정비가 필요합니다.
첫째, 무엇보다 ‘핵심 성취 기준’을 선별해서 교육과정을 대폭 축소해야 해요.
국가가 이 일을 하지 않으면 학교별, 지역별 격차가 더 커질 거예요. 특히, 학습의 기본 바탕이 되는 과목은 ‘학습 결손 보강 집중 교과’로 선정, 운영해서 학습 진단 결과나 개별 피드백을 모든 학생들에게 제공해야 온라인수업 체제에 만연한 불안을 줄일 수 있어요.
둘째, 학습의 질이 담보되려면 단순 개념 확인이 아니라 얼마나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양질의 과제’ 마련이 시급해요.
등교수업 일수가 부족하다보니 진도는 오히려 빠르게 나가고, 난이도는 어렵다고 느껴지는 상황. 다행히 일선 학교 교사학습공동체에서 내실있는 온라인학습을 위한 과제 개발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어요. 이를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지원하는 일에 교육부가 나서야 할 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