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외 환경구성을 위한 시설설비
1) 실내
① 출입구 및 현관
:활동실과 가까우며 현관에서 실내 활동실과 실외가 보여야 한다.
현관 부분에 상담실 기능을 포함시키는 것이 좋다.
② 관찰실
: 관찰실은 유아의 놀이 환경을 침해하지 않아야 하고, 일방유리를 설치하여 교실 안에서는 관찰실이 보이지 않도록 한다.
③ 조리실
: 청결하고 환기가 적절하게 되어야 한다.
④ 양호실
: 몸이 아픈 유아를 보호자가 올 때까지 돌보아 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격리된 방이 있어야 한다.
침대와 구급약품이나 용품을 넣어 둘 수 있는 성인크기에 맞는 장이 있어야 한다.
⑤ 교사실
: 교사들이 교육활동을 계획하며, 교사 간의 정보교환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⑥ 교재·교구실
: 교재, 교구를 체계적으로 보관.
자료 보관을 할 경우에는 주제, 영역, 계절 등 일정 기준에 따라 체계적으로 잘 분류하여 보관하여야 쉽게 활용할 수 있게 된다.
2) 실외
① 대근육 활동을 위한 영역
대근육 활동을 위한 영역에는 그네, 미끄럼, 시소, 오르기 등의 고정 놀이기구들을 배치
② 물 · 모래놀이 영역
독립된 영역으로 제시
물놀이: 물놀이 통,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그릇, 숟가락, 작은 양동이, 물뿌리개 등을 배치
모래놀이: 모래밭,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그릇, 여러 가지 종류의 병, 숟가락, 삽 등을 배치
③ 동·식물 기르기 영역
작은 꽃과 풀에서 큰 나무에 이르기까지 조화롭게 조성되어야 하지만 독성이 있거나 가시가 있는 식물은 제외한다.
동물은 사육장을 만들어 청결하게 관리하고 유아들이 너무 다가가지 않도록 안전 울타리를 설치
④ 조용한 영역
유아들이 실외에서 장시간 활동을 하면 쉽게 지쳐버리기 때문에 놀이 중에 언제라도 휴식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