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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이란 치약 시장 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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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20 | 국가 | 이란 | 작성자 | 김욱진(테헤란무역관) | ||||||||||||||||||||||||||||||||||||||||||||||||||||||||||||||||||||||||||||||||||||||||||||||||||||||||||||||||||||||||||||||||||||||||||||||||||||||||||||||||||||||||||
품목 | 치약 | ||||||||||||||||||||||||||||||||||||||||||||||||||||||||||||||||||||||||||||||||||||||||||||||||||||||||||||||||||||||||||||||||||||||||||||||||||||||||||||||||||||||||||||||
품목코드 | 3306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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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전망
○ 시장규모 - 이란 치약 수입량은 2011년 1133만7000달러, 2012년 1513만5000달러, 2013년 1025만8000달러를 기록함. 2010년에 조사된 결과에 따르면 이란인의 94%가 치약을 사용하고 6700만 명의 인구가 연간 최소 1개 이상의 치약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란 치약의 연간 소비량은 2009년 기준 170g으로 추정됨.
○ 시장전망 - 현재 이란은 은행과 석유 부문에 대한 국제 제재로 인해 최근 3년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 중임. 현재 이란은 해당 기간동안 인플레이션뿐만 아니라 스태그플레이션도 겪고 있음. 이러한 경제 상황 탓에 이란 치약 시장도 판매가 다소 위축됨. 하지만 최근 이란인들의 치약, 치실, 구경 청결제 등 구강 위생과 관련된 사용은 늘어남. 따라서 이란 치약 시장은 경제 제재가 해결된다면 보다 더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해당 산업 관련 정부 정책
○ 이란 정부에서는 구강 위생에 대한 관심을 점차 늘리는 추세임. 이란 보건부에서는 건강과 위생을 위한 여러 정책들을 시행하고 있고, 구강 위생에도 큰 관심을 보임. 구체적인 정책으로는 이란의 소규모 마을에 치약 사용법 등을 교육하는 캠페인이 있음.
2. 수입동향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동향
(단위: 백만 달러, %)
□ 최근 3년간 상위 10개국의 수입통계(한국수입통계 포함)
국가명/품목명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33061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 조세율: 관세(26%), 부가가치세(8%)
3. 유통구조
□ 주요 유통채널(온라인 시장, 조달시장 등)
○ 이란의 국내 제조업체들은 구체적인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지 않고, 지방에 흩어져 있는 네트워크를 통해 최종 사용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함. 해외 브랜드의 경우, 대리점이나 사무소를 통해 제품을 판매. 일반적으로 유통구조는 다음과 같이 요약됨. - 최종 사용자에게 직접(소매) 또는 간접적으로(도매) 판매 - 제품을 제조업체에게 구매하고 최종 사용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딜러와 에이전트
4.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황(현지업체 및 해외업체 동향,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등)
(단위: Toman)
주: 1달러=3,245Toman
□ 한국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현황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2080이 진출해있고 인지도는 어느정도 있으나 저렴한 이란 제품과 우수한 품질의 유럽 제품 사이에서 확실한 포지셔닝이 되지 않는 상황임.
○ 선호 브랜드 - 품질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은 주로 Crest를 선호하고,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은 Nasim, Pooneh 같은 이란 브랜드를 선호함.
5. 효과적인 시장 진출 전략
□ 타깃 고객층
○ 타깃 사유 - 이란 제품의 경우 품질면에서 경쟁력이 떨어지고, 외국 제품의 경우 가격면에서 경쟁력이 다소 떨어짐. 따라서 외국 브랜드 수준의 제품을 4000~6000 Toman 사이로 공급한다면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음.
□ 시장 확대를 위한 무역관 의견 - 우선 이란 치약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인증을 획득해야 함. 인증 획득은 현지 에이전트가 필수적임. 치약 시장의 성공 조건은 좋은 품질과 저렴한 가격도 중요하지만 인지도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함. 따라서 강력한 광고뿐만 아니라 치과의사와 같은 관련 전문가들을 통해 입소문을 내는 것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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