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따스한 봄 날씨가 쭉 이어지다
오늘은 영하로 떨어졌어요
다시 한두 번 꽃샘추위가 이어지겠지만
워 그리 세지는 않겠죠? ㅋㅋ.
모토벨로 테일지 G8 접이식 전기자전거입니다
20인치 휠이 고요
모터는 36V에 출력은 350W입니다
배터리는 8Ah 모델과 15Ah 모델 두 가지 옵션이 있어요
파스로 주행 시
8Ah 모델로는 60Km, 15Ah 모델로는 100Km 주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쓰로틀로만 주행 시
8Ah 배터리로는 약 20~30Km 주행이 가능합니다
15Ah 모델로는 약 37Km~56Km 되겠구요
등판 가능 경사도는 20%라고 합니다
각도로는 약 11.3° 되구여
남산 북악스카이웨이 평균 경사도가 6~8%,
국내 달동네 심한 골목 경사길이 약 20~23% 정도 되므로
폐달링도 하면 웬만한 곳은 다 올라갈 것 같아요
다른 묻지마 직구 자전거들이 30°, 32°등판 가능하다고
인터넷 사기 판매에 극성 중이지만 속지마시고요
면허증은 필요하겠네요
전압이 조금 아쉽긴 하지만 배달용으로도 적합할 것 같고
배터리 용량만 조금 보완한다면 장거리 여행용으로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가성비도 괜찮고요
배터리 리필도 가능하므로
유사시 20~30Ah 국산 대용량 셀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배터리의 충전 후 주행거리가 짧아져서 가져오셨어요
일반 전기자전거들과 같이
카트리지식 배터리가 안장 밑 후륜 사이에 장착되고요
분리한 배터리 모습입니다
방전구 쪽이고요
국가 안전 인증을 획득했어요
전압은 36V에 용량은 7.8Ah로 신고되었네요
알루미늄 케이스를 분리한 배터리 팩 모습입니다
프로페셔날하지는 않지만 방수에 꽤 신경 썼어요^^
이 배터리 중에 물 먹은 배터리는 아직 못봤습니다..ㅋㅋ
18650셀 40개를 사용하여 10S4P로 구성되었구요
배터리 팩은 나름 안전하게 잘 설계된 것 같아요
전압을 체크해 보니 40.23V로
배터리 보호회로는 정상 작동을 하고 있어요
셀은 SS18650 이란 중국 셀이 사용되었고
용량은 셀당 2Ah입니다..
4개 병렬이니 배터리 팩의 용량은 8Ah가 되겠죠?
셀들의 전압을 체크해 봤습니다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은 3.986V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은 4.041V로 어느 정도 충전이 됐구요
전압 분포는
4.038, 3.990, 4.040, 3.986, 4.029, 4.033, 4.007, 4.029, 4.032, 4.041V입니다
최대 전압 편차는 0.055V, 약 1.3% 언바란스로 심한 편은 아니며
충, 방전시, 특히 겨울에는 차이가 더 벌어지기는 합니다만
수십%씩 틀어지는 다른 중국 셀들과 비교하면 성능이 나쁜 셀은 절대 아닙니다^^
셀간 전압 언바란스는
충방전 용량 감소, 주행 중 꺼짐 등의 원인이 됩니다
새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삼성 INR21700-50GB 셀(사진은 50E)로 교체하였습니다
20셀을 이용하여 10S2P로 구성하였습니다
36V에 10Ah 용량이 됩니다
셀의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은 14.55Ah...
2개 병렬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29.1Ah가 됩니다
경사가 심한 언덕 길에서도
셀 이 스트레스 안 받으니
언바란스 안 나고 수명도 길어지고
끝까지 만충도 가능하겠죠?
정말 오래 쓸 수 있구요
우천 주행 시나 보관 시 침수를 대비해 꼼꼼하게 방수 포장하였고요
앞으로 또 10년은 더 쓰셔야 하니까요
리필 후 한번 충전 후 쓰로틀 주행 가능 거리는 약 25~35Km
파스로는 약 75Km에 이를 것으로 예측합니다
만약 장거리 주행이 필요하다면
셀 교체 시 20Ah 이상으로 업그레이드도 가능합니다
주행거리를 약 2배 늘릴 수 있어요^^
리필 후 수명은 5년 ~ 10년 이상 기대되고요
보통 삼성 셀의 경우
수명을 다해서 리필 의뢰 들어오는 주기가 5년 ~ 10년에 이르므로
10년 사용을 기대하시는 것은 절대 사치가 아니죠?
물론 사용 방법이나 충전 횟수에 따라 줄어들 수는 있겠죠
만충 회수를 줄일수록 수명을 늘릴 수 있어요
꼭 필요한 경우에는 만충해 쓰시고
같은 코스의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충전을 50~80%만 반복 충전해서 쓰시면 반영구적으로 쓸 수도 있어요
만약 주행 거리가 많이 요구된다면
배터리의 용량을 최대로 늘려서 채우시면
쓰로틀 주행 가능 거리가 약 50 ~75Km 이를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러고도 부족하다면
아래와 같이 보조 배터리를 추가 장착도 할 수 있어요
A. 프레임 위 약 14Ah 추가로 쓰로틀 약 35 ~52Km, 파스 약 105Km를
B. 안장 밑 약 20Ah 추가로 쓰로틀 약 50 ~70Km, 파스 약 150Km를
C. 핸들 앞 약 30Ah 추가로 쓰로틀 약 75 ~112Km, 파스 약 225Km를
D. 짐받이 위 약 40Ah 추가로 쓰로틀 약 100 ~150Km, 파스 약 300Km를 늘리실 수 있어요
단, 카다록 상에 나와 있는 주행 거리를 참고한 예상 주행 거리입니다
가나배터리
서울시 구로구 구로중앙로 198
전화 02-2068-5337
문자 010-8940-9208
카톡 : 가나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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