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1. 21 주일예배 설교
성숙한 기도의 사람(사무엘상 1:1-20)
Ⅰ. 서론
기도의 정의? 하나님과의 대화이다. 그런데 기도는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자녀에게만 주어진 특권이다. 특권은 누리라고 주어진 것인데, 특권을 누리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첫째는 기도하지 않기 때문이고, 둘째는 일방적으로 기도하기 때문이다. 즉 기도가 하나님과의 대화가 아니라 독백의 외침으로 끝나는 경우이다. 이것은 성숙하지 못한 자의 기도의 모습으로서 하나님의 말씀과 응답하심을 놓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 그러면 성숙한 기도의 사람은 누구인가? 본문에 나타난 한나를 통해서 그 해답을 발견하고 성숙한 기도의 사람이 되어 하나님이 주시는 풍성함을 누리는 복된 자들이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한다.
Ⅱ. 본론
1. 문제가 생겼을 때 오직 하나님께 나아가 기도하는 사람(10-11절)
인생을 살다보면 생각지도 않은 문제가 발생하고, 억울하고 원통한 일을 당할 때가 많이 있다. 그때 성숙한 사람은 환경을 탓하거나 다른 사람을 원망하거나 그들과 다투지 않고, 오직 하나님께 나아가 기도한다. 한나는 자식이 없어 브닌나에게 괄시를 당하며 늘 눈물로 살아갔다(6-7절). 그러나 한나는 자신의 아픔으로 인해 다른 사람을 원망하거나 다투지 않고, 오직 하나님께 나아가 애절하게 기도한다. 통곡하며 서원하며 기도한다(10-11절).
2. 믿음으로 기도하고 하나님께 맡기는 사람(18절) : “···얼굴에 다시는 근심 빛이 없더라”
기도한 이후에 한나는 얼굴에 근심 빛이 없어졌다(18절). 그 이유? 하나님께서 가장 좋은 것으로 응답해주실 것을 믿었기 때문이다.
그렇다. 기도응답의 열쇠는 믿음이다. 따라서 기도한 것이 과연 이루어질 것인가를 믿지 못하고 의심하는 자는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야고보서 1:6-8).
야고보서 1:6-8“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이런 사람은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하지 말라/ 두 마음을 품어 모든 일에 정함이 없는 자로다”
반대로 믿음으로 기도하면 놀라운 기도응답의 역사를 체험한다.
야고보서 5:15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그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받으리라”
예) 마가복음 7:26-30 귀신들린 어린 딸을 둔 수로보니게 여인의 믿음의 간구
“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치 않다.”는 주님의 말씀에 “상아래 개들로 아이들의 먹던 부스러기를 먹나이다.”라고 말하였다. 이것은 주님께서 은혜의 부스러기만 주어도 자신의 딸이 낳는다는 믿음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 믿음대로 그 딸은 온전하게 되었다.
예화) 가뭄 시 농촌교회의 주일학교 아이들의 기도
예화) 조지 뮬러 목사님이 기도응답 받은 이야기
그분은 믿음으로 기도하여 5만 번 이상의 기도응답을 받았습니다. 어느 날 고아들에게 아침을 줄 음식이 없었습니다.그러자 목사님은 전날 밤부터 새벽까지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그런데 새벽 3시에 갑자기 빵 공장 주인으로부터 전화가 왔습니다. "목사님! 오늘은 이상하게 잠이 오지 않습니다. 잠을 자려고 하면 자꾸 누가 저를 깨우는 것 같습니다. 도저히 잠이 오지 않아 지금 공장에 나가 빵이나 구우려고 합니다. 제가 오늘 아침 목사님에게 빵을 갔다 드려도 되겠습니까?" 결국 그 날 아침 고아들은 아침 식사를 거르지 않게 되었습니다.
어느 날은 고아원에 우유가 떨어졌습니다.목사님은 믿음으로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몇 시간 기도하는데 누군가 목사님 사무실 문을 두드렸습니다. 나가 보니 한 트럭 운전사가 서 있었습니다. 그가 말했습니다. “목사님! 제 트럭이 고아원 앞을 지나가는데 갑자기 고장 나서 꼼짝 못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지금 우유를 싣고 가던 중이었는데 이러다가 우유가 다 상할 것 같습니다. 목사님께서 우유를 좀 가져갈 수 있습니까?” 그래서 부족한 우유를 채울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의 기도 노트에는 이런 일들이 무수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60년 동안 하나님은 조지 뮬러 목사님의 믿음의 기도를 한 번도 외면하지 않으셨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가 기도할 때, 전능하신 하나님이 나의 아버지가 되심을 믿고 믿음으로 간구하여 가장 좋은 것을 받아 누리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한다.
3. 기도한 대로 살아가는 사람(19절)
“···엘가나가 그의 아내 한나와 동침하매 여호와께서 그를 생각하신지라”
→ 기도가 이루어지기를 원하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했더니 하나님께서 감동하시어서 그 기도를 들어주신다.
이것이 사실 우리가 기도에 있어서 유의할 점이다. 믿음의 기도란 기도하고 가만히 있는 것이 아니라 기도하고 행동해야 한다. 그럴 때 하나님께서 생각하시고 응답하신다.
예) 52일만에 예루살렘 성벽이 재건된 이유?
느헤미야 6:15에 보면 많은 적들의 방해(사마리아 총독 산발랏과 그의 동맹자 도비야, 그리고 게셈의 무리들이 여러 가지 모양으로 끈질긴 방해공작과 음모)에도 불구하고 마침내 예루살렘 성벽은 52일만에 완성이 되었습니다.
바벨론 군대에 의해 너무나 철저하게 파괴되어 도무지 복구할 수 없을 것으로 여겨지던 예루살렘 성벽도 느헤미야의 탁월한 리더십과 이스라엘 백성들의 전적인 순종으로 짧은 공사기간 안에 원래의 모습을 되찾게 되었습니다. 그것도 52일이라는 믿어지지 않은 기간에 말입니다.
여러분! 여러 가지 악조건의 상황 속에서도 성벽재건이 이렇게 신속하게 공사가 마칠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입니까? 그것은 하나님의 선하신 손의 도우심을 구하며 기도하는 가운데 최선을 다한 느헤미야와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의 은혜가 임했기 때문이다.
예화) 판사가 되기를 소원하며 기도한 사람은 자신이 기도한 대로 최선을 다해 공부해야 한다.
☞ 영승이의 대학시절 시험공부와 시험결과에 대한 예화; 교회에서 열심히 봉사하느라 시험공부 할 시간이 별로 없었다. 주일에 봉사하고 약 2-3시간 정도 공부하고 그 다음날 시험을 치러야 했다. 집에 돌아와 책상 앞에서 기도한 후 얼마 남지 않은 시간이지만 최선을 다해 공부했다. 그런데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하나님이 지혜 주셔서 공부한 부분에서 시험이 출제되어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를 체험하기를 원하는가? 그렇다면 하나님께 기도하시고 최선을 다하기 바란다. 그럴 때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생각하시고 놀라운 은총을 내려주신다.
4. 서원을 반드시 지키는 사람(20절)
한나가 임신하고 때가 이르매 아들을 낳고 그 이름을 ‘사무엘’이라 불렀다. 그런데 사무엘이라는 이름의 뜻은 ‘여호와께 그를 구하였다’는 뜻이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한나가 자신이 하나님께 한 서원(사무엘상 1:11)을 기억하고 지키려는 의지가 담겨있다는 증거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실제로 한나는 사무엘이 젖을 떼자 그녀가 하나님께 서원한 대로 사무엘의 평생을 여호와께 드린 것을 알 수 있다(사무엘상 1:28).
Ⅲ. 결론
성숙한 기도의 사람에게 주어지는 복은 무엇인가?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와 복을 받는다. 하나님께 한 서원을 지킨 한나는 세 아들과 두 딸을 더 낳았다(사무엘상 2:21). 그녀가 구하지 않는 것까지 받은 것이다.
우리도 한나와 같은 성숙한 기도의 사람이 되어 남은 인생 동안 이러한 풍성한 복을 받아 누리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한다.